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 예측부터 광고 시뮬레이션까지’… 버즈빌, AI 기술 개발로 경쟁력 강화

  • 버즈빌, 예측형 AI 모델 ‘Performance Maximizer’ 개발로 광고 타겟팅 정확도 개선
  • ‘부정 사용자 필터링’, ‘다이내믹 리워드’에 이은 ‘유저 가치 추론’ 기술로 AI 기술 경쟁력 강화

AI 기반의 이용자 참여 활성화 플랫폼 버즈빌이 광고 타겟팅 AI 모델 ‘퍼포먼스 맥시마이저(Performance Maximizer)’ 개발로 기술 경쟁력을 강화했다고 4일 밝혔다. 버즈빌은 이 기술을 통해 이용자의 관심과 필요에 맞춘 개인화된 광고를 노출함으로써 타겟팅 정확도를 높일 계획이다.

퍼포먼스 맥시마이저는 목표에 따른 광고 성과를 극대화하는 예측형 인공지능(AI) 모델이다. 인공 신경망 모델 (NNM, Neural Network Model)을 기반으로 6억 개 이상의 버즈빌 유저의 반응 변수와 예측 변수를 분석하며, 결과에 따라 유저의 가치를 추론하고 사전 시뮬레이션을 거쳐 유저에게 광고 노출 순위를 부여한다. 목표하는 광고 성과에 따라 유저 획득 가능성을 예측하는 ‘UA Maximizer’와 구매 전환을 극대화하는 ‘GMV Maximizer’로 구분된다. 해당 기술은 유입부터 전환까지의 마케팅 전 여정에 기여하기 때문에 광고주의 니즈를 충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기존 타겟팅에서 한 단계 개선된 예측 기술로 ‘시뮬레이션’을 거쳐 성과를 예측해 정확도를 높인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구체적인 목표에 따른 정밀 타겟팅이 가능하여 효율적인 광고 운영이 가능해진 점도 주목할 만하다. 실제로 퍼포먼스 맥시마이저 모델을 적용한 광고 사례에서 광고 노출량 대비 구매 전환율은 약 270%, 광고 비용 대비 수익은 약 400%까지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후 반복적인 학습을 거치면 성과 개선 폭이 더 커진다는 것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버즈빌 이관우 공동대표는 “퍼포먼스 맥시마이저 기술은 정확도 높은 타겟팅을 기반으로 ‘구매 전환', ‘유저 획득' 등의 구체적인 캠페인 전환 성과를 높이는 데에 기여하는 디지털 광고의 핵심적인 인공지능(AI) 기술이다”라고 말하며, “버즈빌의 부정 사용자 필터링, 차등적인 리워드를 지급하는 다이내믹 리워드와의 시너지로 광고주의 성과는 물론 이용자에게도 꼭 필요한 혜택과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라 덧붙였다.

또한 “앞으로는 예측형 AI 기술뿐만 아니라 광고 크리에이티브를 자동 생성해 주는 등의 생성형 AI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며 AI 기술 경쟁력을 가진 마테크(Mar-Tech) 선도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굳힐 것"이라 설명했다.

한편, 버즈빌은 2021년 업계 최초로 부정 사용자 필터링 기술(특허등록 제10-2217212호)과 고객 활동에 따라 리워드를 동적으로 지급하는 인공지능 기반의 ‘다이내믹 리워드' 기술(특허등록 제10-2245602호)을 특허 등록한 바 있다.

김광우 기자

kimnoba@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한수연 피처링 COO “SNS 트리플 미디어 전략을 통한 마케팅 데이터 구축과 활용법을 소개합니다”

한수연 피처링 COO가 강조한 ‘트리플 미디어 전략’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콘텐츠 반응과 인플루언서 데이터를 반복적으로 체크하고 분석해야하는 어려움이 있다. 그런 점에서 피처링은 글로벌 1600만개의 소셜미디어 채널과 3억개 이상의 콘텐츠를 분석하는 데이터 엔진, ‘피처링 AI’를 통해 브랜드 조건에 맞는 데이터 분석부터 효율 높은 캠페인 데이터 분석을 효과적으로 돕고 있다. 앞서 한 COO는 각각의 미디어 전략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피처링의 활용법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기도 했다.

‘디지털 마케팅 임팩트 2024 현장’…데이터, AI, 그리고 디자인을 통해 찾는 성공적인 브랜드 전략은?

격변을 거듭하고 있는 디지털 마케팅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마케터, 디자이너, 광고 기획자를 위한 컨퍼런스, 올해 4회를 맞이한 ‘디지털 마케팅 임팩트 2024(DMI 2024)’가 ‘디지털 마케팅 임팩트×어바웃디’라는 타이틀로 28일 성대한 막을 올렸다.

아임웹 ‘CRM 캠페인 자동화’, 구매 전환율 평균 85% 향상

아임웹이 CRM 캠페인 자동화를 통한 구매 전환율, 광고 수익률 등의 실적을 공개했다. 브랜드 빌더 아임웹은 지난 5월 출시한 'CRM 캠페인...

커넥트브릭, 생성AI기반의 제품 광고 제작 솔루션 글로벌 출시... 오늘의 제품 선정

커넥트브릭는 자사의 생성AI SaaS 젝터(Jector.ai)가 국내 기술력을 바탕으로 자체 개발한 생성AI 모델을 탑재한 서비스를 론칭과 동시에 세계 최대 규모의 소프트웨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