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플레어, 2023년 주요 인터넷 트렌드 발표

커넥티비티 클라우드 기업 클라우드플레어(Cloudflare)는 13일 올해 주요 인터넷 트렌드를 되짚어보는 ‘Year In Review’ 리포트를 발표했다.

클라우드플레어에 다르면 이는 연례 보고서로 올해 4회째 발간됐으며 글로벌 인터넷 환경에 대한 인사이트 및 보안 트렌드뿐만 아니라, 한 해 동안 가장 인기 있었던 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심층 분석을 포함하고 있다.

클라우드플레어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23년에만 전 세계 인터넷 트래픽이 25%가량 증가했다. 이러한 성장은 현대 사회가 글로벌 디지털 경제 지원, 의료 네트워크 운영, 기업 비즈니스 연속성 유지, 지역 커뮤니티와의 연결 등 주요 시스템과 업무를 촉진하고 지원하고자 인터넷 서비스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

클라우드플레어가 발표한 2023년 대표적인 인터넷 트렌드는 다음과 같다.

가장 인기 있는 인터넷 서비스: 구글(Google)이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으며, 페이스북(Facebook)이 2위, 애플(Apple)이 3위, 틱톡(TikTok)이 4위로 이 그 뒤를 이었다.

가장 인기 있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 페이스북이 작년 1위였던 틱톡(올해 2위)을 제치고 1위에 올랐으며, 인스타그램(Instagram)과 트위터/X(Twitter/X)가 각각 3위와 4위를 차지했다.

가장 인기 있는 생성형 AI 서비스: 오픈AI(OpenAI)는 생성형 AI 서비스 분야에서 1위를 차지했고, 캐릭터AI(Character AI)가 2위, 퀼봇(Quillbot)이 3위, 마지막으로 허깅페이스(Hugging Face)가 4위에 올랐다.

가장 많은 공격의 표적이 된 산업: 금융 기관이 전 세계적으로 위협 행위자의 공격을 가장 많이 받았다.

가장 흔한 사이버 위협 유형: 가장 많이 활용된 공격 유형은 악성 이메일 메시지에서 발견되는 사기성 링크와 금전 갈취 시도 두 가지였다.

관찰된 인터넷 중단 사건: 2023년 전 세계에서 180여 건의 인터넷 중단 사고가 발생했다. 이는 2022년의 150건 대비 크게 증가한 수치로, 대부분 정부 지시에 따른 지역 및 국가 차원의 인터넷 연결 차단으로 인해 발생했다.

매튜 프린스(Matthew Prince) 클라우드플레어 CEO 겸 공동 창업자는 “우리 모두가 인터넷에 의존하고 있는 오늘날, 클라우드플레어가 보유한 세계 최대 규모의 글로벌 네트워크는 업계 신뢰를 받는 핵심 인프라의 주요 요소로 발전했다”며 “이러한 데이터와 분석 결과를 이번 보고서와 같은 자료를 통해 투명하게 공유하고, 온라인 세계가 더 많은 정보를 접하고 회복탄력성과 안전을 유지하도록 지원하는 것에 책임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클라우드플레어의 2023년 Year in Review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 자료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김광우 기자

kimnoba@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오순영 AI 미래포럼 공동의장 “2025년은 AI 대전환 시기", 한국이 집중해야 할 것은?

“최근 한 연구에 따르면 평균적인 인간과 AI 시스템을 붙여놨더니 잘하는 AI와 잘하는 인간보다 못한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결국 AI 도입을 고려하는 기업은 내부 직원의 업스케일링(최신기술 교육)과 리스케일링(기존 전문가 대상 교육)을 챙겨야 한다는 거예요. AI 시대의 인재는 어느 한 가지를 잘 하는 사람은 아니죠. 특정 단위의 업무는 모두 AI로 대체될 테니까요. 그 보다는 환경과 조직을 폭넓게 이해하고 AI를 운용할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하죠. 앞으로는 협력, 소통과 같은 소프트 스킬이 더 중요한 시대가 될 겁니다. 또 AI 서비스를 개발하는 기업에게는 사용성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다시 한 번 강조하고 싶어요.”

‘서울핀테크 더 퓨처 데모데이’ 현장, 핀테크 기술 혁신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선보여

이날 데모데이는 그 중 서면 평가를 거쳐 선정된 5개 팀의 IR 피칭이 진행됐다. 빅테크플러스 함배일 대표의 발표로 시작된 이날 피칭을 평가한 것은 신한퓨처스랩, NH투자증권, 한국투자액셀러레이터, 캡스톤파트너스, 라이트하우스컴바인인베스트, 마젤린기술투자를 비롯한 15개 핀테크 펀드 운용 투자사 심사역들이었다.

위플로, 2년 연속 CES 참가…”AI 드론 점검 솔루션 최초 공개”

미래 항공 모빌리티(AAM) 솔루션 전문 기업 위플로는 내년 1월 7일부터 10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되는 세계 최대 가전·IT 박람회 CES에 2년...

[마루에서 만난 사람] 김태윤 호미AI 대표 “생성형 AI 한계 넘어서 정밀한 콘텐츠 구현이 가능한 AI 솔루션을 만들고 있습니다”

아산나눔재단의 창업가 플랫폼 ‘마루360’에서 만난 김태윤 호미AI 대표는 자사의 연구를 "브릿지 디퓨전 이론의 첫 실용적인 적용 사례”라며 남다른 자신감을 드러냈다. 그도 그럴 것이 창업 3개월 만인 지난 10월 호미AI의 기술은 그 독창성을 인정 받아 국제적인 컴퓨터 비전 학회인 ‘ECCV ‘24’에 발표됐고, 과기부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