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스트 앤드 설리번이 최근 ‘포스트 펜데믹 시대 글로벌 보안 산업에서의 성장 기회 분석 보고서(Post-Pandemic Growth Opportunity in the Global Security Industry)’를 발표했다. 코로나19로 전 세계 경기가 침체되어 있지만 보안 산업의 투자 기회 전망은 매우 밝다.
시장 전망에 관한 최선의 시나리오에서는 2019~2025년간 4.5%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이며 2019년 1093억달러를 기록한 글로벌 보안 시장 수익이 2025년에는 1406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보수적 시나리오에서는 같은 기간 동안 3.1%의 연평균 성장률로 2025년 1310억1000만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됐다.
한편 코로나19 이전 전망치는 같은 기간 7.1%의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하며 2025년에는 1649억7000만달러로 예측됐었다.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한국 지사의 박세준 대표는 “10년간 거침없이 성장해 온 보안 시장이 코로나19로 약간 주춤할 것이다. 이 침체기를 계기로 여러 부문이 서비스 기반의 솔루션 전환에 더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재난 관리와 은행·금융, 공항 보안 등 주요 시장마다 코로나19 발생 이전 보안을 위해 지출한 수준으로 다시 회복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상당한 차이를 보일 것이다. 회복 기간 중 항만(4.5%)과 재난 관리(4.0%), 긴급 구조(4.0%), 대중교통(4.0%) 시장 성장률이 평균 보안 산업 성장률보다 더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2020~2021년간 다소 침체 분위기가 이어지겠지만 이후로 수요가 다시 상승할 것이라는 전망이 관련 기업들에 엄청난 발전 가능성을 부여하고 있다. 글로벌 보안 시장의 성장 기회를 만들어 줄 주요 트렌드는 아래와 같다.
·디지털화 우선: 정부들이 외출 자제를 권고함으로써 보안 인력이 극도로 제한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로 인해 보안 시스템과 모니터링 툴에 원격/클라우드 접속으로 액세스할 수 있는 기술에 대한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전망된다.
·비접촉식 기술 강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생체인식과 원격 접속, 인증, 다중 사용 분석 솔루션 등의 비접촉식 기술에 대한 투자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플러그 & 플레이(Plug-and-play) 감시: 고객들이 비용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플러그 & 플레이 감시 장비 구현을 원하는 것은 판매사에 꾸준히 사업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센서 투 액션(Sensors-to-action): 고객들이 새로운 솔루션이나 장비를 추가 구매하지 않고도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데이터 분석 및 센서 네트워크 기능 개발 및 강화를 우선시할 것이다.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개요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은 자동차와 ICT, 헬스케어, 에너지 등 주요 산업에 관한 글로벌 시장조사 및 컨설팅 기관으로 50여년간 고객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솔루션을 지원하고 있다.
전 세계 29개국 47개 지사에 2200여명의 컨설팅 인력을 운영하며 12개 산업과 주요 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조사와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성장 전략 및 벤치마킹 서비스뿐만 아니라, 경제 흐름을 파악하고 유망기술과 메가 트렌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식별해 정부기관과 기업, 투자자들이 성장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지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