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요약] 카카오모빌리티가 요금 인상과 승객 골라 태우기 등 연이은 논란에도 압도적 점유율을 이어가고 있다. 우티(UT)는 4개월째 할인을 이어가고 있지만 이용자는 도리어 줄고 있다. 타다, 아이엠(i.M)택시 등 후발주자들은 새로운 서비스를 내놓으며 반전을 꾀하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가 요금 인상과 승객 골라 태우기 등 연이은 논란에도 압도적 점유율을 이어가고 있다. 야심차게 택시 호출 시장에 뛰어들었던 우티(UT)와 타다, 아이엠(i.M)택시 등 후발주자들은 여전히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의 독보적인 가맹택시 수를 기반으로 한 호출 속도, 손쉬운 결제 방식 등 이용 편리성에서 따라잡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특히 카카오가 독점하고 있는 택시 호출 시장에 야심차게 뛰어들었던 우티는 벌써 4개월째 할인 쿠폰을 뿌리며 출혈 마케팅을 이어가고 있다.
우티, 할인만 4개월째...그래도 안타요
우티는 글로벌 승차공유 플랫폼 우버(Uber)와 티맵모빌리티가 합작해 만든 택시 호출 플랫폼으로 출시 당시 많은 관심을 모았다. 하지만 호출 후 평균 30분 기다려야 하거나 결제 등의 이용자 불편이 속출하면서 우티 이용자는 계속 감소 중이다.
업계에 따르면 우티는 택시비 할인 이벤트를 매주 연장하고 있다. 현재 자사 가맹택시는 20%, 일반 택시는 15% 할인된 가격에 이용 가능하다. 지난해 11월 신규 앱 출범을 기념해 시작했지만 4개월째 유지 중이다. 모든 승객을 대상으로 펼치는 할인에도 불구하고 이용자는 도리어 줄고 있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50만명이던 우티 월간이용자수(MAU)는 12월 52만명으로 잠깐 증가했다가 1월 49만명, 2월 47만명으로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같은 기간 카카오T 이용자수도 1137만명에서 980만명으로 감소했지만, 우티 MAU는 여전히 카카오택시의 4.7% 수준이다.
우티가 고전하는 가장 큰 이유는 가맹택시 부족이다. 2021년 3분기 기준 카카오택시의 가맹택시는 약 3만대, 우티는 1만대에도 못 미친다. 이 때문에 택시 호출에 상당 시간이 소요되고 있다.
또한 배차 성공과 관계없이 호출과 동시에 카드가 가결제되는 점도 불편 요소 중 하나로 꼽힌다. 배차 실패 시 매번 결제가 취소돼야 하는데, 실제 취소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이 밖에도 현장 결제 불가, 주소 업데이트 미흡 등도 문제로 꼽힌다.
우티는 연내 택시 합승 서비스, 사전확정요금제 등을 선보일 계획이지만, 관계자들은 카카오 T 중심의 판도를 바꾸기에는 역부족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타다·i.M, 카카오택시와 차별화를 꾀하지만...
타다는 대형 택시 사업에 주력하기 위해 2021년 11월 ‘타다 next’ 서비스를 시작했다. 베타 서비스 기간을 거쳐 곧 정식 출시될 예정이다. 또한 최근 호출 예약, 경유지 설정 등의 기능을 선보이며 카카오택시와의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아이엠택시 운영사인 진모빌리티는 법인 택시 회사 3곳을 잇따라 인수하며 직영택시 규모를 늘리고 있다. 총 1,200여 대 면허를 확보한 진모빌리티는 직영택시 수 900여 대인 카카오모빌리티를 앞지르게 됐다.
진모빌리티는 상반기 안에 1500여 대까지 차량 증차, 차량 라인업 확대, 수도권 및 관광 지역 대상 서비스, 자율주행 시범 서비스 기술 고도화를 위한 R&D 분야 등 사업 확장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독주 체제 굳히는 카카오택시
카카오택시는 택시 시장을 넘어 바이크, 주차장, 대리운전, 기차, 통근 셔틀, 항공, 물품 퀵배송, 렌터카 등 다양한 분야로 확장하고 있다. 나아가 카카오T 앱에서 통합 검색이 가능해지면서 시장 독점 체제를 굳히고 있다.
최근 카카오모빌리티는 목적지를 검색하면 사용 가능한 교통수단을 한 번에 보여주고 예약까지 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선보였다.
카카오T 홈 화면 아래쪽 돋보기 아이콘을 누르면 통합검색 페이지로 들어갈 수 있다. 해당 페이지에서 목적지를 입력하면 택시부터 대리, 렌터카, 지하철까지 교통수단별로 걸리는 시간과 예상 비용을 알려준다. 자차 이용자를 위한 길안내와 주변 주차장까지 확인 가능하다.
한편 카카오모빌리티는 운영 중인 직영택시 사업의 구조조정을 추진한다.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상황에 카카오의 가맹택시 부문이 업계 1위로 자리 잡으면서 기존과 같은 직영택시 운영은 실익이 없다 판단한 것으로 알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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