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가 더 쉽습니다"...카카오 vs 네이버, 인증서 시장에서 맞붙어

카카오와 네이버가 거대 플랫폼을 앞세워 인증 시장에서 공인인증서가 떠난 시장을 빠르게 채우고 있다.

카카오에 따르면, '카카오 인증서'는 출시 8개월 만에 발급 기준 이용자 2,000만 명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특히 카카오톡을 통한 코로나19 바이러스 잔여 백신 접종 예약과 질병관리청의 예방접종 사전 예약 시스템에 도입되어 이용자가 크게 증가했다. 카카오톡 이용자는 '카카오톡 지갑'을 통해 카카오 인증서를 발급하면, 별도의 앱 설치나 회원 가입 없이 백신 예약할 수 있다.

더불어 카카오 인증서는 국세청 홈택스와 위택스, 행정안전부 정부24,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신문고, 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건강보험, 보건복지부 복지로 등 많은 공공 서비스 홈페이지의 간편로그인을 제공하고 있다. 카카오에 따르면, 2021년 1월부터 현재까지 카카오 인증서로 인증 활용된 횟수는 5400만 건에 달한다.

공공 인증 넘어 핀테크 서비스로 확장…여민수 대표 "올해 내 2500만명 이용자 확보할 것"

게다가 카카오는 카카오 인증을 카카오페이와 결합시켜, 핀테크 서비스에서도 간편 인증을 제공해 활용성을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카카오페이 이용자 약 3600만명에 달하며 거래액은 약 24조 5000억원으로, 지난해에 비해 약 65% 성장했다. 카카오페이와 카카오 인증서는 '카카오톡 지갑'을 통해 연동된다는 점에서 시너지를 낼 수 있다. 카카오는 인증서 파트너를 확보해 인증서 파트너를 추가적으로 확보해 인증 가능한 분야를 늘려갈 예정이다.

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는 "카카오 인증서는 잔여백신 예약과 백신접종 증명 서비스 등 생활 속 인증으로 영역을 확대하며 이용자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며, "연말까지 2500만 이상의 이용자를 확보해 전 국민의 인증, 디지털 지갑 서비스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밝혔다.

카카오 지갑 연동 서비스

'전자서명인증사업자' 정식 지위 노리는 네이버

네이버 역시 플랫폼을 앞세워 네이버 인증서 사용자 확보에 집중하고 있다. 네이버 역시 이번 코로나19 바이러스 잔여 백신 접종 예약과 질병관리청의 예방접종 사전 예약 시스템에서 인증 시스템에 도입되면서 사용자를 확보했다. 지난 7월 기준 2021년 내 '네이버 인증서' 가입자는 약 1,100만명, 발급 건수는 약 1300만 건이다.

이외에도 대학 학생증과 자격증 발급 서비스에도 활용도를 더하면서 '네이버 인증서' 사용자 수를 늘려갈 예정이다. 또 2022년 상반기에는 모바일 운전면허증까지 네이버 플랫폼으로 저장 가능해 이를 인증하는 과정에서도 '네이버 인증서' 사용자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네이버가 노리는 비장의 카드는 '전자서명인증사업자' 선정이다. 네이버는 토스, 페이코, 뱅크샐러드와 함께 전자서명인증사업자 최종 후보다.

'공인인증서' 폐지되면서 인증에 대한 독점적 지위가 사라진 이후, 현재 여러 민간 사업자가 전자서명 인증 서비스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모두 정식 '전자서명인증사업자'는 아니며, 시범 사업자 지위에 해당한다. 여기서 네이버는 전자서명인증사업자 최종 후보로 선정된 것. 카카오는 최종 후보에 들지 못했다. 네이버는 전자서명인증사업자 평가기관인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금융보안원, 딜로이트 안진회계법인 등으로부터 운영기준 준수 여부 평가를 모두 인정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네이버가 전자서명인증사업자로 선정될 경우, 하반기 본격적으로 시행 예정인 각 기업의 마이데이터 사업에 본인 인증 수단으로 네이버 인증서를 활용할 수 있다. 모든 마이데이터 서비스로 접속하기 위해 네이버 인증서가 활용되는 셈이다. 금융위원회, 과기정통부, 방송통신위원회 등 정부 부처는 협의체를 구성하고 사설인증서를 마이데이터 통합인증 수단에 포함하기로 결정했다.

게다가 높은 보안성을 요구하는 금융 및 공공 서비스의 경우, 전자서명인증사업자 정식 지위를 가진 기업의 인증서만 활용될 가능성도 있다. 네이버 인증서 서비스를 담당하는 오경수 네이버 리더는 “(네이버 인증서는) 사용자의 생활 속 다양한 영역에서 보안성과 편리함을 제공하는 생활밀착형 서비스로 나아갈 것”이라며 “사설인증서, 전자고지 서비스의 활용도가 높아져가는 업계 상황에 빠르게 발 맞춰 많은 이용자들이 편의성을 체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석대건 기자

daegeon@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넷플릭스-SBS 손잡았다...국내 OTT 시장 '무한경쟁' 시대

국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시장이 글로벌 공룡 넷플릭스와 지상파 방송사의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쿠팡플레이의 급성장으로 판도가 요동치고 있다.

‘드론? UFO?’ 미국 상공 ‘자동차 크기 비행체’ 정체는?

바다 위를 비정상적인 패턴으로 비행하는 자동차 크기 만한 비행체 50대를 목격한다면? 내 머리 위를 날고 있는 스쿨버스 크기 만한 비행체를 목격하게 된다면? 현재 미국 전역 상공에서 목격되고 있는 미스터리한 비행체에 대한 불안감이 커져가면서, 진실을 요구하는 여론이 거세지고 있다.

‘1km 밖 인마살상’ 소형드론엔···초강력 레이저 총 탑재

중국 인민해방군 산하 중국 국방과기대학(國防科技大學) 연구진이 그동안 불가능한 것으로만 여겨져 왔던 사람은 물론 장갑차 철판까지 뚫는 초강력 레이저총을 탑재한 소형 드론 개발에 성공했다. 소형 드론에 강력한 레이저총을 탑재할 수 있는 기술력은 지금까지 불가능한 것으로 여겨져 왔기에 주목받고 있다. 이를 이용하면 육안으로는 피아 식별조차 불가능한 1km 밖 거리에서도 적군을 정확히 공격할 수 있다.

[인터뷰] 백명현 스테이지랩스 대표 “아티스트와 팬을 연결하는 양방향 라이브 플랫폼을 만들고 있습니다”

지난 2016년 백명현 대표가 창업한 스테이지랩스는 K-팝 디지털 포토카드 플랫폼 ‘tin(틴)’을 비롯해 CJ ENM과 전략적 협업을 통해 탄생한 글로벌 K-팝 컬쳐 플랫폼 ‘엠넷플러스’, 최근 론칭한 ‘링크(liNC)라는 삼각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기에 이르렀다. 그렇게 확보한 글로벌 이용자 수가 무려 1200만명에 이른다. 특히 자체 개발 플랫폼 ‘링크(LiNC)의 경우 이용자의 84%, 누적 매출의 95%가 글로벌에서 발생하는 상황이다. 갖 론칭한 플랫폼이라는 점에서 놀라운 지표가 아닐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