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요금 25% 할인, 몰라서 못 받는다고?" 스마트초이스 조회해 보세요

우리나라 휴대폰 가입자 중 요금의 25%를 할인 받는 '휴대폰 선택약정 할인' 대상임에도 이를 잘 몰라서 가입하지 않은 이용자가 1200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휴대폰 선택약정 할인은 단말기 구입 시 지원금을 받지 않을 경우, 매달 요금의 25%를 할인 받는 제도다. 단말기 지원금 미수령 외에도 ▲중고폰 및 자급제폰 이용자 ▲특히 기존 요금제 약정이 만료된 이용자들이 25%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가입 자격 및 정보를 잘 몰라서 선택약정 할인에 가입하지 않은 이용자가 1200만명에 달한다. 현재(지난 3월 기준) 선택약정 할인에 가입한 이용자수는 2765만명 수준이다. 

이에 따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3사, 그리고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가 선택약정 할인 홍보와 안내 강화에 나섰다. 

휴대폰 가입자 본인이, 현재 이용중인 휴대폰 단말기로 25% 할인이 가능한지 여부는 스마트폰이나 PC에 '스마트초이스' 사이트에 접속해 조회해 볼 수 있다. 가입이 가능한 경우 가입된 이통사를 통해 요금 할인을 받을 수 있다. 

과기부는 이러한 내용을 이용자들이 쉽게 알 수 있도록 25% 요금 할인 홍보물을 제작해 전국 이동통신 대리점과 행정복지센터에 배포할 예정이다.

과기부는 또 통신3사의 약관을 개정해 약정 만료자에게 발송하는 25% 요금할인 가입안내 문자메시지를 약정만료 전후 총 2회에서 총 4회로 확대했다.

과기정통부는 "앞으로도 25% 요금할인 미이용자를 대상으로 안내 및 홍보를 강화해 이용자 편익을 제고할 방침"이라며 "약정을 원하지 않는 경우에는 통신3사에서 이에 준하는 요금할인을 제공하는 온라인·무약정 요금제를 이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김효정 기자

hjkim@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2025년이 손꼽아 기다려지는 이유...57% “열흘 쉴 수 있는 10월 10일 대체 공휴일 지정되길”

SK커뮤니케이션즈(이하 SK컴즈) 시사 Poll 서비스 ‘네이트Q’가 최근 성인남녀 2602명을 대상으로 ‘2025년, 내가 바라는 대체 공휴일 지정일’을 묻는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글로벌 AI 앱 다운로드 26% 성장...챗GPT 1위"

글로벌 마켓 인텔리전스 기업 센서타워(Sensor Tower)는 2024년 AI 앱 다운로드 수와 수익 추세 등을 포함한 ‘2024년 AI 앱 시장 인사이트’...

앱러빈, 소비자 모바일 트렌드 리포트 2024 발표

모바일 마케팅 기업 앱러빈(AppLovin)은 22일 모바일 인앱 광고를 활용해 새로운 성장을 이루고 캠페인 도달 범위와 영향력 확대방법을 담은 소비자 모바일...

일론 머스크, 테슬라 로보택시 공개..."2026년 생산 목표"

일론 머스크는 대대적인 행사에서 테슬라의 새로운 로보택시와 로보밴을 공개하며, 운전대와 페달이 없는 걸윙 도어 차량을 선보였다. 그는 2026년 생산을 목표로 하는 "사이버캡"을 소개하며 가격이 3만 달러 이하로 책정될 것이라고 발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