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시 한 달여만에 30만명 돌파한 토스뱅크 도전통장, 이용 분석 결과 절반은 50대 이상

토스뱅크가 도전통장의 출시 한 달간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미라클 모닝은 영피프티(Young Fifty)에게 통한 것으로 나타났다.

토스뱅크는 도전통장 출시 한 달여 만에 고객 30만 명이 모였으며, 이 중 50대 이상의 비중이 절반 가까이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4일 밝혔다.

영 피프티(Young Fifty)는 ‘트렌드 코리아’ 저자인 김난도 교수가 제시한 개념으로, 젊은 5060세대를 의미한다. 이들은 현재 우리나라 인구 구조상 가장 두터운 세대이다. 과거에 비해 비교적 트렌드를 쫓는 핵심 소비층으로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금융 서비스 이용 행태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다.

토스뱅크에 따르면 도전통장은 고객들에게 도전을 재미있게 경험하고 도전에 대한 동기부여를 제공할 수 있는 상품이다. 도전통장 개설 후 1만원의 도전 보증금을 예치하고, 평일 5일간 고객이 설정해둔 시간(6시, 7시, 8시, 9시)에 출석을 성공한 고객에게 참가자들이 모은 도전 보증금 총액에 연 2%의 보너스율을 곱한 상금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주 단위로 진행되는 도전인 만큼 평일 아침 출석 시 받는 행운번호를 다섯 개 모으면 매주 토요일 행운번호 추첨을 통해 당첨자가 선정된다. 상금은 참여자들이 예치해둔 보증금 총액에 연 2%에 해당하는 보너스율을 곱해 산정되며, 도전통장 출시 후 4주간 당첨자에게 제공된 상금은 누적금액 약 150만원이다.  보증금에는 기본금리 연 0.1%가 적용된다.

도전통장을 통해 매일 일어나 출석체크 하는 평균 출석률은 70%에 달하며, 가장 열심히 이용하고 있는 고객 연령대는 50대 이상이 44.7%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이어서 40대(30%), 30대(13.5%), 20대(9.4%), 10대 (2.4%) 순으로 40-50대 이상이 도전에 가장 열심인 것으로 분석됐다.

도전을 가장 많이 하고 있는 기상시간은 아침 7시(29%)로 나타났으며, 9시(27%), 8시(25%), 6시(19%) 순으로 도전하고 있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도전통장은 고객들이 일상 속 작은 도전을 통해 성취감을 느끼고, 동시에 금융 혜택을 누릴 수 있는 혁신적인 상품”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연령대의 고객들이 도전통장을 통해 긍정적인 변화를 경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도전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광우 기자

kimnoba@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NHN, ESG 주요 성과 및 중장기 실행 전략 담은 ‘2023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엔에이치엔(이하 NHN)이 ESG 경영 주요 성과와 중장기 추진 전략을 담은 ‘2023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4일 밝혔다. NHN이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는 것은...

탤런트뱅크, 대기업 협력사 ESG 특화 솔루션 확대

탤런트뱅크는 공급망 실사 대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기업 협력사들을 위해 전문가 세미나부터 자문, 교육, 컨설팅을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ESG 특화 서비스...

KOSA, 중앙대학교와 청년 디지털 리터러시 확산 노력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이하 KOSA)는 2021년부터 중앙대학교와 ‘소프트웨어분야 우수 인재 양성을 위한 디지털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운영, 청년들의 역량향상을 위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아임웹, '쇼핑몰 리워드' 도입…전문가 생태계 확장

브랜드 빌더 아임웹은 이달부터 업계 최초로 '쇼핑몰 리워드' 제도를 도입한다고 4일 밝혔다. 아임웹에 따르면 '쇼핑몰 리워드'는 전문가가 아임웹에서 직접 운영하거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