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가 트렌드의 변화 : 집콕 → 호캉스 → 호캉스포츠

'스테이케이션(staycation)'은 '머물다'는 뜻의 영어 단어 'stay(스테이)'와 '휴가'라는 뜻의 영어 단어 'vacation(베케이션)'의 합성어다. 휴가철에 먼 곳으로 떠나지 않고 집이나 집 근처에 머물며 휴가를 즐기는 일을 의미한다.

2018년까지만 해도 휴가트렌드는 집콕이였다.

인터넷 검색결과 캡쳐 BY 저자


코로나로 인해 집에만 있는 것이 싫증이 났던 소비자들은 폐쇄적인 공간이자 또다른 휴식처인 호텔을 찾기 시작했다. 실제 코로나 팬데믹이 심각했던 2021년 을 보면 호캉스에 대한 기사가 굉장히 많은 것을 볼 수 있다.

최근에는 ‘갓생살기’ '골프' '테니스' 등의 스포츠가 각광 받으면서 정적인 호캉스보다는 동적인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스포츠케이션 패키지가 새로운 여행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이는 코로나 19 장기화로 집안에만 있자 건강관리도 중요해지고, 갓생살기를 위해 나를 위한 새로움과 이색적인 경험을 중시하는 세대들의 등장으로 스포츠케이션이 각광받고 있다.

이런 변화에 맞서 많은 호텔들에서 투숙객을 위한 골캉스(골프+호캉스) 서비스를 선보인다.

00 호텔은 피트니스장의 골프연습기 헤라디야를 설치했다. 헤라디야 골프연습기는 한국프로골프협회(KPGA)와 정식 파트너십을 체결한 ‘KPGA 공식 쇼트게임 연습기’ 어프로치 연습을 할 수 있다는 비싼 실내용 골프연습기다. 호텔은 이 연습기를 투숙객에게 제공하는 등 다양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마케터라면 이런 소비자의 변화와 니즈에 맞춰 새로운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을 활용한다든지 베네핏을 제공해보는건 어떨까?! 레저나 호텔쪽 산업군이면 지금 당장 이러한 패키지 상품을 콜라보 해보는 건 유의미한 시도라 보여진다. 자영업자 역시 본인의 제품을 스포츠케이션 패키지에 녹여본다던지 이벤트를 통해 소비자의 반응을 유도하는 것도 방법이 되리라 믿는다

본 글의 원문은 여기에서 볼 수 있습니다.

장창

tech42@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비전프로 국내 출시에 앞서... (지난 반년의 경험, 그리고 비전 OS 2의 가능성)

애플의 증강현실(AR) 헤드셋 ‘비전 프로’가 11월 15일 드디어 국내 시장에 출시됩니다. 비전 프로는 지난 2월 미국에서 첫 출시된 이후 주요...

디지털 아트의 딜레마, 즐거움과 깊이 사이

몰입형 미디어 아트 전시의 가능성과 한계 디지털 아트의 전시는 몰입형 미디어 아트 전시장에서 화려한 시각 효과와 감각적 체험을 통해 관람객에게...

페이스북과 구글 뉴스 우선순위 하락에 대응하는 BBC와 The Hill의 트래픽 전략[2024년 버전]

페이스북과 구글 뉴스 우선순위 하락에 대응하는 BBC와 The Hill의 트래픽 전략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영미권 언론사들은 페이스북과 구글 등 주요 플랫폼이...

도요타가 만들고 아마존이 따라한 '린(Lean) 방식'

‘린 생산 방식’은 1950년대 일본에서 처음 탄생한 것으로 ‘군살 없는 생산방식’이란 뜻입니다. 한 마디로 제조과정에서 낭비를 없애고 생산성을 높이는 건데요. 이는 도요타가 세계 1, 2위를 다투던 GM과 포드를 따라잡을 수 있게 한 원동력이 되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