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전기차 화재, 잘 나가던 LG화학 비상 "배터리 화재 위험성 밝혀진 것 아니다"

[AI 요약] 전기차의 핵심 부품인 배터리가 화재 원인으로 지목되었는데, LG화학도 비상이 걸렸다. 배터리가 아닌 전기차 자체의 설계 결함 등으로 화재 사건이 종종 발생하는데, 이 과정에서 정확한 원인 분석과 최적의 설계 등 제품의 완성도를 높여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GM의 전기차 쉐보레 볼트가 최근 잇따른 화재 사고로 리콜 처리됐다. 전기차의 핵심 부품인 배터리가 화재 원인으로 지목됐는데, 볼트에 배터리를 납품한 LG화학도 비상이 걸렸다. 자칫 매출 악화와 브랜드 인지도 하락으로 이어질 수도 있는 상황이지만 LG화학 측은 "배터리 자체의 화재 위험성이 밝혀진 것은 아니다"라며 진화에 나서고 있다.

이번에 리콜이 결정된 GM의 차량은 2017년에서 2019년 사이에 생산된 쉐보레 볼트 전기차 6만 8600여대다. 이 차량은 국내에서도 9500여대가 판매됐으며, 미국 현지에서는 5만 900여대가 팔렸다.

쉐보레 볼트 EV 
쉐보레 볼트 EV 

문제는 볼트 차량의 뒷자석에서 화재 사고가 잇따라 발생한 것이다. 이에 미국 도로교통안전국이 지난달 화재 원인 조사에 착수했다. 화재 원인은 배터리로 지목됐다.

GM 측은 고전압 배터리와 관련돼 화재가 일어났다고 분석했는데, 화재가 발생한 차량에 탑재된 배터리가 한국 기업인 LG화학의 제품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인 LG화학에 비상등이 켜졌다.

이에 대해 LG화학 대외협력 관계자는 "전기차 배터리 자체에 화재 위험성이 밝혀진 것은 아니다"라면서도, "더욱 안전한 제품 공급을 위해 자동차 제조사와 다양한 협력을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그에 따르면 글로벌 전기차 시장이 초기 단계에서 확대되는 상황에서, 배터리 뿐만 아닌 전기차 자체의 설계 결함 등으로 화재 사건 등이 간혹 발생한다. 이 과정에서 필요한 것은 정확한 원인 분석과 그에 따른 최적의 설계 등 제품 완성도를 높여가는 것이다.

다만 GM측은 볼트 차량에 탑재된 LG화학의 배터리에 대한 자체조사 결과, 배터리 충전량이 완충돼 있을 경우 화재 발생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선제적 대응책으로 배터리 충전량을 90%로 제한하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리콜을 시행한다고 설명했다.

친환경 자동차가 대세가 되면서, 전기차 배터리는 전기차 부품의 핵심이자 가장 비싼 부품으로 인정 받고 있다. LG화학 역시 전기차 배터리로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는 시점에서 향후 대응책 마련에 집중하는 모양새다.

사진 =LG화학
사진 =LG화학

특히 LG화학의 자동차 배터리는 GM 외에도 현대자동차에도 탑재돼 있는데 해당 차량 역시 화재 위험성 탓에 리콜을 실시한 바 있다. 또한 삼성SDI의 배터리를 탑재한 BMW와 포드 등의 차량도 화재 위험성을 이유로 리콜을 했었다.

LG화학 관계자는 "객관성을 담보할 수 있는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발표한 내용을 기다려 봐야한다"면서 "배터리와 전기차 설계상에 벌어질 수 있는 구조적인 결함 등을 고려해서 더욱 안정성 있는 제품 개발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김효정 기자

hjkim@tech42.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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