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요약]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오는 2030년까지 연간 2000만대 전기차 양산 계획을 밝혔다. 아울러 앞으로 경기 전망에 대해서도 1년 반 이상 완만한 침체가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경제매체 CNBC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4일(현지시간) 일론 머스크 CEO는 테슬라 정기 주주총회를 통해 중장기 전기차 시장 전망과 테슬라의 양산 계획 등을 밝혔다.
일론 머스크 CEO는 전기차 시장 확대에 따라 테슬라의 양산 능력을 더욱 크게 확대할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구체적으로 2030년까지 연간 2000만대의 테슬라 전기차를 양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12개 전기차 생산 공장에서 각 공장마다 연간 150만~200만대를 생산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테슬라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프리몬트와 오스틴, 텍사스, 독일 베를린, 중국 상하이까지 총 5곳에서 '기가 팩토리'로 불리는 전기차 생산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파나소닉과 합작으로 미국 네바다주 스파크에서 4680 배터리 등을 양산하는 배터리 전문 공장을 건설하고 있다. 캐나다에 신규 공장을 설립하는 방안도 간접적으로 내비쳤다.
'공수표'로 비친 로보택시(자율주행 기능을 갖춘 무인 차량)에 대해서는 "점차 목표에 가까워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양산이 계속 지연되고 있는 전기 픽업트럭 '사이버트럭'에 대해서도 2023년 본격 양산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시판 가격과 일부 사양은 달라질 수 있음을 언급했다.
글로벌 경기 전망에 대해서는 다소 신중한 입장을 내비쳤다. 그는 "거시 경제 예측은 재앙의 비법"이라고 먼저 농담을 던진 후 "인플레이션 정점은 지난 것으로 본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완만한 경기 침체가 앞으로 18개월간 지속할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올해 중국 내 코로나19 확산,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 악재로 인해 전 세계적인 부품 공급망 대란에 직면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러한 문제가 단시일 내에 해결될 것 같지는 않다는 분석이다. 때문에 축적된 자본과 자산을 "낭비하지 않고 가능한 빨리 늘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투자자를 위한 조치로 테슬라의 미래 현금 흐름에 따라 "필요하다면 자사주 매입도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언젠가는 테슬라 CEO 자리에서 물러날 생각이 있는가"라는 한 투자자의 질문에 대해서는 "외계인에게 납치되지 않는 한 테슬라를 떠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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