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인원 크리에이터 콘텐츠 플랫폼 클래스101이 150억원 규모의 추가 투자를 유치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투자로 클래스101의 누적 투자 유치 금액은 약 790억원에 달하게 됐다.
이번 투자는 미국 실리콘밸리 기반의 VC 굿워터캐피탈이 주도했으며, 기존 투자사인 미래에셋벤처투자, 미래에셋캐피탈, 스트롱벤처스, SBVA와 함께 새로운 투자사로 고위드, 딜라이트인베스트먼트, 프롤로그벤처스, 퍼즐인베스트먼트가 참여했다. 특히 굿워터캐피탈과 스트롱벤처스는 각각 4회, 6회 연속 투자에 참여해 클래스101에 대한 높은 신뢰를 보였다.
올해로 창립 9주년을 맞은 클래스101은 지난해부터 이용자 환경 개선에 집중한 결과, 올 3월부터 지속적으로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회사 측은 올해 처음으로 연간 흑자를 달성하며 20억원 이상의 영업 이익을 올릴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클래스101은 이번 투자금을 활용해 메가 크리에이터를 대거 영입하고, 올인원 크리에이터 콘텐츠 플랫폼으로서의 브랜드 가치를 높일 계획이다. 특히 연내에 '크리에이터 홈' 서비스를 출시해 크리에이터가 구독자에게 클래스 제공뿐만 아니라 커뮤니케이션, 굿즈 판매까지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예정이다.
현재 클래스101은 '선한부자 오가닉', '김난도 교수' 등 메가 크리에이터들의 홈을 시범 운영 중이며, 크리에이터와 클래스메이트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커뮤니티'와 실시간 인터랙티브 강의 '101클럽' 등의 기능을 크리에이터 홈에 추가할 계획이다.
오진석 굿워터캐피탈 파트너는 "클래스101은 한국과 일본에서 독보적인 지식 콘텐츠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며 "높은 경쟁력을 바탕으로 앞으로의 서비스에 대한 기대가 크다"고 평가했다.
공대선 클래스101 대표는 "크리에이터들이 필요로 하는 온라인 공간을 제공하고, 클래스메이트들과의 깊은 소통을 통해 배움의 효과를 극대화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번 투자 유치와 새로운 서비스 출시를 통해 클래스101은 크리에이터 콘텐츠 플랫폼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