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뱅크, 이한수 리탈코 대표 영입…”스타트업 투자 역량 강화”

이한수 아이엑셀 파트너. (사진=인포뱅크)

기업용 메시징 서비스 및 양방향문자서비스, 스마트카 솔루션 제공 기업 인포뱅크는 투자 사업부 아이엑셀(iAccel)의 역량 강화와 신규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팅 기업인 리탈코의 이한수 대표를 아이엑셀의 신임 파트너로 영입했다고 18일 밝혔다.

인포뱅크는 중소기업벤처부의 기술창업지원 프로그램인 팁스(TIPS)의 2년 연속 1위 엑셀러레이터(AC)로, 지난해에만 총 30개 벤처기업을 팁스에 통과시켰다. 인포뱅크는 지금까지 250여 스타트업에 누적 650억원 이상을 투자하며 150개 이상의 기업을 팁스에 통과시키는 등 국내 유수의 스타트업 투자 기관으로 자리매김했다.

특히 인포뱅크는 아이엑셀 사업부를 통해 지난해 총 81개사에 197억원을 투자하며 투자 확대에 적극 나서고 있다. 주요 투자 분야로는 인공지능(AI), 바이오·헬스케어, 소재·부품·장비(소부장) 등 미래 성장 잠재력이 높은 분야에 집중하고 있으며 올해에도 이들 분야 위주로 신규 펀드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번에 인포뱅크에 합류한 이한수 파트너는 카이스트(KAIST) 경영공학과 재학 시절부터 싸이월드/이스탑/아이비팜 등을 창업하고 전국학생벤처연합회(VFN) 회장을 역임한 학생벤처 1세대로, 최근에는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이사, 한-스탠포드 벤처포럼(KSVF), 서울바이오허브 자문위원 등 스타트업 생태계 확대를 위해 다방면으로 활동하고 있다. LG전자 유럽 주재와 본사 상품기획 신사업팀장을 거쳐 2018년에는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팅 회사인 리탈코를 창업해 운영하고 있다.

이한수 파트너는 이후 리탈코에서 지난 5년간 콜로세움, 메디스태프, 아젠다북 등 여러 스타트업에 투자하고 인포뱅크의 후속 투자와 함께 해당 스타트업들의 성장을 위해 집중 지원해 왔다. 콜로세움의 전략 자문과 메디스태프의 사외이사를 맡아 투자 및 사업 성과를 만들어내기도 했다. 이 가운데 콜로세움은 이한수 파트너가 1호 투자자로 창업 준비 단계부터 참여했고, 작년 우리금융그룹 등이 투자한 시리즈A에 이어 최근 추가로 전략투자(SI)를 효성벤처스로부터 성공적으로 유치한 바 있다. 또한 중소벤처기업부 선정 ‘아기유니콘’에 이어 최근 제 1호 복수의결권 도입 기업으로 선정되어 예비 유니콘으로의 높은 성장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이 외에도 의사 플랫폼인 메디스태프는 최근 하나벤처스와 종근당 계열 씨케이디(CKD)창업투자로부터 시리즈A 투자를 마무리하고 의사들과 연계된 커뮤니티, 보안 솔루션 등을 확장하고 있고, AI 모바일 리서치서비스 아젠다북은 중소벤처기업부의 TIPS 프로그램에 선정되어 핵심 기술 개발과 함께 국내와 해외로 서비스를 확장하고 있다.

홍종철 인포뱅크 아이엑셀 대표는 "이한수 파트너의 영입은 인포뱅크의 투자 역량을 한 단계 더 강화하고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여러 전문가들의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인포뱅크가 국내 최고의 스타트업 투자 기관으로 도약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한수 파트너는 “스타트업 생태계 확장 및 도약을 위해 인포뱅크에 파트너로 합류한 만큼, 국내 여러 창업 기관들과 협업, 신규 펀드 조성 및 투자 전략 수립, 해외 사업 확대 및 글로벌 네트워킹 강화 등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며 “현재 인포뱅크의 포트폴리오 기업들에 대한 전략 지원과 후속 투자 유치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면서 국내 스타트업들의 글로벌 진출 및 유니콘 성장을 위한 조력자 역할에 매진할 것”이라고 각오를 밝혔다.

한편 인포뱅크 투자사업부 아이엑셀(iAccel)은 중소기업벤처부의 기술창업 지원 프로그램인 팁스(TIPS) 운영사로서, 기술 기반의 미래 성장 가능성이 높은 창업팀에 주목하고 있다. 최근에는 인공지능(AI), 바이오/헬스케어(Bio/Healthcare), 환경기술(Envirotech), 이커머스(e-Commerce), 테크핀(TechFin) 분야 위주로 적극적인 투자활동을 벌이고 있다.

김광우 기자

kimnoba@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아산나눔재단, ‘내일의 응원단’ 주제로 마루콜렉트 팝업 오픈

아산나눔재단은 스타트업을 위한 팝업 공간인 ‘마루콜렉트’에서 연말을 맞아 ‘내일의 응원단’이라는 주제의 팝업을 오는 12월 18일까지 서울 역삼동 마루180에서 선보인다. 마루콜렉트는...

[마루에서 만난 사람] 황영진 하이퍼마인드 대표 “텍스트로 3D 모션그래픽을 제작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하이퍼마인드가 취하는 전략을 자세히 살펴보면 테크와 크리에이티브라는 콘텐츠 제작의 밸류체인을 구축하는 듯하다. 앞서 언급했듯 초기 스타트업으로서는 드문 행보가 아닐 수 없다. 알고 보니 하이퍼마인드를 창업한 황영진 대표는 이미 오래전부터 몇 번의 창업과 기업 최고사업책임자(COO)를 거친 연쇄 창업가였다. 황 대표가 이처럼 속도감 있는 스케일업 전략을 구사하는 데는 온라인 K-댄스 교육 전문 플랫폼 개발, 3D, 블록체인 등 다양한 분야를 두루 섭렵한 그간의 경험이 반영된 것이다. 

초기투자AC협회, '2024 대전 라운드 테이블&데모데이' 성공적

초기투자액셀러레이터협회(이하 초기투자AC협회)는 대전테크노파크와 공동으로 ‘2024 대전 라운드테이블&데모데이’를 대전 롯데시티호텔에서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12일 밝혔다. 11일 진행된 이번 행사는 대전 지역의 혁신...

아산나눔재단, 제17회 대한민국소통어워즈서 사회공헌 부문 및 콜라보 콘텐츠 부문 대상 수상

아산나눔재단은 한국인터넷소통협회에서 주최한 제17회 대한민국소통어워즈에서 사회공헌 부문과 콜라보 콘텐츠 부문의 대상을 수상하며 2관왕을 차지했다고 11일 밝혔다. 아산나눔재단은 이 시대를 살아가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