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TV의 이유있는 변신 '개인방송 광고 접고→오리지널 콘텐츠로'

카카오TV의 색깔이 선명해 진다. 개인방송 서비스 대신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에 힘을 주면서, 기획력 있는 영상 콘텐츠를 제공하는 사업 모델에 집중한다. 

31일 카카오에 따르면, 그동안 카카오TV가 제공해 왔던 개인방송의 후원 및 광고수익 공유 서비스가 오는 7월 말 경 종료된다. 개인방송의 PD에게 이용자가 '쿠키'를 통해 후원하는 서비스도 같이 종료된다. 

이에 따라 개인방송 운영자들이 시청자에게 받는 후원금 및 광고수익금 정산 서비스인 비즈스테이션 서비스는 올해까지만 제공된다. 

카카오TV가 개인방송 서비스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후원 모델을 정리하는 것은, 사실상 개인방송 서비스를 도태시키는 것이다. 카카오TV를 통해 수익을 얻을 수 없게 되는 영향력 있는 개인방송 운영자(크리에이터)들이 플랫폼을 떠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번 카카오TV의 발표는 유튜브나 아프리카TV 등 개인 영상 미디어 플랫폼 대비 떨어지는 경쟁력을 받아 들인 결과로 보인다. 카카오TV의 전신은 지난 2007년 다음에서 서비스된 'tv팟 라이브'로, 누구나 영상을 올리고 방송을 진행할 수 있다. 2017년부터는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해 왔다. 그러나 유튜브와 아프리카TV 등에 밀려서 두각을 나타내지 못해왔다. 

대신 카카오는 카카오TV가 지난해 하반기부터 자체 제작하기 시작한 오리지널 영상이나, TV·케이블에서 보던 스타일의 방송 영상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단계적 변화를 꾀하고 있다. 

카카오 측은 "카카오TV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자체 기획·제작한 완성도 높은 콘텐츠를 방영하는 것으로 방향 전환을 했다"며, "2023년까지 총 3000억원을 투자해 모바일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김효정 기자

hjkim@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아이폰15, 2024년 3분기 글로벌 스마트폰 판매 1위

상위 10위권에는 삼성전자가 5개 모델로 가장 많은 자리를 차지했고, 애플이 4개, 샤오미가 1개 모델을 기록했다.

GS그룹-노션, AI 혁신 위한 업무협약 체결...국내 대기업 첫 사례

GS, 생성형 AI 개발에 노션 데이터베이스 활용 GS그룹이 글로벌 협업 툴 '노션(Notion)'과 'AI 앱 강화와 디지털 혁신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2025년이 손꼽아 기다려지는 이유...57% “열흘 쉴 수 있는 10월 10일 대체 공휴일 지정되길”

SK커뮤니케이션즈(이하 SK컴즈) 시사 Poll 서비스 ‘네이트Q’가 최근 성인남녀 2602명을 대상으로 ‘2025년, 내가 바라는 대체 공휴일 지정일’을 묻는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글로벌 AI 앱 다운로드 26% 성장...챗GPT 1위"

글로벌 마켓 인텔리전스 기업 센서타워(Sensor Tower)는 2024년 AI 앱 다운로드 수와 수익 추세 등을 포함한 ‘2024년 AI 앱 시장 인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