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뱅크가 창립 3주년을 맞아 그간의 혁신, 포용, 사회적 책임 성과를 공개했다. 토스뱅크는 지난 3년간 이뤄온 혁신이 개별 상품을 넘어 고객들의 금융 서비스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고객들의 금융 생활에 실질적인 변화를 가져왔다고 밝혔다.
주요 혁신 사례로는 '매일 이자'와 '환전의 자유'가 꼽힌다. '지금 이자받기' 서비스를 통해 590만 고객이 5740억 원의 가치를 누렸으며, 이는 기존 은행들의 월 1회 이자 지급 관행을 완전히 바꾼 혁신적인 서비스다. 또한, 무료 환전 서비스로 162만 고객이 13조 원 규모의 자유로운 환전을 경험했으며, 이를 통해 고객들은 약 1300억 원의 수수료를 절약할 수 있었다. 이러한 서비스들은 고객들의 금융 경험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토스뱅크의 금융 포용성 확대 노력도 주목할 만하다. 인터넷전문은행 중 가장 먼저 개인사업자 대출을 선보여 6.1만 명의 소상공인, 개인사업자에게 3조800억 원의 대출을 공급했다. 이는 바쁜 생업으로 은행 방문이 어려운 소상공인들에게 큰 도움이 되고 있다. 또한, 중저신용자 비중이 약 34%로 인터넷은행 중 가장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30만 명의 중저신용자에게 8조 원의 대출을 제공했다. 이를 통해 창업 청년, 사회초년생, 금융이력부족자 등 기존 금융권에서 소외되기 쉬운 계층에게 금융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취약계층과 외국인을 위한 서비스 확대도 눈에 띈다. 금융권 최초로 전면 비대면 비과세 종합저축 서비스를 시행해 4.7만 명의 장애인, 고령층, 기초생활수급자 등 취약계층 고객에게 6000억 원 규모의 비과세 혜택을 제공했다. 또한, 인터넷은행 최초로 국내 거주 외국인 금융 서비스를 시행해 9만 명의 고객이 2160억 원의 자금을 이용할 수 있게 했다. 이는 기존 금융 서비스에서 소외되기 쉬운 계층에 대한 적극적인 포용 정책의 결과다.
사회적 책임 측면에서도 토스뱅크는 적극적인 행보를 보였다. '안심보상제'를 통해 5565명의 고객이 37억 원의 금융 사기 피해로부터 회복될 수 있었으며, 사기의심사이렌은 56만 회 울리며 1524억 원의 사기 범죄 의심 이체를 사전에 예방했다. 이는 금융 범죄로부터 고객을 보호하는 은행의 책임을 적극적으로 해석한 결과다. 또한, 다자녀 가구와 청년을 위한 전월세대출을 통해 1조 원 규모의 주거 안정 지원을 실시했고, '전세지킴보증'을 통해 1.3조 원에 달하는 전세 보증금을 보호하고 있다.
이은미 토스뱅크 대표는 "쉼 없는 혁신, 경계 없는 포용, 선한 영향력의 확장. 토스뱅크가 지난 3년간 일궈온 성과를 압축적으로 보여주는 단어"라며 "은행을 바꾸는 은행이 토스뱅크를 상징하는 만큼, 이 가치는 지키면서 신뢰에 기반한 지속가능한 혁신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