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없이 기업가치 2.5조"...'플라잉 택시'에 대한 시장의 기대감 

eVTOL(Electric vertical takeoff nad landing, 수직이착륙항공기)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스타트업 중 하나인 영국의 버티컬 에어로스페이스(Vertical Aerospace)가 최근 올 하반기 뉴욕 증권거래소에 SPAC(Special Purpose Acquisition Company) 방식으로 상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SPAC 회사에 인수합병하는 버티컬 에어로스페이스의 가치 평가액은 22억 달러(약 2조 4563억원) 규모다. 

eVTOL 기업의 상장 소식은 하늘을 나는 자동차 시장에 대한 기대감을 키우고 있다. 그 이유는 기술의 가치를 그만큼 인정받고 있다는 증거가 상용 제품도 없는 상황에서 기업 공개에 나서는 것이기 때문이다.

다른 eVTOL 스타트업과 달리, 버티컬 에어로스페이스는 시장에 출시한 제품이 없다. 원천 기술을 바탕으로 프로토타입만 공개했음에도 이미 선 주문이 밀려들고 있다. 

현재 버티컬 에어로스페이스의 최신 모델은 플라잉 택시 'VA-X4'다. 이 모델은 완전 충전 후 승객 4명과 조종사 1명을 태우고 100마일(약 161km)을 비행할 수 있다. 버티컬 에어로스페이스는 올해 시험 비행 테스트를 마치고 빠르면 2024년 항공기 인증을 받을 예정이다. 

버티컬 에어로스페이스의 플라잉 택시 'VA-X4'
버티컬 에어로스페이스의 플라잉 택시 'VA-X4'

이처럼 아직 개발 중인 제품임에도 버티컬 에어로스페이스는 아메리칸 항공과 버진 애틀랜틱 등 주요 미국 항공사로부터 40억 달러(약 4조 4660억원) 규모의 사전 주문을 받은 상태다. 

전기차 뒤이은 eVTOL에 대한 기대감, '기술 상장' 주목

버티컬 에어로스페이스와 같이 첨단 기술 스타트업이 기업 공개를 하는 것은 사실 낯선 일은 아니다. 한국에서도 기술 특례 상장을 통해 미래 기술 기업이 기업 공개를 할 수 있다. 다만 버티컬 에어로스페이스의 상장은 한껏 달아오른 전기 자동차 시장의 뒤를 잇는 거대 시장인 eVTOL 분야의 소식이다 보니 더 큰 주목을 받는 것이다. 

버티컬 에어로스페이스를 시작으로 eVTOL의 주요 스타트업들이 기업 공개를 준비한다면 어떻게 이야기가 전개될까. 이 시장의 주도권은 스카이드라이브, 조비 에비에이션, 아처 아베이이션 같은 스타트업이 끌고 갈까.

알려진 바와 같이 eVTOL은 완성차 업체도 적극적으로 달려드는 분야다. 완성차 업계의 경쟁은 전기 자동차를 넘어 이제 하늘을 나는 자동차까지 전선이 확대되고 있다. 여기에 우버 같은 기업도 관심을 보인다. 현대자동차도 미래 사업으로 도심항공교통(UAM, Urban air mobility)을 추진하고 있다.

전기 자동차 시장에서 본 것처럼 스타트업의 기술이 eVTOL 분야에서도 시장을 지배할 수 있을까?

결국, 핵심 기술력은 소프트웨어 역량에서 갈릴 것이다. 만약 그렇게 된다면 전기 자동차 때 그랬던 것처럼 완성차 업체들은 지분 확보 경쟁에 나서는 수고를 또 해야 할 것이다. 

박창선 기자

july7sun@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미국 대선 여파…사용자들 ‘X’ 손절하고 ‘블루스카이’에 몰린다

미국 대선 이후 소셜 플랫폼 사용자들이 X에서 대거 이탈하고 경쟁사인 블루스카이에 합류하고 있다. 그동안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자를 공개적으로 지지한 일론 머스크의 행보와 인종차별 및 성차별 등 유해한 게시물을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것을 목격한 사용자들이 X를 이탈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인터뷰] 김충섭 퍼플아이오 CTO “마케터의 시간을 돌려주는 ‘AI 기반 온사이트 마케팅 SaaS 서비스’를 아세요?”

코드앤버터의 개발을 주도한 퍼플아이오의 김충섭 CTO는 지금은 개발자들이 일반적으로 쓰는 기술인 ‘도커’를 처음 한국에 소개한 사람이다. 개발 관련 블로그는 물론 팟캐스트, 유튜브 활동을 통해 기술로 세상의 문제 해결을 고민해 온 김 CTO는 코드앤버터를 ‘그로스 플랫폼’이라고 이야기한다. 고객들의 고충과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고객의 성장을 돕는 플랫폼이라는 의미다. 그리고 그 가치는 지속적인 고도화를 통해 코드앤버터의 영역 확장으로 이어지고 있다.

‘AI 딥페이크 포르노’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법

합의되지 않은 실제 이미지가 공유되는 ‘리벤지 포르노’ 문제가 AI 기술 확산과 함께 누구나 딥페이크 포르노 희생자가 될수 있는 공포로 떠올랐다. 실제 개인이 노골적인 이미지를 만들거나 또는 누군가에게 이를 보낸적이 없더라도 누구나 딥페이크 포르노의 괴롭힘 대상이 될수 있다.

당신의 인체디지털트윈으로 최적의 암치료법 쪽집게처럼

의사가 당신에게 암이 있고 즉시 치료가 필요하다고 말했다고 상상해 보자. 의사는 최소한 두 가지 치료 방식을 제시하고 하나를 선택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