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요약] 지난해 ‘조용히’ 출시돼 현재 미국 아마존, 월마트, 타겟을 제치고 미국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온라인쇼핑 플랫폼이 있다. 슈퍼볼 광고를 통해 대대적으로 데뷔한 ‘테무’의 놀라운 성장세에 미국 업계가 주목하고 있다.
지난해 출시돼 미국 내에서 무섭게 성장하고 있는 온라인쇼핑 플래폼 '테무'(Temu)가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
미국 쇼핑앱 테무는 수백만 달러를 들인 미국 프로풋볼(NFL) 슈퍼볼 광고를 집행하면서 '조용한' 출시로 앱스토어 1위의 성과로 업계의 관심을 끌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 등 지난 1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테무는 중국 전자상거래 대기업 PDD홀딩스(PDD Holdings Inc.)의 자회사인 소셜커머스 대기업 핀둬둬(Pinduoduo)에 의해 지난해 ‘조용히’ 출시됐다. 핀둬둬는 약 9억명의 사용자를 보유한 중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전자상거래 플랫폼 중 하나다. 같은 물건을 대량으로 구매하기를 원하는 소비자들을 모집해 돈을 절약할 수 있는 공동구매 비즈니스 모델로 이름을 알렸다.
현재 테무는 아마존과 월마트를 제치고 미국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앱으로 가정용품, 의류, 전자제품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것을 판매하는 ‘온라인 슈퍼마켓’이다. 테무의 기업가치는 현재 1160억달러(약 151조1480억원)로 평가받고 있다.
모바일데이터 분석업체 센서타워(Sensor Tower)에 따르면 테무는 지난 9월에 출시된 이후 400만회 다운로드 됐으며 월간 활성 사용자 수는 1100만명이다. 이는 지난 4분기 기준 아마존, 월마트, 타겟을 능가한 수치다. 테무는 최근 트위터를 통해 캐나다로 배송을 확장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이미 새로운 시장을 주시하고 있다.
테무는 30초 정도의 슈퍼볼 광고에서 소비자들에게 ‘억만장자처럼 쇼핑하라’고 말한다. ‘억만장자처럼 쇼핑하라고?’ 이게 어떻게 가능한 걸까. 테무에서 여성수영복은 6달러(약 7800원), 무선이어폰은 8달러(약 1만원), 눈썹 트리머는 90센트(약 1천원)이기 때문이다.
테무에 따르면, 기업은 모회사의 수년에 걸쳐 구축된 광범위하고 심층적인 네트워크를 활용해 다양하고 저렴한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경영컨설팅기업 커니(Kearney)의 미셸 펠리체 분석가는 “사실상 테무는 가격 인상 없이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판매하면서 눈길을 끌기 시작했다”고 분석했다.
펠리체는 “미국 소비자 중 일부는 이러한 가격대를 받아들일 준비가 돼있지 않을 수도 있다”며 “너무 저렴한 제품의 품질에 의심할 수 있기 때문이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테무는 리소스가 풍부한 모회사 덕분에 가능한 마케팅과 저렴한 가격을 계속해서 실험중”이라고 관측했다.
센서타워의 에이브 유세프 분석가는 “테무는 지난해 11월 미국 앱 스토어 차트에서 모두 1위를 차지했으며 현재도 1위를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매우 저렴한 가격과 특정 항목의 89% 할인과 같은 대규모 세일을 제공함으로써 신규 사용자를 확보하는데 성공했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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