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티어 마테크 솔루션 ‘그루비’, ‘케이카’에도 도입된다

디지털 플랫폼 전문기업 플래티어는 28일 자사가 개발한 인공지능(AI) 기반의 마테크(마케팅+테크) 솔루션 ‘그루비(GROOBEE)’를 국내 1위 직영중고차 플랫폼 기업 케이카에 도입했다고 밝혔다.

케이카 내 차 사기 홈서비스 앱.

그루비는 케이카 앱 또는 웹에서 차량을 검색하는 모든 고객들을 대상으로 개인에게 최적화된 서비스를 선사함으로써, 고객 편의성을 개선하고 서비스 질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이번 개편 작업은 오는 2분기 내 완료될 예정이다.

케이카는 보다 편리하고 안심할 수 있는 중고차 구매 환경을 만들기 위해 ‘내차사기 홈서비스’ 등 여러가지 혁신적 서비스를 선보이며 고객 만족도를 높여왔다. 2015년 업계 최초로 선보인 ‘내차사기 홈서비스’는 고객이 PC·모바일을 통해 차량을 구매할 수 있는 100% 온라인 비대면 구매 서비스로, 출시 이후 성장을 거듭해 지난해 누적 이용자 수가 40만 명을 넘어섰다.

이 외에도 케이카는 ▲‘3D 라이브뷰’, ▲‘3일 책임 환불제’, ▲24시간 온라인 ‘즉시 결제’ 시스템, ▲‘케이카 워런티’, ▲’전국 1일 배송’을 제공하며 고객 편의성을 강화하고 있다.

그루비는 국내 최고 수준인 80억 건 이상의 고객 행동 데이터에 기반하는 머신러닝 기술로 고도화된 AI를 탑재하고 있어, 구매 가능성이 높은 잠재 고객 파악은 물론 개인화된 서비스와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이러한 장점을 살려 그루비는 케이카 앱∙웹 방문 고객의 행동을 분석해 특성과 취향 및 상황에 맞는 차량을 추천, 선택의 폭을 넓혀 고객의 구매를 유도할 예정이다. 또한 구매 이력, 관심사가 유사한 고객들이 선호하는 차량까지 동시에 제안할 수 있다.

이 밖에도 그루비는 방문 고객의 행동을 분석하여 10가지 세그먼트로 자동 분류하고, 각 타겟별로 적절한 쿠폰 발행, 팝업 메시지 전달, 온/오프사이트 메시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실시간으로 고객들에게 인기 차량과 브랜드를 소개할 수 있는 기능을 보유하고 있다.

그루비를 적용하는 기업이 증가세를 보이는 이유에 대해 플래티어는 “자사몰 중심의 D2C(Direct to Consumer; 소비자 직접 거래) 전략을 강화하는 기업들이 늘어나는 트렌드에 맞추어 이커머스 플랫폼에 탑재된 AI 기반 마케팅 솔루션 효과가 입증되고 있기 때문”이라며 “올해 역시 가파른 성장이 기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황정호 기자

jhh@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삼쩜삼, 첫 오프라인 팝업스토어 ‘모두의 연말정산’ 오픈

‘2천만 국민 세무 도움서비스’ 삼쩜삼을 운영하는 자비스앤빌런즈 (Jobis&Villains)는 오프라인 팝업스토어 ‘모두의 연말정산’을 연다고 19일 밝혔다. 오는 20일부터 열흘간 서울 성수역...

MS, AI 스킬 내비게이터 공개… “전 세계 AI 활용 역량 강화 나선다”

마이크로소프트(이하 MS)는 19일 AI 스킬 내비게이터(AI Skills Navigator)를 공개, 전 세계 개인과 조직의 AI활용 역량 강화에 나섰다. 이 플랫폼은 다양한 AI 학습 프로그램을 연결해 사용자의 수준과 목표에 맞는 맞춤형 과정을 제안하며, 한국어를 포함한 20개 언어를 지원한다.

스위트스팟이 제시하는 ‘2024 팝업스토어 트렌드’는?

팝업스토어 전문 기업 스위트스팟은 자체 운영 중인 국내 최대 규모 팝업스토어 정보 공유 플랫폼 ‘팝가’에 업로드된 데이터를 분석해 연간 결산과...

디케이테크인, 코맥스와 ‘대화형 스마트홈 AI’ 사업 추진

카카오 IT 솔루션 개발 자회사 디케이테크인은 스마트홈 전문 기업 코맥스와 AI 스마트홈 플랫폼 ‘카카오홈’ 공동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