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70주년을 앞둔 공기 청정기 명가가 개척하고 있는 디지털 시대

최근 스위스의 대기 질 기술 전문 기업인 아이큐에어(IQAir)가 2020년 전 세계 대기 질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의 핵심은 우리의 행동 방식 변화가 대기 오염에 끼치는 영향이다.

2020년 한 해 전 세계는 대기 질 개선을 경험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아이큐에어가 모니터링 중인 전 세계 국가 중 84%의 대기 질이 개선되었다고 한다. 아이큐에어는 어떤 사업을 하길래 이런 보고서를 발표할까?

공기 청정기에 관심이 많다면 이 회사를 바로 알아봤을 것이다. 아이큐에어 공기 청정기는 최고로 손꼽히는 인기 상품이다.

그렇다고 아이큐에어를 한국이나 중국의 공기청정기 제조 브랜드 같은 회사로 보면 오산이다. 아이큐에어는 공기 질 정보 부문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전 세계 곳곳에 있는 8만 개가 넘는 모니터링 센서를 이용해 대기 질을 실시간으로 수집, 분석, 시각화한다. 그리고 온라인 공기 질 정보 플랫폼을 무료로 공개하고 있다.

데이터만 서비스하는 것이 아니다. 대기 질 앱, 대기 질 모니터 플랫폼, 엔터프라이즈 대시보드, API 등을 제공한다. 언뜻 보면 갓 창업한 환경 테크 스타트업처럼 보인다. 1963년 설립한 유서 깊은 회사라고 보기에 너무 생각이 젊고 진취적이며, 디지털 기술을 너무 능숙하게 활용한다.

 

아이큐에어가 세계 실시간 공기 수집과 분석 플랫폼과 함께 실내외 공기 관련 디지털 솔루션을 제공하는 모습은 기업의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의 좋은 본보기다.

아이큐에어의 시작은 제품을 파는 것이었다. 하지만 창업 70주년을 앞둔 아이큐에어의 2021년 현재는 더 깨끗한 공기를 마실 전 인류의 권리를 지키는 브랜드다. 제품이 아니라 가치를 전하는 기업 이미지를 쌓는 데 있어 아이큐에어는 디지털 기술을 지혜롭게 사용한다.

 

아이큐에어는 글로벌 공기 질과 같은 거시적인 측면뿐 아니라 가정, 사무실, 학교, 병원, 박물관, 교통 수단 등 우리가 일상을 보내는 공간의 공기 질 측정과 개선에도 디지털을 활용하고 있다.

가령 아이큐에어가 제공하는 에이비주얼 프로(AirVisual Pro)를 사용하면 실내, 실외 공 기질을 한눈에 보여준다.

이 데이터를 보는 게 일반인에게 무슨 의미가 있을까 반문할 수 있다. 하지만 데이터 중심의 사고를 하고,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고자 하는 작은 노력이 하나하나 쌓이는 가운데 디지털 전환과 혁신이 일어난다.

아이큐에어는 이를 잘 보여주는 사례다. 지구 공기 질을 측정하겠다고 했을 때, 가정과 실외 공기 질 모두를 측정해 고객에게 정보를 제공한다고 했을 때 이를 반대하지 않고 밀어준 경영진의 결단. 이런 의지와 실행이 곧 클라우드, 인공 지능, 빅 데이터 등을 활용한 디지털 전환이 아닐까?

박창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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