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는 전국에서 가장 모빌리티 활성화된 지자체 될 것"

제주도가 스마트시티 챌린지로, 스마트허브와 e-3da 플랫폼을 구축해 친환경 모빌리티 1위 지자체에 도전한다. 

2일 제주특별자치도가 주최하고 테크42, 포티투마루가 주관한 '제주 스마트 모빌리티 2021'에서 제주특별자치도 디지털 융합과 김기홍 과장이 제주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 및 모빌리티 서비스 정책방향에 대해 전했다.

JDC(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Route330에서 열린 '제주 스마트 모빌리티 2021'는 '제주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 및 정책 방향'을 소개하고 관련 실증 사업에 대해 전했으며, 국내외 모빌리티 기술 적용 사례와 이슈가 다뤄졌다. 

 

제주도, “인프라는 69만, 이용인구는 1500만”

제주도의 문제는 명확했다. 이용 인구는 비해, 기존 인프라가 받쳐주지 못한다는 것. 

김기홍 과장은 "제주도 거주 도민은 69만 명인데, 관광객은 1500만 명"이라며, "인프라가 도민의 인구에 맞춰져 있다 보니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때문에 제주도 내 대중 교통이 갖춰져 있음에도 불편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를 풀어내기 위해 제주도의 세운 방향성은 친환경, 에너지, 기존 자산의 활용이다. 

김기홍 과장은 "이런 제주도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챌린지에 도전하고 있다"며, "제주도 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재원을 새롭게 투입하는 게 아니라, 주유소, 편의점 등 생활 밀착 거점을 스마트 모빌리티 거점으로 변화하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기존 거점 활용하는 '스마트 허브'로 인프라 업그레이드

제주도는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을 통해 스마트허브와 이를 활용할 수 있는 'e-3da(이삼다) 플랫폼'을 구축한다.

스마트허브는 김기홍 과장을 설명대로 기존의 자산을 활용하기 위해 도내 주유소, 마트, 정류장 등 중심으로 구축할 예정이다.

제주는 GS칼텍스 혁신도시주유소 등 4곳에서 전기차 17대, 전동 킥보드 등 퍼스널 모빌리티 50대, EV충전소 6대를 운용해 사용 수요를 검증한 바 있다.

 

 

제주는 2023년까지 24개소의 스마트허브를 제주도 내 구축할 예정이다. 주유소 전환형은 10개소, 마트 등과 결합하는 생활 밀착형은 8개소, 편의점 등과 결합하는 지역 거점형 6개소가 만들어진다. 

더불어 구축된 스마트허브를 시민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e-3da(이삼다) 플랫폼'을 꾸린 예정이다. 

e-3da(이삼다) 플랫폼은 모바일 중심으로, 제주도민과 관광객들은 전기차를 비롯해 전기자전거 200대 등 총 905대의 모빌리티를 공유로 활용할 수 있으며, 전기차 초고속 충전 역시 가능하다.

 

"킥보드 등 퍼스널 모빌리티 전용 도로 만들 것"

김기홍 과장은 퍼스널 모빌리티에 대한 안전 문제 대책도 전했다. 

김기홍 과장은 "하나의 교통수단으로서 퍼스널 모빌리티 확산은 필연적"이라면서, "이용자 입장에서 보면 킥보드 등 퍼스널 모빌리티가 다닐 수 있는 길을 알 수 없다"고 현 상황을 설명했다.

 

제주특별자치도 디지털 융합과 김기홍 과장
제주특별자치도 디지털 융합과 김기홍 과장

 

정해진 길이 없다 보니, 자연스럽게 교통 안전에 위협이 될 수 밖에 없다. 

특히, 전동 킥보드, 전기 자전거의 경우, 공유 서비스가 많지만 헬멧 미착용 등 안전 인식도가 낮은 상황이다.

이때문에 도로교통법이 개정되어 모든 퍼스널 모빌리티 운전자는 면허를 소지하고 헬멧(안전모)를 착용해야 한다. 이를 어길 경우, 운전자는 면허 미소지 시 10만원, 헬멧 미착용 시 2만원의 범칙금이 부과된다.

제주도는 이러한 안전 문제와 사용자 편의성의 향상을 위해 퍼스널 모빌리티 전용 도로를 설치하고, 관련 조례를 추진하고 있다. 더

불어 전용 주차 구역을 지정하고 운영하는 한편, 퍼스널 모빌리티 이용자에게 전용 도로를 전달할 수 있는 표준 디자인을 개발 중이다.

퍼스널 모빌리티 전용 도로 예상 후보지로는 용담 해안 도로, 송악산 인근 도로, 월정리 해안 도로 등이 거론되고 있다. 

김기홍 과장은 "불편함이 없는 모빌리티 환경을 만들고자 한다"며, "제주도가 전국에서 가장 모빌리티 활성화된 지자체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퍼스널 모빌리티 전용 도로 예상지
 퍼스널 모빌리티 전용 도로 예상지

 

석대건 기자

daegeon@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유럽 eVTOL 3개사 도미노 추락 위기···릴리움에 볼로콥터·버티컬까지

독일 전기식 수직이착륙(eVTOL)항공기 3총사로 꼽히는 릴리움, 볼로콥터, 에어버스 가운데 두회사가 에어택시를 띄우기도 전에 흔들리고 있다. 여기에 영국 버티컬 에어로스페이스도 심각한 재정위기를 맞고 있다. 이들은 기술적 판단 오류나 재정적 문제, 또는 둘 모두를 겪으면서 상용화 계획에 심각한 차질을 빚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탈모·발기부전·피부관리’ 주기적으로 챙겨주는 ‘아마존 원격의료’ 알아보기

아마존이 미국 소비자들이 불만이 많은 의료 시스템을 오히려 수익창출의 기회로 잡으면서 원격의료 및 약물 배달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아마존의 원격의료 서비스를 이용하면, 탈모나 발기부전, 피부관리와 같은 일반적인 질환에 대한 치료 플랜을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받을수 있다.

미국 대선 여파…사용자들 ‘X’ 손절하고 ‘블루스카이’에 몰린다

미국 대선 이후 소셜 플랫폼 사용자들이 X에서 대거 이탈하고 경쟁사인 블루스카이에 합류하고 있다. 그동안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자를 공개적으로 지지한 일론 머스크의 행보와 인종차별 및 성차별 등 유해한 게시물을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것을 목격한 사용자들이 X를 이탈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인터뷰] 김충섭 퍼플아이오 CTO “마케터의 시간을 돌려주는 ‘AI 기반 온사이트 마케팅 SaaS 서비스’를 아세요?”

코드앤버터의 개발을 주도한 퍼플아이오의 김충섭 CTO는 지금은 개발자들이 일반적으로 쓰는 기술인 ‘도커’를 처음 한국에 소개한 사람이다. 개발 관련 블로그는 물론 팟캐스트, 유튜브 활동을 통해 기술로 세상의 문제 해결을 고민해 온 김 CTO는 코드앤버터를 ‘그로스 플랫폼’이라고 이야기한다. 고객들의 고충과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고객의 성장을 돕는 플랫폼이라는 의미다. 그리고 그 가치는 지속적인 고도화를 통해 코드앤버터의 영역 확장으로 이어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