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변화된 환경 의식..."투자자 59%, 내년에 환경 지속성 맞춰 투자할 것"

코로나로 인해 소득이 감소한 상황에서도 소비자의 환경 지속 가능성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다.

IBM 기업 가치 연구소에 따르면, 조사 대상 소비자 10명 중 9명은 코로나가 환경 지속 가능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에 영향을 미쳤으며,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한 미래를 지원하기 위해 돈을 지불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은 9개국 14,000명 이상의 소비자다. 

 

출처: IBM

 

코로나는 기상 현상으로 인한 재해나 관련 뉴스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친 요소였다.

소비자 73%가 환경 지속가능성에 대해 기후 변화에 대처하는 것이 그들에게 매우 중요하다고 답했다. 다만, 미국 소비자는 51%만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환경 지속 가능성 요인 때문에 쇼핑, 여행, 직장, 심지어 개인 투자처도 바꾸려는 경향이 증가했다.

조사에 따르면, 조사 대상 직장인들과 구직자의 71%가 환경 친화적 기업이 더 매력적인 고용주라고 답했다.

또한, 전체 잠재 노동 인구 3분의 2 이상이 환경 및 사회적으로 책임감을 가진 조직에 지원하거나 선택할 가능성이 더 높으며, 절반 가까이는 이러한 조직에서 일할 때 더 낮은 급여를 받는 것도 감수할 수 있다고 답변했다.

 

소비자 54%, 지속가능성 요인에 따라 돈 쓸 것

더불어 개인 투자자의 48%는 이미 투자 포트폴리오에서 환경 지속 가능성을 고려하고 있으며, 21%는 향후에도 이러한 기조를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고 응답했다.

특히, 조사 대상 개인 투자자의 59%는 내년에 보유 주식을 환경 지속성 요인에 따라 매입하거나 매각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소비자의 54%는 지속 가능하거나 환경적으로 책임지는 브랜드에 대해 더 많은 돈을 지불할 의사가 있다고 답변했다.

소비자의 55%는 브랜드를 선택할 때 지속 가능성이 매우 중요하다고 답변했다. 이는 코로나 이전 조사 때보다 약 22% 더 높은 수치다. 

머레이 심슨 IBM글로벌 비즈니스 서비스의 지속 가능성 부문 글로벌 리더는 고객 및 투자자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많은 기업들이 AI, 블록체인 등 혁신적인 기술의 도움으로 탄소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투명한 공급망을 구축하거나 에너지 관리를 개선하기 위해 본격적으로 움직이기 시작하고 있다."고 전했다.

 

석대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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