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 풍력 발전 끊김 사라진다···해저 배터리 신기술 주목

바다 밑바닥에 배터리와 담수 저수지를 파묻는 방식으로 풍력에너지 발전의 간헐성을 없애는 기술이 개발됐다. (사진=오션 그레이저)

해상 풍력 세기에 따라 발전 용량이 들쭉날쭉하는 문제를 해결해 줄 해저 배터리 설치 기술이 등장했다. 해상 풍력이 약해져 에너지가 필요할 때면 해저 저수지 터빈을 회전시켜 전기를 발생시키면서 그리드로 전력을 공급하는 움직임을 만들어낸다.

인터레스팅 엔지니어링은 11일(현지시각) 네덜란드의 해양 에너지 저장 회사인 오션 그레이저(Ocean Grazer)가 풍력 발전량 간헐성 문제를 해결할 새로운 장치를 개발했다고 보도했다.

오션 그레이저는 지난 7일 폐막한 미국 라스베이거스가전쇼(CES2022)에서 CES이노베이션 어워드를 수상한 솔루션 오션배터리(Ocean Battery)를 발표했다.

이 회사의 해양 배터리는 해상 재생에너지 발전소(풍력 발전소) 근처의 해저에 건설되며 수력 발전 댐과 유사한 원리로 기능한다. 즉, 에너지원을 신속히 처리할 수 있는 발전기로 변환하도록 설계됐다. 이 기술은 2000만 리터의 담수를 저장할 수 있는 콘크리트 저수지를 해저에 묻고 펌프와 터빈 세트를 사용해 이 저수지의 물을 공기주머니로 퍼올리는 방식을 포함한다.

해상 풍력발전소의 풍력이 약해져서 에너지가 필요할 때면 공기주머니가 풀리면서 물을 해저 저수지로 짜내도록 설정된다. 이는 터빈을 회전시켜 전기를 발생시키면서 그리드로 전력을 공급하는 움직임을 만들어낸다.

오션 그레이저는 이 배터리 시스템을 통해 근본적으로 지속 가능한 에너지 환경을 변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 회사는 발표 자료를 통해 “지금까지 누구도 전 세계 에너지 스토리지(저장) 문제를 확장 가능하고 안정적이며 경제적인 방법으로 해결하지 못했다! 오션 그레이저는 기존 기술을 기반으로 훌륭하지만 간단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 시스템은 간단하다는 점에서 독창적이며, 만약 성공한다면 바람이 불든 불지 않든 깨끗한 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는 오랫동안 기다려 온 해결책을 제공하게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오늘날 기업들은 온실가스 발생문제가 생기지 않는 에너지원으로 재생 에너지에 점점 더 집중하는 경향을 보이지만 태양 빛이 나지 않거나 바람이 불지 않을 때 그 에너지를 저장하는 것은 오랫동안 문제가 돼 왔다. 지금까지 이 기술을 소개한 오션 그레이저를 제외하고는 이를 해결할 실행 가능한 해결책은 나오지 않았다.

오션그레이저는 이 시스템을 거의 유지 보수 할 필요가 없으며 해양 생물에 해를 끼치지 않는다고 말했다. 오션그레이저는 이 배터리가 어떤 방식으로 작동하는지에 대해 설명하지는 않았지만 해양생물의 삶을 증진시킨다고 주장했다.

이재구 기자

jklee@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미국 대선 여파…사용자들 ‘X’ 손절하고 ‘블루스카이’에 몰린다

미국 대선 이후 소셜 플랫폼 사용자들이 X에서 대거 이탈하고 경쟁사인 블루스카이에 합류하고 있다. 그동안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자를 공개적으로 지지한 일론 머스크의 행보와 인종차별 및 성차별 등 유해한 게시물을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것을 목격한 사용자들이 X를 이탈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인터뷰] 김충섭 퍼플아이오 CTO “마케터의 시간을 돌려주는 ‘AI 기반 온사이트 마케팅 SaaS 서비스’를 아세요?”

코드앤버터의 개발을 주도한 퍼플아이오의 김충섭 CTO는 지금은 개발자들이 일반적으로 쓰는 기술인 ‘도커’를 처음 한국에 소개한 사람이다. 개발 관련 블로그는 물론 팟캐스트, 유튜브 활동을 통해 기술로 세상의 문제 해결을 고민해 온 김 CTO는 코드앤버터를 ‘그로스 플랫폼’이라고 이야기한다. 고객들의 고충과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고객의 성장을 돕는 플랫폼이라는 의미다. 그리고 그 가치는 지속적인 고도화를 통해 코드앤버터의 영역 확장으로 이어지고 있다.

‘AI 딥페이크 포르노’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법

합의되지 않은 실제 이미지가 공유되는 ‘리벤지 포르노’ 문제가 AI 기술 확산과 함께 누구나 딥페이크 포르노 희생자가 될수 있는 공포로 떠올랐다. 실제 개인이 노골적인 이미지를 만들거나 또는 누군가에게 이를 보낸적이 없더라도 누구나 딥페이크 포르노의 괴롭힘 대상이 될수 있다.

당신의 인체디지털트윈으로 최적의 암치료법 쪽집게처럼

의사가 당신에게 암이 있고 즉시 치료가 필요하다고 말했다고 상상해 보자. 의사는 최소한 두 가지 치료 방식을 제시하고 하나를 선택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