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소비자, 가전제품 구매 시 '철저한 온라인 조사' 세계 1위"

한국 소비자들의 가전제품 구매 전 온라인 조사를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나 글로벌 평균을 크게 웃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커머스 미디어 기업 크리테오가 발표한 '글로벌 가전제품 소비 트렌드' 리포트에 따르면, 한국에서 전자제품을 자주 구매하는 소비자의 91%가 구매 전 두 곳 이상의 웹사이트에서 제품을 조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 세계 평균 85%를 크게 웃도는 수치다. 특히, 다섯 곳 이상의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한국 소비자의 비율은 조사 대상 국가 중 가장 높았으며, 전 세계 평균의 두 배에 달했다.

한국 소비자들은 평균 3~4개의 브랜드를 비교하며, 새로운 브랜드 시도에도 개방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스토리지 장치 구매 시 43%, 컴퓨터 모니터 37%, 노트북 33%의 소비자가 새로운 브랜드를 선택했다고 응답했다. 또한, 한국 소비자의 52%가 가전제품 구매 전 매장을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나,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아우르는 옴니채널 쇼핑 행태를 보여주고 있다.

한편, 글로벌 트렌드를 살펴보면 전 세계적으로 전자제품에 대한 지출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4년 3분기에는 전자제품 지출을 유지하거나 증가한 소비자가 전년 동기 대비 8% 증가했으며, 특히 컴퓨터 모니터(+12%), 노트북(+7%), 비디오 게임 콘솔(+6%), 태블릿 컴퓨터(+6%) 등 고가 품목의 판매량이 크게 증가했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옴니채널 쇼핑이 뚜렷한 변화로 나타났다. 전자제품 구매 시 데스크탑과 모바일을 거의 동일한 수준으로 사용하며, 특히 아시아 태평양 지역 고객들에게서 높은 모바일 충성도가 확인되었다.

이번 리포트는 전 세계 약 14,000명의 응답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며, 한국의 2,187명을 포함한 소비자들의 전자제품 구매 패턴 변화를 분석해 업계에 중요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다.

황정호 기자

jhh@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의료 AI 기업 메디웨일, 158억 원 시리즈B2 투자 유치... FDA 승인 및 글로벌 확장 박차

의료 인공지능(AI) 기업 메디웨일이 158억 원 규모의 시리즈B2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번 투자에는 한국산업은행, 우리벤처파트너스, IMM인베스트먼트, 미래에셋증권 등이 참여했으며,...

애플 오늘 공개한 아이폰 16 Pro 및 아이폰 16 Pro Max 특징, 그리고 달라진 점은?

애플(Apple)이 9일(현지시간) 아이폰(iPhone) 16 Pro와 아이폰 16 Pro Max를 공개했다. 두 모델 모두 더 커진 디스플레이, 첨단 카메라 시스템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새로운 ‘카메라 컨트롤,’ 새로운 창의성의 장을 열어주는 혁신적인 프로 카메라 기능, 게임에 몰입감을 더해주는 그래픽 성능 등 다양한 최신 기능을 갖추고 있고, 이 모든 기능을 구현해 주는 A18 Pro 칩을 탑재한다.

틴더 패스포드 데이터를 보니…’서울’ 글로벌 Z세대에게 인기 있는 도시 중 하나로 꼽혀

서울이 ‘2024 더 트래지스 어워드(2024 The Trazees)’에서 3년 연속 MZ세대가 가장 사랑하는 도시(Favorite Worldwide City)로 선정된 가운데, 글로벌 소셜 매칭...

스마트폰 고급화로 가계 통신비 지출 패턴 큰 변화

국내 가계의 통신 관련 지출 패턴이 지난 10년간 극적인 변화를 겪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가 발표한 최신 보고서에 따르면, 가계의 통신장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