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금융플랫폼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이하 토스)는 디자인 컨퍼런스 ‘심플리시티(Simplicity)23’을 개최한다고 24일 밝혔다.
토스에 따르면 23일부터 오는 31일까지 진행되는 ‘심플리시티’는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UX)을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는 토스 디자인팀의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기 위해 기획됐다. 컨퍼런스 이름에는 토스가 제품을 기획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원칙인 ‘단순함(Simplicity)’을 담았다.
토스 측은 “‘심플리시티23’은 ‘오늘도 문제를 해결하고 있을 모든 디자이너들에게’라는 대주제 아래 진행된다”며 “올해는 멋진 디자인 결과물, 뛰어난 성취보다 문제를 해결하면서 겪은 과정 자체를 보여주는 데 집중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디자인 직군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고민했을 주제들을 선별해 보편적인 문제 해결법, 간단한 사고의 전환, 태도의 전환으로 이뤄낼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한다는 것이다.
올해 세션은 ▲미지의 영역에 도전할 때 ▲가치에 공감하게 만드는 방법 ▲사용자에게 더 가까이 ▲꼬인 매듭 풀기 ▲수많은 시도가 필요할 때 등 총 5가지 주제로 구성됐다. 각각의 세션을 통해 토스가 문제를 해결한 사례와 노하우를 공유하며, 연사로는 토스 및 주요 계열사의 UX 리서처, UX 라이터, 인터랙션 디자이너, 브랜드 디자이너, 프로덕트 디자이너, 산업 디자이너 등 20여 명이 나선다.
특히 집중도를 더욱 높이기 위해 연사가 화면에 등장하지 않고 목소리만 들리는 팟캐스트 형태를 채택한 점도 ‘심플리시티23’만의 특징이다. 진행자가 주제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 연사가 답변하는 형식으로 구성해 문제의 발견, 해결 방법과 과정, 노하우 등을 생생하게 전달한다. 또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스크립트와 함께 세션 주제와 연관된 이미지와 참고자료가 함께 재생되는 ‘인터랙션 디자인(Interaction Design)’으로 화면을 구현한 점도 돋보인다.
정희연 토스 UX 헤드는 “2021년 개최된 ‘심플리시티21’는 본 세션이 진행되는 6일간 영상 조회수가 7만 회 이상을 기록하는 등 성공적으로 진행되며 업계의 대표적인 디자인 컨퍼런스로 자리잡았다"며 “올해 ‘심플리시티23’의 경우, 지난 15일부터 21일까지 진행된 사전신청에서 접수자가 약 1만 명에 달하는 등 2년만에 돌아온 ‘심플리시티’에 대한 높은 기대감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심플리시티23’의 사전신청을 완료했을 경우, 문자 및 이메일로 전달된 링크를 통해 세션 시청이 가능하다. 사전신청을 하지 않았을 경우, '심플리시티23'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해 세션을 시청할 수 있다. 시청자는 세션이 진행되는 기간 동안 화면 하단에 표시되는 ‘질문 남기기' 버튼을 통해 궁금한 점을 자유롭게 남길 수 있다. 취합된 질문에 대한 답변은 컨퍼런스 종료 후 6월 중으로 ‘Q&A 세션’을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한편 컨퍼런스 기간 동안 ‘심플리시티23’ 시청 인증 이벤트도 진행한다. 세션이 끝날 때 마다 화면에 나타나는 인증 카드를 개인 인스타그램 계정에 토스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toss.im) 또는 토스 디자인 챕터 계정(@toss.design.chapter)을 태그하고 포스팅하면 참여할 수 있다. 토스는 추첨을 통해 총 400명에게 ‘심플리시티23’ 굿즈를 증정한다.
소셜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