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1분기 ‘어닝쇼크’ 영업이익 전년比 55% 감소한 711억 원

카카오가 경기침체 충격을 정면으로 맞딱뜨렸다.

4일 카카오는 공시를 통해 1분기 연결기준 실적을 발표했다. 실적 하락 전망은 이어졌지만 실제 그 폭은 예상을 뛰어넘었다.

카카오 공시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매출은 전 분기 대비 2% 감소하고 전년 동기 대비 5% 늘어난 1조 7403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전 분기 대비 29%, 전년 동기 대비 55% 감소한 711억 원으로, 영업이익률은 4.1%다.

카카오의 2023년 1분기 플랫폼 부문 매출은 전 분기와 유사하고, 전년 동기 대비 9% 증가한 9,647억원으로 집계됐다.

부문 별로 보자면 톡비즈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2% 증가한 5156억원을 기록했다. 카카오 측은 “경기 회복 지연에 따른 광고주들의 보수적인 마케팅 집행 기조와 계절적 비수기 영향으로 전 분기 대비 1% 감소했으나, 거래형 매출 성장에 힘입어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갔다”고 설명했다.

세부 내용을 살펴보면 톡비즈 매출 중 비즈보드, 카카오톡 채널 등 광고형 매출은 전 분기 대비 8% 감소했으나 전년 동기 대비 1% 증가했고, 선물하기, 톡스토어 등 거래형 매출은 전 분기 대비 7%, 전년동기 대비 25% 성장했다. 포털비즈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5%, 전년 동기 대비 27% 감소한 836억원이다.

이어 플랫폼 기타 부문 매출은 카카오모빌리티 택시, 대리, 주차 사업의 고른 성장과 카카오페이 결제 및 금융 서비스 매출 증가 등의 영향으로 전 분기 대비 5%, 전년 동기 대비 18% 증가한 3656억원을 기록했다.

카카오의 콘텐츠 부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4% 감소, 전년 동기 대비 1% 증가한 7756억원이다.

스토리 매출은 일본 시장에서 분기 매출액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거래액의 성장세를 이어가면서 전 분기 대비 3% 증가한 2286억원을 기록했다.

카카오 측은 “다만 북미 및 국내에서 운영 구조의 효율화 작업을 진행하고 수익성 중심의 효율적인 마케팅 집행 기조를 이어가며 전년 동기보다 5%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뮤직 매출은 전 분기 대비 유사, 전년 동기 대비 13% 증가한 2320억원이며, 미디어 매출은 전 분기 대비 46%, 전년 동기 대비 10% 감소한 677억원이다. 게임 매출은 2473억원으로 전 분기 대비 7% 증가했고, 전년 동기와는 유사한 수준을 기록했다. 카카오는 “1분기 신작 출시 효과는 올해 2분기 매출에 반영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그 외 올 1분기 영업비용은 전 분기와 유사하고, 전년 동기 대비 12% 늘어난 1조6692억원이다. 이 중, 안정적이고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데이터센터 다중화 등에 적극적으로 투자하면서 외주 인프라 비용이 전년 동기 대비 18% 증가했으며, 데이터센터 건립 관련 CAPEX 투자 증가에 따라 상각비는 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했다.

이번 실적 발표와 함께 카카오 측은 “영업비용의 효율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서비스의 안정적이고 연속적인 제공을 위한 인프라 투자를 지속하고, 미래 성장 동력인 인공지능과 헬스케어에 대한 투자도 확대할 계획”이라며  “특히 인공지능 분야에서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 AI 파운데이션 모델 구축에 대한 과감한 투자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김광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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