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00달러 미만 가격 책정, AI와 카메라 기반 자율주행 강조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가 10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 근처에서 열린 'We, Robot' 행사에서 새로운 로보택시 모델을 공개했다. 이 로보택시는 걸윙 도어를 갖추고 있으며 스티어링 휠이나 페달이 없는 완전 자율주행 차량이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스크는 '사이버캡(Cybercab)'이라고 불리는 이 차량이 2026년부터 생산될 것이며 가격은 30,000달러 미만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한 이 차량의 운영 비용이 마일당 20센트 수준이 될 것이며, 충전은 플러그 없이 유도 방식으로 이루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테슬라의 로보택시는 인공지능과 카메라에 의존하며 다른 자율주행 기업들이 사용하는 추가 하드웨어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러한 접근 방식에 대해 투자자들과 분석가들은 기술적, 규제적 측면에서 도전적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로보택시 시장이 매우 경쟁적이며 많은 기업들이 수십억 달러의 손실을 입었다고 로이터는 보도했다. 현재 미국에서 유일하게 무인 로보택시 서비스를 상용화한 기업은 알파벳의 웨이모로, 약 700대의 재규어 랜드로버 차량을 운영 중이다. 아마존의 주크스는 토스터 오븐 모양의 수동 조작 장치가 없는 차량을 테스트 중이며, 제너럴모터스의 크루즈는 올해 조작 장치가 없는 자율주행차 '오리진' 개발 계획을 무기한 중단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로보택시 외에도 최대 2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자율주행 차량인 '로보밴(Robovan)'과 테슬라의 휴머노이드 로봇 '옵티머스'도 공개됐다.
그러나 일부 투자자들은 구체적인 생산 일정과 규제 승인 계획, 경쟁사를 뛰어넘을 수 있는 강력한 사업 계획 등에 대한 정보가 부족했다며 실망감을 표했다.
테슬라는 현재 전기차 수요 둔화와 가격 인하로 인한 수익성 악화 등의 도전에 직면해 있다. 머스크는 이번 로보택시 프로젝트를 통해 테슬라를 단순한 자동차 제조업체에서 AI 로봇 회사로 전환하려는 의지를 보여주고 있다.
한편, 머스크는 내년부터 텍사스와 캘리포니아에서 모델 3와 모델 Y를 이용한 완전 자율주행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라고 밝혔지만, 로보택시가 이 기술을 사용할지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고 로이터는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