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티스토리 블로그에 자사 광고 게재됩니다. 블로그 서비스 티스토리 운영회사인 카카오가 이용약관을 변경해 직접 이용자들의 블로그에 자사 광고를 넣을 것으로 보여 블로거들이 불안해하고 있습니다. 카카오 티스토리팀의 수익화 시도입니다. 이용약관은 2023년 2월 6일부터 효력을 발휘합니다. 약관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서비스를 해지해야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카카오 광고 게재 – 티스토리팀의 수익화 시도
티스토리는 구글 애드센스나 데이블 같은 외부 광고를 사용하고 있어 수익형 블로거들이 선호하는 플랫폼입니다. 그런데 티스토리가 약관을 변경해 블로그들 내에 강제적으로 카카오 자체 광고제품인 카카오 애드핏(Kakao AdFit)을 강제로 배치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블로거들에게는 악재이지만 사실상 수익모델 없이 서버비와 인건비 등만 지출하던 티스토리팀에는 새로운 수익화 시도입니다.
경쟁사인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 자체 광고제품인 애드포스트를 블로그 본문 중간과 하단에 배치해서 벌어들인 일부 광고금액을 블로거에 배분해주지만 타사 광고제품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일부는 네이버 블로그처럼 카카오가 직접 운영하는 광고가 나올 것인데 어떤 광고 영역을 카카오가 가져갈지가 초미의 관심사입니다.
일부 티스토리 블로거들은 설치형 블로그인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카카오 티스토리팀이 블로거들을 안심시켜 타블로그로 넘어가는 블로거의 수를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아래 신설된 약관 제 9조에 따르면 서비스 내 광고를 게재할 수 있고 게재되는 광고 형태, 위치, 노출빈도, 수익 귀속까지 티스토리가 결정합니다. 이에 따르면 2023년 2월부터는 카카오가 블로거들의 블로그에 직접 자사 광고인 카카오 애드핏을 게재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됐습니다.
또한 회원의 금지 행위를 규정하는 제 10조(회원의 의무)에 중 신설 조항에 의해 게재된 광고의 정보를 변경. 조작, 정상적인 노출 방해하는 행위를 추가했습니다. 블로거가 광고를 자의적으로 제거하거나 수정하게 될 경우 해당 블로거는 강제로 계약 해지될 수 있습니다.
▲ 약관변경 이유 추정 – 수익 필요
카카오가 2014년 다음을 합병한 후 다음 view(2014년), 다음 아고라(2019년 1월), 미즈넷(2019년 1월), 다음 블로그(2022년 9월) 등 다양한 서비스들을 종료해왔습니다.
티스토리팀은 카카오 내에서 수익 창출 없이 비용만 발생하는 구조인 것으로 보입니다. 티스토리 역시 서비스 종료설이 나돌기도 했습니다.
다만 카카오가 티스토리를 그냥 포기하기에는 아쉬움이 많을 수 있습니다. 닐슨코리안클릭 2022년 12월 통계에 따르면 티스토리는 PC웹 월간 사용자 MAU 순위가 한국 9위로 월 800만명 이상이 접속합니다. 네이버 블로그처럼 사용자를 모으면서 수익만 창출할 수 있다면 티스토리도 효자가 될 수 있습니다.
약관 변경에 따른 강제 광고 자리를 카카오가 블로그 운영자들의 반발을 최소해서 가져올 수 있어야 합니다. 다만, 카카오 애드핏의 광고 배분금액이 구글 애드센스보다 현저히 감소한다면 수익형 블로거들이 타 블로그 플랫폼으로 대거 이탈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블로거들의 우려 사항
애드센스 광고를 통한 수익 극대화에 차질
티스토리는 부업처럼 블로그를 운영하는 블로거들에게 좋은 플랫폼이었습니다. 자신의 블로그에 직접 구글 애드센스나 데이블같은 광고 제품을 플러그인이나 코딩을 통해 신설할 수 있다는 것은 엄청난 장점이었습니다. 지금까지 누려왔던 자유도를 카카오가 제한하려고 하니 불만을 가질 수밖에 없습니다.
카카오 애드핏에 대한 불신
카카오 애드핏이 구글 애드센스에 비해서 광고 수익이 덜 나온다는 인식이 있습니다. 애드핏의 문제는 애드센스와 비교해 ▲ 광고 물량이 적다 ▲ 광고 클릭률이 낮다 ▲ 클릭 당 광고 단가가 낮다는 문제점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애드핏을 운영하는 블로거는 애드센스의 승인을 받지 못했거나 문제가 생겼을 경우 대처방법
티스토리에 대한 누적된 불만
2022년 6월부터 이어진 구글과 카카오의 인앱결제를 둘러싼 갈등 때문에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손해를 보고 있다는 논란도 있습니다. 광고 커뮤니티인 애드센스 포럼이 100명의 블로그 운영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당시 50%의 블로거가 수익 감소했다고 합니다. 주로 티스토리에서 광고 수익과 광고물량이 감소된것 같다는 블로거들 의 의견입니다. 구글은 22년 6월부터 인앱결제 문제 때문에 카카오와 불편한 관계였으며 7월 5일부터는 구글 플레이에서 카카오톡 업데이트를 중단하기도 했습니다.
2022년 카카오의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 이후 티스토리 블로거들은 구글 애드센스 광고 단가와 광고물량이 현저하게 감소했다는 주장을 했습니다. 제가 가입된 애드센스 블로그 카카오톡 단톡에서도 설문조사를 하기도 했습니다. 2022년 12월 16일 카카오 티스토리팀은 “지난 10월 서버 과부하와 크롤러 접근 오류로 인한 애드센스 광고 미노출 문제”를 확인하고 애드센스와 협의하고 있다고 공지했습니다. (끝)
소셜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