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의 2분기 매출이 44억 7811만달러(약 5조1800억원)으로 분기 기준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71% 증가한 수치로, 분기 매출이 5조원을 넘긴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다만 지난 지난 6월 발생한 경기도 이천 덕평물류센터 화재로 인한 손실 2억9600만달러(3415억원)이 발목을 잡았다. 이 탓에 순손실은 5배 가량 늘었다.
쿠팡은 12일 2분기 실적을 공시하며 15분기 연속으로 전년 대비 50% 이상의 성장세를 이어갔다고 전했다. 이 같은 매출의 증가는 쿠팡의 활성 이용자 수가 전년 대비 26% 증가해 1700만명을 달성했고, 이용자당 매출이 36% 늘어난 효과를 톡톡히 봤다.
다만 지난 6월 경기도 이천에서 발생한 덕평물류센터 화재로 인해 손실 규모가 불어났다. 전년 동기 순손실은 1억 205만달러(1178억원)였지만, 올 2분기에는 화재 손실이 더해져 5억1860만달러(5985억원)으로 급증했다.
쿠팡은 덕평물류센터 화재로 인해 ▲재고손실 1억5800만달러(1823억3200만원) ▲부동산·장비 손실 1억2700만달러(1465억5800만원) ▲기타 손실 1100만달러(127억원)을 반영했다고 밝혔다.
신선식품 및 쿠팡이츠 성장세 지속…매출 늘고, 전분기 대비 손실 증가폭 줄어
덕평물류센터 화재로 인한 영향을 제외하면 매출총이익은 86% 증가한 8억1628만달러(9420억원), 순손실은 1억205만달러(1178억원)에서 2억2310만달러(2575억원)로 119%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분기 순손실이 180% 증가했던 것에 비하면 손실 증가폭이 줄어든 것이다.
쿠팡은 신성장 동력인 신선식품 배달 서비스 로켓프레시와 모바일 배달 애플리케이션(앱) 쿠팡이츠의 성장세가 계속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로켓프레시 매출은 전년 대비 100% 증가해 20억달러(2조3000억원)를 넘은 것으로 추정되며 단위당 판매가격에서 변동비를 뺀 마진은 거의 1000bp(1bp=0.01%) 개선됐다.
쿠팡이츠 매출은 지난 2분기에 걸쳐 3배 이상 증가했으며 주문당 손실은 전년 대비 50% 감소했다. 회사 측은 “2분기 직접 투자는 대부분 로켓프레시와 쿠팡이츠와 관련돼 있다”며 “조정 EBITDA 손실(이자·세금비용 지급 전 영업손실)의 대부분을 차지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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