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맵모비-카카오모비, 스마트 전기차 충전시설 관리 서비스 제공한다

전기자동차 시대가 빠르게 다가오고 있는 가운데, 전기차 보급에 가장 큰 걸림돌로 평가되는 충전시설에 대한 환경 개선 작업이 진행 중이다. 환경부와 티맵모빌리티, 카카오모빌리티는 이러한 전기차 충전기 서비스 시장 개선을 위해 협력에 나섰다. 충전기 고장 상태 및 위치 세부 표출 등 충전기 사용 편의성을 높이고, 내년 초에는 QR페이와 같은 스마트결제를 도입한다.

티맵모빌리티는 환경부, 한국환경공단, 한국자동차환경협회, 카카오모빌리티와 ‘전기차 충전시설 스마트 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은 코로나19 확산예방을 위해 비대면 영상으로 진행됐다.

티맵모빌리티, 카카오모빌리티, 환경부, 한국환경공단, 한국자동차환경협회가 ‘전기차 충전시설 스마트 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국자동차환경협회 조병옥 협회장, 한국환경공단 장준영 이사장, 환경부 홍정기 차관, 티모비 이종호 대표, 카카오모비 류긍선 대표 등이 비대면 업무협약식에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환경부, 한국환경공단, 한국자동차환경협회는 ‘저공해차 통합 누리집(ev.or.kr)’에서 관리되는 공공데이터를 티맵모빌리티에 공유하기로 했다. 티맵모빌리티는 공유된 정보와 자체 운영중인 서비스플랫폼 TMAP을 결합해 전기차 사용자들에게 충전기 사용 편의성을 높인다.

이에 따라 올 8월 말부터 TMAP 내비게이션에서 ‘충전소 고장제보 및 상태 표출’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연내 ‘충전기 최적경로 탐색 및 예약 서비스’, ‘사용이력 실시간 알림’ 등의 서비스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티맵모빌리티는 또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최적 충전시설 입지정보를 제공하고 이용패턴 분석을 통한 충전기 고장예측 등 충전기 관련 서비스를 지속 적용할 예정이다.

전기차 초급속 충전기 사용 장면(사진=엔카매거진)

결제방식도 현재 신용카드, 회원카드를 통한 결제방식에서 내년초부터 QR페이, PnC(플러그&차지) 등으로 다양화하고 주차장·충전소 요금 통합 결제 등 스마트 결제서비스도 확대해 나간다.

환경부는 서비스 발전에 필요한 공유데이터 확대를 위해 충전사업자들과의 공동이용(로밍) 영역을 확대하고, 저공해차 통합누리집도 고도화해 충전정보를 통합관리한다.

이종호 티맵모빌리티 대표는 “소비자들의 편의를 위해 다양한 기관들과 협력하게 돼 기쁘다”며 “공공데이터와 민간 플랫폼이 시너지를 발휘해 전기차 보급 확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효정 기자

hjkim@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팀뷰어가 전망하는 2025년 인공지능 발전 방향은?

이번 전망과 관련해 팀뷰어 측은 “AI가 주도하는 변화는 초기 징후를 보고 있지만 진정한 변화는 AI 기능들이 비즈니스 환경에 적용될 때 일어날 것”이라며 AI가 기술 지원을 위한 30초짜리 튜토리얼 비디오를 생성한다거나 교육을 위한 시각적 시뮬레이션을 만드는 등의 방식을 언급했다.  

딥엘이 전하는 2025년 주목해야 할 AI 트렌드… “맞춤형 전문 AI 솔루션의 시대가 온다”

딥엘의 주요 임원들은 내년에 AI가 단순한 툴을 넘어 협업하는 동료로 발전할 것으로 내다보며, 특정 분야에 전문성을 띤 맞춤형 AI 솔루션이 핵심 키워드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금부터 딥엘 전문가들이 전하는 예측하는 2025년 AI 트렌드를 살펴본다.

아하 커뮤니티 앱 토론 결과, 윤석열 대통령 하야·탄핵 81% 찬성

윤석열 대통령의 향후 거취를 두고 정치권을 중심으로 논란이 가중되는 가운데, 소셜 Q&A 커뮤니티 아하에서 1주일 간 뜨거운 토론이 벌어져 관심을...

유튜브, 4,600만 사용자로 국내 모바일 앱 1위…AI·가상화폐 앱 급성장

유튜브가 2024년 하반기 국내 최다 이용 모바일 앱으로 집계됐다. 전체 순위를 보면 카카오톡(4,539만 명), 네이버(4,341만 명), 크롬(3,741만 명), 구글(3,682만 명)이 2위에서 5위를 차지했다. 이어서 쿠팡(3천160만명), 네이버지도(2천626만명), 삼성인터넷(2천268만명), 인스타그램(2천262만명), 배달의민족(2천166만명) 등이 이름을 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