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에 주목해야 할 브랜딩 & 디자인 트렌드 8가지

브랜딩과 마케팅을 하다 보면 사례를 찾는 경우가 아주 빈번하죠? 그런 상황에서 가장 먼저 찾는 곳이 있어요. 바로 'stone(스톤)'사이트입니다. 국내는 물론 해외 브랜딩과 마케팅 사례도 발 빠르게 올라와 있죠. 'Forbes(포브스)'에서 선정한 '2022년에 주목해야 할 브랜딩 & 디자인 트렌드 8가지' 내용이 있어 가져왔습니다.

2022년에 주목해야 할 브랜딩 & 디자인 트렌드 8가지

chaseelliottclark, 출처 Unsplash

2022년 주목해야 할 브랜딩 & 디자인 트렌드를 보면서, 자사의 브랜딩과 디자인을 점검해 보게 됩니다.

1. Purpose-Driven Campaigns (목적 지향적 캠페인)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한 사명으로 사회적. 환경적 문제를 개선하고자 하는 브랜드가 소비자로부터 충성도를 얻을 수 있다는 내용

▶ 해당 부분은 '트렌드 노트 2022'에서 언급되었던 '라이프 스타일을 넘어 신념의 시대로'라는 내용과 연결이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예쁜 장면, 메시지가 강하거나, 기록 자체로 의미 있기도 합니다. 이제는 브랜드나 서비스 마케터는 우리의 브랜드와 서비스가 무엇이 진심이고 몰두하고 있는지 명확하게 하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2. Branded Memes (브랜드 밈)

온라인 서브 문화였던 밈이 이제 브랜드의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의 한 형태로 자리 잡으면서,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이 되었음​

▶ sns, 블로그, 뉴스레터에서 밈을 활용하여 고객들을 더 많이 만날 수 있게 활용해야겠습니다.

​​3. Retro/Throwback Designs (레트로 디자인)

브랜드와 소비자들 사이에 추억과 친근감을 만들주는 90년대 후반에서 2000년대 디자인

▶ 과감한 패턴, 볼드 한 라인, 패턴을 활용한 광고 소재로 예비 고객들의 관심을 끌어봐야겠습니다.

4. Hybrid Events (하이브리드 이벤트)

코로나로 인해 많은 이벤트가 하이브리드로 진행되었고, 그로 인해 전 세계 사람들과 연결될 수 있다는 것을 경험했기에 이 형태는 지속적으로 개최될 것이라 예상

해당 부분은 이미 많은 브래드와 서비스가 이벤트를 진행할 때 많이 사용하고 있는 부분이죠. 식상하지 않도록 하이브리 이벤트에서 시도하지 않은 포맷 아이디어를 모아봐야겠어요.

© gradienta, 출처 Unsplash

5. Bold But Muted Colors (강렬하면서도 부드러운 컬러)

강렬하면서도 부드러운 컬러로 차분함과 편안함 그리고 친근감을 눈길을 사로잡아야 함

개인적으로 이 부분이 가장 어려웠어요. 화려함과 부드러움을 모두 잡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디자이너와 이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를 많이 나눠봐야겠어요. 잘 모를때는 함께 이야기 나누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더라고요.

6. Online Communities & Platforms (온라인 커뮤니티 & 플랫폼)

팬데믹 속에서 우리는 인간적인 연결, 사회적 상호작용, 공동체의 중요성을 강력하게 경험했어요. 브랜드도 고객들과 서로 연결될 수 있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

가장 관심 있고 중요하다고 생각한 트렌드에요. 나의 브랜드, 서비스가 관계 맺고 싶은 사람을 그려보게 되더라고요. 누구와 멤버를 맺고 싶고, 어떤 관계를 맺고 싶은지 기준을 정해봐야겠습니다.

7. Paid Newsletters (유료 뉴스레터)

구독 기반의 뉴스레터 인기는 계속될 것임

브랜드의 진심을 전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소통 방식은 뉴스레터라고 생각해요. 현재는 트래픽을 유도하거나 관심과 고객을 모으는 역할이 대부분이지만, 유익하고 매력적인 전용 콘텐츠 기획을 통해 뉴스레터 자체가 하나의 비즈니스 모델이 될 수 있는 그림도 고려해 볼 만하다 생각해요.

8. Psychedelic Design (사이키델릭 디자인)

사이키델릭 약물의 긍정적인 효과 연구가 나오면서, 70년대에서 영감받은 사이키델릭한 디자인 스타일이 다시 인기를 끌고 있음

외부의 시선을 잡아끄는 목적으로 사용되는 배너, 포스터 등에 활용하면 좋겠지만, 개인적으로는 호불호가 강하게 있을 디자인이라 도전하기가 쉽지는 않을 듯해요.


소비자의 의식화 소비 패턴은 늘 흐르게 되어 있기에 고객과 관계를 잘 맺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그 흐름을 알아두는 것도 필요한 것 같아요. 2022년 주목해야 할 브랜딩&디자인 트렌드를 참고하여 고객의 마음을 잡아보는 방법을 찾아봐야겠습니다.

마케터앨리

webpro416@naver.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다이소에서 만 원짜리를 팔게 된다면

유통업계가 소문 만으로도 긴장하는 데는 다 이유가 있습니다 모두가 긴장했을 겁니다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블라인드에 "다이소 가격대가 1만 원까지 확대될...

비전프로 국내 출시에 앞서... (지난 반년의 경험, 그리고 비전 OS 2의 가능성)

애플의 증강현실(AR) 헤드셋 ‘비전 프로’가 11월 15일 드디어 국내 시장에 출시됩니다. 비전 프로는 지난 2월 미국에서 첫 출시된 이후 주요...

디지털 아트의 딜레마, 즐거움과 깊이 사이

몰입형 미디어 아트 전시의 가능성과 한계 디지털 아트의 전시는 몰입형 미디어 아트 전시장에서 화려한 시각 효과와 감각적 체험을 통해 관람객에게...

페이스북과 구글 뉴스 우선순위 하락에 대응하는 BBC와 The Hill의 트래픽 전략[2024년 버전]

페이스북과 구글 뉴스 우선순위 하락에 대응하는 BBC와 The Hill의 트래픽 전략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영미권 언론사들은 페이스북과 구글 등 주요 플랫폼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