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투AC, 2023년 투자 결산 발표...38개 기업에 102억원 투자

한국투자액셀러레이터는 지난해 총 102억원을 38개 기업(신규 투자 31건)에 투자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는 전년 대비 26% 증가한 금액이다.

한투AC는 스타트업 배치 프로그램인 '바른동행 드림챌린저' 프로그램을 통해 모집된 19개 기업에 33억원, 후속투자 15억원을 투자했다. 더불어 딥테크 분야 스타트업에도 자체적으로 12개 기업을 발굴, 54억원의 투자를 집행했다. 소부장 분야의 ▲하이젠에너지 ▲포스코어 ▲유니컨 ▲휴젝트, AI기반 뇌질환 진단 스타트업인 ▲뉴로엑스티 등 주로 딥테크 스타트업들에 4억원에서 최대 10억원까지 투자했다.

한투AC 측은 "바른동행 프로그램을 통한 투자와 신규 기업 발굴을 통한 투트랙 투자 전략을 통해 균형감 있는 포트폴리오가 구축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1호 펀드 결성 후 1년 반만에 후속 투자도 8건(총 17억원)이나 집행한 부분도 주목할 만한 점이다. 바른동행 1기 기업인 ▲캥스터즈 ▲라이크낫, 2기 ▲윤회 ▲파프리카데이터랩 ▲커넥트브릭 ▲트윈나노 ▲플루언트, 3기 ▲뷰전 등이 프로그램 이후 급속도로 성장하는 모습을 보이며 바른동행 프로그램의 자랑인 ‘빠른 후속 투자’를 이끌어 낸 케이스다. 한투AC 측은 "매 기수마다 데모데이 등의 후속투자 유치 지원에 힘입어 전체 포트폴리오 사 중 30% 이상의 스타트업이 높은 기업가치로 후속 투자를 유치하며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성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로써 한투AC의 누적 투자기업 수는 73개 사가 됐다. 누적 투자 규모도 총 183억원에 달한다. 매년 150억원의 펀드를 한국투자금융지주와 자회사 자금만으로 결성해 당해 소진하는 전략을 운용하고 있는 한투AC는 2022년 결성된 '한투 바른동행 셰르파 제1호 펀드(이하 1호 펀드)'를 소진한 뒤, 2023년 '한투 바른동행 셰르파 제2호 펀드'를 성공적으로 결성한 바 있다. 올해에도 3호 펀드 결성을 빠르게 진행 중이다.

이어 한투AC 측은 “지난해 신규 팁스 운용사로서 우수한 추천 실적을 거둔 한투AC는 이번 해 팁스 뿐만 아니라 딥테크 팁스도 활발하게 추천할 계획”이라며 “특히 올해는 두 자리 수 이상의 기업을 직접 추천함과 동시에 공동으로 투자하는 투자사들과 협업하여 최대한 많은 팀들이 팁스 프로그램에 선발되게 하겠다”는 계획을 전하기도 했다.

더불어 한투AC는 기존의 투트랙 전략과 함께 OI(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을 통한 딥테크 스타트업 발굴에도 힘을 쏟을 계획이다. 지난해 SBS문화재단과 함께 두 차례 '미디어-콘텐츠 스타트업 경진대회'를 개최한 것처럼 딥테크 분야에서도 유망한 스타트업을 OI 프로그램 형태로 선발해 투자를 포함한 각종 지원을 해나가겠다는 계획이다.

백여현 한투 AC 대표는 "올 한해는 기존 투트랙 투자 전략과 함께 딥테크 분야의 신규 OI 프로그램을 통해 우리나라의 미래 먹거리 발굴의 중심축이 될 초격차 10대 분야 투자 비중을 늘리려고 한다"며 "어려운 환경이지만 올해에도 150억원의 3호 펀드 결성과 초기창업기업을 위한 125억원 투자를 집행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한투AC는 바른동행 드림 챌린저 5기 투자기업을 다음달 2일까지 모집하고 있다. 투자 전 기업가치 50억원 이하의 3년 미만의 초기창업기업에 최대 3억원까지 투자한다. 자세한 사항은 한투AC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황정호 기자

jhh@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구매 데이터 플랫폼 ‘영끌’ 개발 팀리미티드, 5억원 시드 투자 유치

구매 데이터 크라우드소싱 플랫폼 '영끌'을 운영하는 스타트업 팀리미티드는 서울대기술지주와 현대투자파트너스 등으로부터 5억원 규모의 시드 투자를 유치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투자에는...

소풍벤처스, 전북 기후테크 SWITCH ‘신규트랙’ 데모데이… 11개 스타트업 참여

소풍벤처스는 국내 기후테크를 선도하는 전북특별자치도, 전북테크노파크와 함께 2024년 전북 기후테크 데모데이 ‘SWITCH’의 신규트랙(Ground Stage) 데모데이를 개최한다고 18일 박혔다. 오는 26일...

일만백만, AI 영상 제작 기술력으로 CES 혁신상 2025 수상

AI 영상 제작 플랫폼을 개발한 스타트업 일만백만은 CES ‘Mobile Devices, Accessories & Apps’ 부문에서 ‘CES 혁신상’을 수상했다고 15일 밝혔다. CES...

‘실리콘밸리의 한국인 2024’…미국 시장 진출한 창업가·투자자·현업자 9명 인사이트 공유

14일 한양대에서 개최된 올해 ‘실리콘밸리의 한국인 2024’는 ‘실리콘밸리 현장 스토리’, ‘미국 시장에 창업 도전장을 내민다는 것’, ‘지금 커리어 마켓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 3개 세션에서 총 12명의 연사 및 모더레이터가 참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