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의 직장으로는 부족하다. 앱 시장의 확장으로 긱이코노미 형식을 초단기 참여가 가능한 앱 재테크를 활용한 늘어나고 있다.
여러 재테크를 통해 여러 수입원을 갖는 N잡이 떠오르면서 어플로 돈을 벌 수 있는 ‘앱테크’가 각광받고 것. 디지털 노마드와 노마드 태스크 시대가 찾아오면서 신규 플랫폼을 활용한 재택 부업 어플이 떠오르고 있다.
“한번에 1000원 이상 가능해" 빠르게 참여하는 설문조사
엠브레인은 간단한 설문조사를 통해 포인트를 적립 받을 수 있는 앱을 제공하고 있다. 5분에서 길면 20분 사이의 설문조사를 수행하면 1000원 이상의 포인트를 받을 수 있으며, 설문 대상자가 아니어도 50원 이상의 포인트를 받을 수 있다.
자투리 시간을 이용해 설문조사를 하고, 돈을 받을 수 있는 어플로 많은 사람들이 앱테크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포인트는 현금으로 교환 가능하다.
크라우드 소싱으로 데이터 작업도 앱테크
레이블러는 PC와 스마트폰으로 AI가 학습 가능한 형태로 레이블링을 일거리로 사용자에게 크라우드소싱 플랫폼을 제공한다.
사용자는 이미지 분류나 이미지 박싱 등 사람이 직접 보고 판단해야 하는 작업을 통해 데이터 가공을 쉽게 하는 것. 데이터를 제공한 후 검수 과정을 완료하면 포인트를 받는다. 반복적인 작업이지만, 스마트폰으로 자주 할 수 있고 단가도 높아 인기가 좋다.
앱테크 플랫폼 '뷰업'은 직장인 및 주부 추천 재택알바 등 부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해당 플랫폼은 인스타그램을 통해 적립금을 쌓아가는 방식이며 개인이 소유하고 있는 인스타그램 뿐만 아니라 다양한 SNS계정과 연동되기 때문에 더 많은 포인트를 쌓고 환급까지 받을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스마트폰 보급이 보편화되고, 디지털 시장이 빠르게 확장하면서 재테크 방식도 어플이나 사이트를 활용할 수 있게 됐다.
데이터 가공 기업의 크라우드 소싱 모집 관계자는 “소일거리를 통해 부수입을 원하는 대학생 등이 정말 많이 지원한다”며, “오히려 너무 고학력자들이 몰리다 보니 경험자 위주로 작업 인원을 선별까지 해야하는 상황"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