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줌 컴플라이언스 매니저’ 출시… 플랫폼 전반의 리스크 관리

줌 컴플라이언스 매니저 화면 예시. (이미지=줌)

줌 비디오 커뮤니케이션즈(Zoom Video Communications, Inc., 이하 줌)은 8일 아카이빙, eDiscovery(전자증거개시), 소송보존, 정보 보호 기능을 제공하는 ‘줌 컴플라이언스 매니저(Zoom Compliance Manager)’의 출시를 발표했다. 줌에 따르면 이는 줌 플랫폼 전반에서 규제 준수 요건을 점검하고 컴플라이언스 리스크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올인원 서비스다.

이와 관련 리투 무케르지(Ritu Mukherjee) 줌 프로덕트 비즈니스 총괄(Head of Product Business Acceleration and Readiness)은 "줌은 현재 주요 커뮤니케이션 컴플라이언스 제공업체와의 통합을 통해 금융 서비스, 의료, 공공 부문과 같은 규제 산업 내 기업 고객을 위한 컴플라이언스 및 정보 보호를 제공하고 있다"며 "고객은 줌 플랫폼 전반에 걸쳐 커뮤니케이션 컴플라이언스 니즈를 충족하는 줌 컴플라이언스 매니저로 원활한 구매, 손쉬운 설정, 관리 중앙화, 고객지원 간소화 등의 엔드투엔드 경험을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오늘날 기업 운영 안팎으로 규제 요건과 커뮤니케이션 컴플라이언스가 점점 더 엄격해지면서 막대한 벌금, 법적 책임, 이미지 실추 등 기업에 중대한 손해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 따라서 기업들은 더욱 튼실한 컴플라이언스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줌 측은 “사이버보안 솔루션 업체 세타 레이크(Theta Lake) 기술 기반의 줌 컴플라이언스 매니저는 기업이 규제 요건을 유지하면서 안전하게 줌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고 강조했다.

줌 컴플라이언스 매니저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아카이빙 및 콘텐츠 캡처: 미팅 데이터, AI 요약, 통화 녹음, 팀챗, 화이트보드 등을 자동 캡처해 보다 효과적으로 줌을 사용하고 규정 및 장기 기록 보존 요건을 충족한다.

▲eDiscovery(전자증거개시): 사용자 친화적 인터페이스를 통해 커뮤니케이션 아카이브에 쉽게 액세스하고 콘텐츠 분석, 평가, 내보내기 기능을 통해 줌 플랫폼 전반에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소송보존: 법적으로 의무화된 사항의 경우 사용자 지정 워크플로우, 케이스 관리 및 데이터 내보내기 기능을 통해 특정 커뮤니케이션을 캡처 및 보관한다.

한편 줌 컴플라이언스 매니저에 추후 도입될 기능은 다음과 같다.

▲리스크 감지: 규제, 개인정보, 보안 위험을 식별하는 지능형 탐지 기능을 통해 조직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적절한 발언 또는 내부 정보 유출과 같은 위험을 최소화한다.

▲데이터 손실 방지: 모니터링과 철저한 분석을 통해 사용자 지정 및 사전 정의된 정책을 모두 사용하여 커뮤니케이션 워크플로우의 잠재적 위험을 식별하고 최소화한다.

줌 컴플라이언스 매니저는 줌 AI 컴패니언, 줌 미팅, 줌 팀챗, 줌 폰, 줌 화이트보드, 줌 룸, 줌 웨비나, 줌 이벤트, 줌 컨택센터 등 줌 플랫폼 전반에 걸쳐 컴플라이언스 기능을 제공하며, 줌 유료 사용자에게 에드온 형식으로 제공된다. 워크 비보, 줌 레베뉴 액셀러레이터, 메일, 캘린더 등의 제품에는 올해 하반기 중 제공될 예정이다.

한편 줌 컴플라이언스 매니저는 최신 커뮤니케이션 컴플라이언스 및 보안 솔루션을 제공하는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거버넌스 분야의 리더인 세타 레이크(Theta Lake)와 컴플라이언스 솔루션을 통합한다. 특화된 개선 사항과 더불어 고객은 관리자 콘솔을 통해 세타 레이크의 컴플라이언스 혜택을 누릴 수 있다는 것이 줌의 설명이다.  

이와 관련 앤토니 크레치(Anthony Cresci) 세타 레이크 CTM 및 파트너십 부사장(SVP of GTM and Partnerships)은 "세타 레이크 기술과 더불어 줌의 컴플라이언스 및 보안 기능 확장은 양사 파트너십의 중요한 이정표"라며 "줌 컴플라이언스 매니저는 조직에 컴플라이언스 기록 보존, 아카이브, 검색, 감독 및 데이터 보호 기능이 내장된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 기능을 더욱 원활하고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고 전했다. 이어 앤토니 크레치 부사장은 “이번 파트너십이 양사의 공동 고객에게 더 나은 가치와 혁신을 제공하게 되어 매우 자랑스럽다"고 덧붙였다.

줌 컴플라이언스 매니저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광우 기자

kimnoba@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삼성전자, 차세대 AI '가우스2' 공개..."기존 오픈소스 모델보다 3배 빨라"

삼성전자가 자체 개발한 2세대 생성형 AI 모델 '삼성 가우스2'를 공개했다. 기존 오픈소스 AI 모델 대비 처리 속도가 최대 3배 빠르고,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위플로, ’AIRTAXI World Congress’서 IAI 플랫폼 최초 공개

미래항공모빌리티(AAM) 솔루션 전문 기업 위플로는 영국 런던에서 개최되는 ‘2024 AIRTAXI World Congress’에 참가한다고 21일 밝혔다. 오는 25일부터 28일까지 진행되는 ‘AIRTAXI...

고스트패스, CES 2025 핀테크 부문 최고혁신상 수상... 글로벌 결제 혁신 시작

고스트패스는 CES 2025에서 ‘온디바이스 생체인증 결제솔루션’으로 핀테크 부문 최고혁신상을 수상했다고 21일 밝혔다. 이 기술은 생체정보의 보안성과 편리성을 극대화해 생체인증 결제시장의...

스타워즈에서 영감을 받은 킬러 위성이 등장했다

조지 루카스 감독의 스타워즈(1977)에 등장한 ‘데스스타’(죽음의 별)는 가상의 우주 정거장이자 슈퍼무기다. 이 영화에 영감을 받은 중국 과학자들이 실제로 ‘데스 스타’를 만들었다. 스타워즈에서 영감을 받은 이 무기는 마이크로파 빔을 집중시켜 적의 위성을 쓸어버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