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자랩스, 아티스트와 인공지능(AI)이 협업해 만든 음원 ‘Hit Like That Drum’ 발매

인공지능 음악 창작 기업 포자랩스는 소속 아티스트 캘릭스(Kalix)와 협업해 만든 음원 ‘히트 라이크 댓 드럼(Hit Like That Drum)’을 공개한다고 23일 밝혔다.

포자랩스는 이날 오후 12시, 국내외 음원사이트를 통해 디지털 싱글 ‘히트 라이크 댓 드럼(Hit Like That Drum)’을 발매한다. 같은 시간, 100% 생성형 AI만을 활용해 만든 뮤직비디오도 함께 공개한다.

‘히트 라이크 댓 드럼(Hit Like That Drum)’은 ‘드럼 소리처럼 두려워 말고 세상에 부딪혀봐’라는 이야기를 담았다. 강렬한 신스 베이스와 파워풀한 힙합 비트가 매력적인 이 곡은 지루할 틈 없이 다채롭게 변화하는 멜로디가 인상적이다.

이번 신곡은 포자랩스의 인공지능(AI) 프로듀서 ‘펍플(Pubple)’과 아티스트의 협업으로 만들어졌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인공지능(AI)이 초벌로 작곡한 멜로디에 소속 작곡가의 편곡 및 후반 작업을 거쳐 독보적인 스타일의 곡으로 탄생시켰다. 작사와 가창 역시 회사 소속 아티스트가 맡아 작업했다.

특히 기존 음원을 학습에 사용하지 않고, 독자적으로 구축한 음원 샘플 데이터만을 활용해 멜로디를 작곡해 최근 생성 AI 업계 화두인 저작권 문제에서 자유롭다는 점이 이번 신곡의 가장 큰 특징이다.

뮤직비디오 역시 AI로 만들었다. 국내 유명 AI 영상 제작 스튜디오 ‘디 에이프 스쿼드(The Ape Squad)’가 제작을 맡았고, 영상의 배경과 캐릭터 모두 실사 촬영 없이 100% 생성형 AI만을 활용해 완성했다.

프로듀싱은 아티스트 캘릭스(Kalix)가 직접 맡았다. 캘릭스(Kalix)는 지난 2019년, 워너원 출신 가수 윤지성의 ‘바람 같은 너’, 2022년 뉴이스트 김종현의 ‘블레이즈(Blaze)’를 각각 작사, 작곡하며 K팝 프로듀서로도 활약했다.

한편 캘릭스(Kalix)는 최근 BBC 코리아 라디오에 출연해 ‘히트 라이크 댓 드럼(Hit Like That Drum)’ 제작 과정과 AI 기술이 K팝 작곡가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해 설명하기도 했다.

‘히트 라이크 댓 드럼(Hit Like That Drum)’ 음원은 이날 오후 12시에 각종 온라인 음원사이트에서 감상할 수 있다. 뮤직비디오는 The Ape Squad 유튜브 채널에서 시청할 수 있다.

김광우 기자

kimnoba@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마이프차, ‘2025 창업 트렌드 리포트’ 공개…"예비 창업자 10명 중 7명 대출 선택”

프랜차이즈 창업 플랫폼 마이프차는 예비 창업자와 프랜차이즈 본사를 위한 주요 창업 인사이트를 담은 ‘2025 마이프차 트렌드 리포트’를 발간했다고 20일 밝혔다....

마보, 2025 명상백서 통해 AI 디지털 멘탈헬스케어 시장 전망과 청사진 제시

마음챙김 명상어플 ‘마보’는 디지털 멘탈헬스케어 시장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떠오른 AI 기술의 잠재력과 시장 전망을 담은 '2025 명상백서'를 발간한다고 20일...

교육 콘텐츠 플랫폼 쏠북, ‘겨울방학 특강패키지 할인전’ 진행

라이선싱 기반의 교육 콘텐츠 플랫폼 쏠북(SOLVOOK)을 운영하는 북아이피스는 성공하는 겨울방학을 위한 커리큘럼을 고민하는 학원 선생님들과 학생들을 위해 ‘겨울방학 특강패키지’를 마련했다고...

자소설닷컴 이용자 데이터 보니... 2024년 자기소개서만 '261만개'

대졸 신입·주니어 경력 취업플랫폼 ‘자소설닷컴’을 운영하는 앵커리어는 ‘2024년 취준생 연말결산 자료’를 분석한 결과 올 한해 자소설닷컴을 통해 작성된 자기소개서는 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