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 ‘개인정보 안심리포트’ 서비스 출시 “개인정보 이용 내역, 언제나 투명하게 조회”

모바일 금융플랫폼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는 고객이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조회되는 개인정보 내역을 언제든 확인할 수 있는 ‘개인정보 안심리포트'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 

토스에 따르면 ‘개인정보 안심리포트’는 고객이 제공에  동의한 개인정보가 언제, 왜, 누구에게 제공되었는지를 일목요연하게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다. 예를 들어 ‘송금’ 과정에는 고객의 이름과 계좌번호가 금융결제원 및 연결 은행에서 출금을 위해 사용되는 것을 조회 할 수 있다.

이러한 토스의 서비스는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유저의 개인정보 이용 내역을 별도의 서비스로 제공하는 경우는 드물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토스 측은 “다양한 금융 서비스 이용시, 고객이 ‘필수동의’, ‘선택동의’ 등의 과정을 거치고 있지만 실제 서비스 과정에서 개인정보의 흐름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제품이 그 동안 시장에 없었다는 점에 착안했다”며 “모든 개인정보 이용 내역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사용자의 동의하에 꼭 필요한 정보만 활용하겠다는 토스의 의지가 반영됐다”고 설명했다.

이를 통해 현재 토스의 서비스 중 ‘내 신용점수’, ‘내게 맞는 대출 찾기'를 비롯해 송금, 환전, 토스페이 등 주요 서비스에서의 이용 내역을 확인할 수 있으며, 향후 모든 서비스로 확대될 예정이다. 개인정보 안심리포트는 토스앱 내 ‘전체 탭’에서 확인할 수 있다.

토스는 이번 서비스 출시를 위해 지난해 9월 ‘프라이버시 사일로(Privacy-Silo)’를 신설했다. 이 팀은 향후 개인정보 안심리포트를 비롯한 사용자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제품들을 고도화 해 나갈 예정이다.  

이승건 토스 대표는 “토스가 많은 유저에게 사랑받는 서비스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더 높은 수준의 신뢰를 얻는 것이 필수적이며, 이렇게 투명하게 공개할 수 있는 것 까지가 혁신의 영역이라고 생각한다"며 “무엇보다 사용자가 개인정보 이용 내역을 직접 확인함으로 얻을 수 있는 신뢰의 가치가 크다"고 강조했다.

황정호 기자

jhh@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티머니–리보, 시각장애인의 이동성 향상을 위한 업무협약

티머니는 시각장애인들의 이동 편의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해 ESG 경영을 강화의 일환으로 리보와 ‘시각장애인의 이동성 향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5일...

제이오, 이수페타시스와 시너지로 글로벌 나노 소재 No.1 도약 기대

글로벌 탄소나노튜브(CNT) 전문 기업 제이오는 15일 선제적인 지배구조 개편으로 글로벌 나노 소재 No.1 기업이 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제이오는 지난 8일...

토스, 3분기 연결 영업수익 5021억 원… 분기 최대 실적

모바일 금융 서비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이하 토스)는 3분기 연결 영업수익 5021억원을 기록, 전년 동기 대비 47.5% 성장하며 분기 최대 실적을...

클라썸, 북미 최대 HRD 콘퍼런스 ‘데브런’ 참가…스킬 체험 큰 호응

교육 및 지식 공유 플랫폼 클라썸은 북미 최대 규모의 HRD(인적자원개발) 콘퍼런스 ‘데브런’(DevLearn)’에 참가해 직무 세부 스킬을 기반으로 AI가 맞춤형으로 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