국내 모바일 플랫폼 시장의 판도가 바뀔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카카오톡이 유튜브에 1위 자리를 내줄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3일 모바일 빅데이터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카카오톡의 월간 활성이용자 수(MAU)는 4102만1737명으로, 유튜브(4102만1401명)에 불과 336명 차이로 근소하게 앞서 상태다.
카카오톡과 유튜브의 MAU 차이는 2022년 12월에는 144만3천 명에서 시작해, 작년 11월 21만5천650명까지 지속해서 좁혀지며 20만 명대까지 줄었다. 이어서 지난달에는 차이가 300명대까지 급격하게 줄어든 상황으로, 이는 2020년 5월부터 스마트폰 안드로이드(구글)와 iOS(애플)를 통합한 모바일인덱스 통계가 집계된 이래로 월간 역대 최소 격차를 보였다.
이러한 추세가 계속된다면, 올해 유튜브가 카카오톡의 MAU를 추월할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 이러한 변화의 가장 큰 요인은 30대 사용자의 모바일 이용패턴 변화에 있다.
과거에는 연령대별로 10대 이하와 20대에서 유튜브가 1위, 30대 이상에서는 카카오톡이 1위였으나, 2023년 하반기에 30대에서 유튜브가 MAU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튜브는 국내 음원시장에서도 카카오의 멜론을 처음으로 앞섰다. 지난달 국내 모바일 음원시장에서 MAU 1위는 유튜브 뮤직(649만6천35명)으로, 멜론(623만8천334명)을 앞섰다. 이러한 결과가 카카오톡과 유튜브 간의 경쟁을 더욱 격화시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