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애플카 프로젝트의 핵심 기술자 3명을 추가로 잃었다고 블룸버그·애플인사이더·폰아레나 등 주요 외신이 9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애플은 아직 발표되지 않은 자율주행차, 비공식적으로 ‘애플카’로 불리는 차량 개발 작업 중인 것으로 알려졌지만 최근 이 야심찬 프로젝트의 핵심 기술자들이 잇따라 애플을 떠나고 있다.
이제 추가로 3인의 핵심엔지니어가 떠났다는 소식이 들려왔다.
먼저 애플 자율주행차 프로젝트의 레이더 시스템 수석 엔지니어였던 에릭 로저스가 플라잉카 스타트업인 조비 에비에이션에 합류하기 위해 떠난 것으로 알려졌다.
또 팀 내 배터리 시스템 그룹의 엔지니어링 매니저였던 알렉스 클라라부트는 현재 또다른 플라잉카 업체인 아처 에이비에이션에 합류했다.
최근 애플을 떠난 세 번째 인물은 하드웨어 엔지니어링 관리자였던 스티븐 스피테리이며 그 역시 아처에 합류했다.
두 플라잉카 회사는 이들의 합류 약속을 확인했다.
이러한 애플카 핵심 엔지니어들의 잇단 이직은 완전히 새로운 산업으로 사업모델을 확장하고 있는 애플이 얼마나 많은 문제에 직면해 있는지를 단적으로 보여주기에 충분해 보인다. 애플이 자율주행차를 만들고 판매하는 것은 그 유명한 ‘넥스트빅씽’중 하나인 거대한 새로운 판매 기회를 의미하지만 동시에 상당히 도전적이며, 현재로선 완벽과는 거리가 멀다.
애플카 사업은 7년째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 기간 동안 잦은 이직과 여러 번의 전략 전환이 두드러졌다.
엔지니어 3명이 퇴사했다는 소식은 최근 이 팀의 핵심 인사의 퇴사 소식에 이어 나왔다.
최근 이들에 앞서 애플카 프로젝트의 하드웨어 엔지니어링을 이끌었던 마이클 슈웨쿠치가 플라잉카 업체 아처 에이비에이션 사업 수석 부사장으로 합류하기 위해 떠났다. 애플카 프로젝트의 전 책임자인 더그 필드도 최근 떠났다.
올해만 해도 애플카 프로젝트 운영팀 중 최소 6명이 떠났다. 전직 직원 일부가 리비안 자동차 같은 전기차 스타트업에 입사했다.
그러나 애플은 올해 주요 엔지니어들을 고용하기도 했다. 일례로 자율주행차 회사 카누(Canoo)와 BMW에서 전기차 개발을 이끌었던 울리히 크랜츠, 테슬라에서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이사를 맡았던 크리스토퍼 CJ 무어 등이 올해 영입됐다.
애플워치와 건강 소프트웨어를 과대평가하는 케빈 린치는 더그필드가 회사를 떠난 뒤 자동차 프로젝트를 이어받았다. 그는 이르면 출시 날짜를 2025년으로 앞당기는 등 카 프로젝트에 보다 명확한 비전을 제시하고 시급성을 과제로 부여하려는 것으로 알려졌다.
애플 내부에서는 이 프로젝트가 ‘타이탄 프로젝트’로 알려져 있다. 애플의 자율주행차가 어떻게 작동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 정보는 거의, 또는 전혀 없다.
보도에 따르면 애플카 프로젝트에서 차량이 도로상 위치를 이해하고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핵심 레이더 시스템을 감독한 사람은 이번에 떠난 로저스라고 한다.
애플카는 배터리 시스템도 갖춰야 한다. 보도에 따르면 애플은 배터리 시스템을 통합 충전 시스템(combined charging system CCS)을 사용하려고 계획중이라고 한다. 이 플랫폼은 현재 전세계적올 확장되고 있으며 기본적으로 전기차를 충전하는 데 사용되는 시스템이다.
또다른 보도에 따르면 이 차의 내부는 리무진과 비슷할 것이며 페달이나 핸들이 없다.
다만 아직 이 사업이 대중에게 발표되지 않은 만큼 우리가 이 사업에서 기대할 수 있는 그림을 보완할 세부사항은 많지 않다. 모든 것이 잘 진행된다면 애플카는 2025년에 공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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