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자랩스-SK텔레콤·행복커넥트, AI 수면음악으로 ‘어르신들의 수면 부족 문제 해결’

포자랩스가 SK텔레콤의 AI 스피커 ‘누구(NUGU)’에 탑재되는 인공지능 수면음악을 제작했다고 29일 밝혔다.

해당 수면음악은 시니어 불면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생성한 AI 음원으로, SK텔레콤과 재단법인 행복커넥트가 시행하는 AI 돌봄 서비스 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됐다.

음원은 AI 스피커 ‘누구(NUGU)’의 신규 수면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잠이솔솔’에 탑재된다. ‘잠이솔솔’은 포자랩스와 SK텔레콤이 협력해 만들었으며, 재단법인 행복커넥트와 함께 사용자 데이터를 분석해 효과성을 검증할 예정이다.

포자랩스에 따르면 ‘잠이솔솔’은 총 30곡으로 구성됐다. 사용자는 AI 스피커 ‘누구(NUGU)’에게 “잠이솔솔 시작”이라고 말하면 인공지능이 생성한 수면음악을 들어볼 수 있다.

허원길 포자랩스 대표는 “수면음악은 정확한 대칭과 정교한 규칙으로 작곡해야 한다”며 “조성, 박자, 템포 등 수학적으로 설계한 인공지능 수면음악이 탁월한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준호 SK텔레콤 ESG 추진 담당 부사장은 “AI 기술을 바탕으로 수면 문제를 겪고 계신 어르신들을 위한 수면 케어 서비스 등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서비스를 지속 확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광우 기자

kimnoba@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삼성전자, 차세대 AI '가우스2' 공개..."기존 오픈소스 모델보다 3배 빨라"

삼성전자가 자체 개발한 2세대 생성형 AI 모델 '삼성 가우스2'를 공개했다. 기존 오픈소스 AI 모델 대비 처리 속도가 최대 3배 빠르고,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위플로, ’AIRTAXI World Congress’서 IAI 플랫폼 최초 공개

미래항공모빌리티(AAM) 솔루션 전문 기업 위플로는 영국 런던에서 개최되는 ‘2024 AIRTAXI World Congress’에 참가한다고 21일 밝혔다. 오는 25일부터 28일까지 진행되는 ‘AIRTAXI...

고스트패스, CES 2025 핀테크 부문 최고혁신상 수상... 글로벌 결제 혁신 시작

고스트패스는 CES 2025에서 ‘온디바이스 생체인증 결제솔루션’으로 핀테크 부문 최고혁신상을 수상했다고 21일 밝혔다. 이 기술은 생체정보의 보안성과 편리성을 극대화해 생체인증 결제시장의...

스타워즈에서 영감을 받은 킬러 위성이 등장했다

조지 루카스 감독의 스타워즈(1977)에 등장한 ‘데스스타’(죽음의 별)는 가상의 우주 정거장이자 슈퍼무기다. 이 영화에 영감을 받은 중국 과학자들이 실제로 ‘데스 스타’를 만들었다. 스타워즈에서 영감을 받은 이 무기는 마이크로파 빔을 집중시켜 적의 위성을 쓸어버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