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 재단, 머지 업그레이드 공식 일정 공개했다

[AI요약] 이더리움 재단이 머지 업그레이드 공식 일정을 발표했다. 주요 업그레이드 실행 시점은 9월 10일부터 20일 사이가 될 전망이다. 머지 업그레이드는 작업증명(PoW) 성격에서 완전히 새로운 지분증명(PoS) 성격으로 변모하는 단계다.

(사진=이더리움 재단)

가상자산(암호화폐) 이더리움(ETH) 개발을 주도하는 비영리조직 이더리움 재단이 24일(현지시간) 이더리움 머지(The Merge) 업그레이드를 실행 계획에 대해 공식 발표했다.

그간 9월 15일을 전후로 실시될 것으로 알려졌던 이더리움 머지 업그레이드는 이를 통해 이더리움 알고리즘을 작업증명(PoW)에서 지분증명(PoS)으로 본격적인 전환한다. 머지 업그레이드가 성공적으로 완료되면 이더리움은 근본적인 특성이 변경되며, 에너지 소비는 99.95%까지 줄이는 등 친환경 미래 자산으로 그 가치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더리움 재단은 공식 발표를 통해 최종적인 머지 업그레이드 실행은 난이도(TTD) 결정 시점을 고려해 오는 9월 10일부터 20일 사이가 될 것으로 밝혔다. 지금까지 모든 공개 테스트넷에서 머지 업그레이드가 성공했다고 언급했으나 최종적인 수정 대응 단계를 참작해 최종적인 실행 일정을 이때로 정했다는 설명이다.

머지 업그레이드를 레이어마다 2단계로 나누어 실시된다. 첫 번째는 이더리움 메인넷은 비콘 체인 지분증명 시스템과 통합하는 벨라트릭스(Bellatrix) 단계다. 벨라트릭스 단계는 9월 6일부터 실시 예정이다.

다음 단계는 실행 레이어 수준의 업그레이드로 파리(Paris) 단계로 불린다. 대략 9월 10일부터 20일까지 열흘간의 기간을 마련했다. 이들 2단계 업그레이드 과정과 별도로 각 노드 업데이트도 병행할 예정이다.

이번 머지 업그레이드는 지금까지 이더리움 진화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시점으로 평가된다. 작업증명(PoW) 성격에서 완전히 새로운 지분증명(PoS) 성격으로 변모하는 단계다. 이더리움의 한계를 벗어나 새로운 단계로 나아가는 출발점으로 평가된다.

이더리움 재단이 밝힌 머지 업그레이드 주요 단계 및 일정 (사진=이더리움 재단)

지분증명 기반의 이더리움 2.0이 완성되면, 더이상 이더리움 채굴을 필요치 않으며, 하루 이더리움 생성 개수는 현재 1만2000ETH에서 1280ETH 수준으로 낮아지게 된다. 인플레이션율이 90% 이상 감소하게 되므로 이더리움 2.0 전환과 함께 그 가치는 상승하게 된다는 것이 일반적인 전망이다.

이더리움 재단의 공식 발표에도 이날 이더리움 거래가는 주춤한 상태다. 25일 오전 9시 코인마켓캡을 기준으로 이더리움은 전일 대비 0.5% 오른 1659.83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이더리움은 지난 8월 14일 한때 2017달러까지 치솟기도 했으나 이후 하향세를 보이고 있다.

추현우 기자

goodgle@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미국 대선 여파…사용자들 ‘X’ 손절하고 ‘블루스카이’에 몰린다

미국 대선 이후 소셜 플랫폼 사용자들이 X에서 대거 이탈하고 경쟁사인 블루스카이에 합류하고 있다. 그동안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자를 공개적으로 지지한 일론 머스크의 행보와 인종차별 및 성차별 등 유해한 게시물을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것을 목격한 사용자들이 X를 이탈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인터뷰] 김충섭 퍼플아이오 CTO “마케터의 시간을 돌려주는 ‘AI 기반 온사이트 마케팅 SaaS 서비스’를 아세요?”

코드앤버터의 개발을 주도한 퍼플아이오의 김충섭 CTO는 지금은 개발자들이 일반적으로 쓰는 기술인 ‘도커’를 처음 한국에 소개한 사람이다. 개발 관련 블로그는 물론 팟캐스트, 유튜브 활동을 통해 기술로 세상의 문제 해결을 고민해 온 김 CTO는 코드앤버터를 ‘그로스 플랫폼’이라고 이야기한다. 고객들의 고충과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고객의 성장을 돕는 플랫폼이라는 의미다. 그리고 그 가치는 지속적인 고도화를 통해 코드앤버터의 영역 확장으로 이어지고 있다.

‘AI 딥페이크 포르노’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법

합의되지 않은 실제 이미지가 공유되는 ‘리벤지 포르노’ 문제가 AI 기술 확산과 함께 누구나 딥페이크 포르노 희생자가 될수 있는 공포로 떠올랐다. 실제 개인이 노골적인 이미지를 만들거나 또는 누군가에게 이를 보낸적이 없더라도 누구나 딥페이크 포르노의 괴롭힘 대상이 될수 있다.

당신의 인체디지털트윈으로 최적의 암치료법 쪽집게처럼

의사가 당신에게 암이 있고 즉시 치료가 필요하다고 말했다고 상상해 보자. 의사는 최소한 두 가지 치료 방식을 제시하고 하나를 선택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