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비즈니스 플랫폼 '라이브클래스' 운영사 퓨쳐스콜레가 뮤렉스파트너스로부터 40억 원 규모의 시리즈 A 라운드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다.
이번 투자는 2022년 프리 A 라운드에서 유치한 25억 원에 이은 것으로, 퓨쳐스콜레의 누적 투자 금액은 70억 원에 달한다.
라이브클래스는 개인이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로 제작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플랫폼 서비스다. 현재 1만 8000개 이상의 고객사가 자체 사이트를 개설해 비즈니스를 진행 중이며, 사용자 수는 400만 명을 넘어섰다. 월간 활성 사용자(MAU)도 50만 명을 상회하는 등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퓨쳐스콜레의 연간 거래액은 2022년 이후 2년 연속 4배씩 성장했으며, 2024년 4월부터는 월 손익분기점을 달성하는 등 매출과 수익성 모두 개선되고 있다.
뮤렉스파트너스의 백희정 상무는 "라이브클래스가 크리에이터 시장에서 1위 D2C SaaS 서비스가 될 것"이라며 투자 배경을 설명했다.
신철헌 퓨쳐스콜레 대표는 "이번 투자를 계기로 양질의 콘텐츠 확보와 자동화 시스템 고도화에 집중해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골드만삭스는 전 세계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규모가 2023년 330조 원에서 2027년 620조 원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디지털 미디어 소비 증가와 콘텐츠 생산 장벽을 낮춘 기술 및 플랫폼의 등장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