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요약] 모바일 시대를 넘어서 모바일 시대로 트렌드가 변하고 있다. 현대자동차도 이에 맞춰 재택근무 솔루션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전략으로 혁신을 예고하고 있 한다. 그의 미래를 상징하는 기업이 된 만큼, 조직의 재정비로 인해 현대차그룹 미래 핵심역량을 구현하기 위한 새로운 기업이 될 것이다.
모바일 시대를 넘어서 모빌리티 시대로 트렌드가 움직이고 있다. 국내 대표 자동차 제조사인 현대자동차도 이에 맞춰 변신을 예고하고 있다. 전통적인 제조사의 이미지에서 탈피해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전략 방향으로 이미 움직이고 있다.
현대자동차그룹의 이러한 혁신은 현대오토에버의 재출범이 상징적 의미를 갖는다. 현대오토에버는 현대엠엔소프트와 현대오트론과 합병을 결정했다. 현대차그룹 내 모빌리티 소프트웨어 전문기업이 탄생한 것이다. 단순 자동차 제조사에서 벗어나기 위한 조직의 재정비다. 엠엔소프트의 내비게이션 기술과 오트론의 자동차 임베디드 플랫폼 노하우를 흡수해 포괄적인 모빌리티 소프트웨어 역량을 한데 모은다.
현대 오토에버의 앞으로의 과제는 자율주행, 미래차,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로보틱스 중심의 현대차그룹 미래 핵심역량을 구현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사업을 완성하는 것이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강조해 온 스마트 모빌리티 기업으로의 변신에 정점을 찍는 회사가 탄생하는 것이다. 정 회장이 추구하는 IT 기업 보다 더 IT 기업 같은 회사를 만드는 출발점이 되는 조직이 구성됐다.
현대오토에버가 현대차의 미래를 상징하는 기업이 된 만큼, 그룹 차원의 지원도 예상된다. 이 회사는 정 회장이 10% 가량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도 이를 뒷받침한다.
우선 현대차그룹은 현대오토에버를 통해 글로벌 모빌리티 업체와의 협업 및 인수합병, 투자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최근 완전자율주행 기술 확보를 위한 모셔널과의 합작이 대표적 사례다. 이외에도 커넥티드카 분야에서 엔비디아와의 협업 등 활발하게 사업을 추진 중이다.
특히 현대차그룹은 로보틱스 분야의 첨단 기술도 흡수해 시너지를 낸다. 최근 인수가 마무리된 미국의 로봇 기업 보스턴 다이내믹스 역시 현대차의 미래 모빌리티 솔루션에 한 축을 담당하게 된다. 자동차와 UAM, 여기에 로보틱스까지 합쳐서 스마트 모빌리티 기업을 구성하는 것이 궁극적 목표다.
로보틱스 분야의 경우, 단순 모빌리티 회사에서 미래 모빌리티의 첨단 기술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는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다. 모빌리티라는 영역을 볼 때, 바퀴 기반의 전통적인 자동차 제조사에서 항공과 로봇 보행 등을 총괄하는 미래 모빌리티 선도기업을 꿈꾸는 현대차그룹의 원년은 2021년 맞이하게 된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모빌리티 소프트웨어와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로봇 기술, 기존 현대차의 자동차 노하우를 융합해 새로운 가치사슬을 구축할 것"이라며, "향후 현대차는 자동차 제조사가 아닌 세상 모든 모빌리티 비즈니스를 폭 넓게 영위하는 솔루션 기업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