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헬스케어’ 최고의 웨어러블 기술 TOP 5

[AI요약] 최근 웨어러블 헬스케어 디바이스는 센서 기술과 센서 및 배터리 경량화 기술의 바런으로 점점 더 인기를 얻고 있다. 웨어러블 의료 기술은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며 체력, 심박수 등 전반적인 건강 및 질병을 모니터링 하는데 도움을 준다.

스마트 혈압측정기 콰디오암. (사진=콰디오)

새해 우리의 건강을 ‘추적’할 최고의 웨어러블 기술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매일 사용하기 편리한 최고의 웨어러블 헬스케어 기술에 대해 헬스뉴스, 헬스케어디지털 등 외신이 1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웨어러블 헬스케어 기술은 지난 몇년 동안 인기가 높아진 분야다. 바이오센서 기술과 정확성, 작아지는 배터리 등 향상된 성능을 통해 웨어러블 의료 기술은 사용자에게 정확한 의료 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가 자신의 건강 관리를 계속해서 관리할수 있도록 도와준다.

웨어러블 헬스케어 기술은 손목 등 신체에 착용해 사용자의 건강 데이터를 모니터링하는 건강 모니터링 디바이스를 말한다. 이 디바이스는 바이오센서를 사용하여 심박수, 혈압, 수면 패턴, 활동 등 사용자로부터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할수 있다.

웨어러블 헬스 모니터링 디바이스의 핵심적인 사용 목적은 ‘헬스 추적’이다. 일반적으로 사용법이 간단하고 편리하며, 담당 의사에게 정보를 전달할수도 있다. 현재 대부분의 웨어러블 헬스케어 기술은 심박수, 수면 패턴, 활동 수준을 정확하게 측정하고 해당 데이터를 휴대폰이나 스마트워치에 효과적으로 저장할수 있다.

현재 시장에 나와있는 인기 웨어러블 헬스케어 디바이스로는 애플워치, 핏빗, 가민 스마트워치 등이 꼽힌다. 애플워치는 해당 시장에서 가장 발전된 스마트워치로 평가받고 있으며, 나디엑스와 같은 브랜드는 새롭고 혁신적인 헬스케어 기술을 선보이고 있다.

웨어러블 헬스케어 기술가 개발 초기 단계에 있는 만큼, 신규 및 기존 브랜드 모두 앞으로 많은 발전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음은 현재 주목받고 있는 웨어러블 헬스케어 탑5 기술이다.

  1. 혈압계

콰디오사가 개발한 스마트 혈압측정기 콰디오암(Qardioarm) 혈압 모니터는 해당 분야에서 최고의 디바이스로 평가받고 있다. 모니터는 오른쪽 팔이나 왼쪽 팔에 위치하며 사용자의 휴대폰으로 혈압 판독값을 정확하게 제공한다. 과디오암 혈압 모니터 커프는 스마트폰에 연결해 혈압 및 맥박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혈당 측정기 프리스타일 리브레2. (사진=CGM)
  1. 혈당 측정기

프리스타일 리브레2(Freestyle Libre 2)는 고급 혈당 판독 디바이스로, 당뇨병 혈당 모니터링 시장에서 최고의 기술로 알려져 있다. 팔 위쪽에 디바이스를 배치하고 휴대폰 센서를 사용해 장치의 판독값을 측정한다. 이 디바이스는 일주일에 한번 사용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손가락을 찔러야 하는 필요성을 줄여줘 이상적이다.

심전도 모니터 애플워치. (이미지=애플)
  1. 심전도 모니터

애플워치는 비정상적인 심장 박동을 감지하고 ECG 판독값을 정확하게 제공하는 유일한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평갑다고 있다. 그러나 애플워치 기술이 발전했더라도 심장마비, 혈전, 뇌졸중 또는 울혈성 심부전과 같은 기타 심장 관련 질환을 감지할수 없음은 인지해야 한다.

피트니스 트래커 핏빗 차지5. (사진=핏빗)
  1. 피트니스 트래커

핏빗 차지5(Fitbit Charge 5) 스마트워치는 가장 정확하고 탐색하기 쉬운 피트니스 트래커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핏빗은 구글 지주회사 알파벳이 2021년 인수한 웨어러블 기기 업체다. 세련되고 콤팩트한 디자인은 심박수부터 걸음 수 등을 정확하게 모니터링하며 배터리 수명은 최대 7일까지 지속된다.

핏빗은 그동안 지속적으로 기술을 발전시켜왔으며 건강 및 피트니스 정보를 정확하게 모니터링하고 저장할수 있는 업데이트된 소프트웨어를 보유하고 있다.

통합형 액티브웨어 나디엑스 액티브웨어. (나디엑스)
  1. 통합형 액티브웨어

나디엑스 액티브웨어(NADI X Activewear)는 혁신적인 기술이 이제 액티브웨어에 통합돼 다양한 모양과 크기로 제공될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 브랜드는 의류에 통합된 센서의 가벼운 진동을 사용해 착용자에게 요가 동작을 정확하게 연습하고 있는지 알려준다. 이는 전반적인 균형을 유지하고 더 나은 피트니스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류정민 기자

znryu@daum.net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2025년 가상자산 전망…비트코인 5년 내 100만달러까지?

업계는 10만달러를 찍었던 비트코인이 올해 다시금 20만달러 고지에 도달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 놓고 있다. 대놓고 친가상자산 정책을 천명한 트럼프 2.0 시대가 본격화됐기 때문이다. 트럼프 2기 시대의 미국은 달러 중심의 서방경제에 반기를 들며 탈(脫) 달러 경제 블록화를 꾀하고 있는 브릭스(BRICS-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 남아프리카공화국)를 상대해야 한다. 지난 1기 당시 미중 갈등을 넘어서 ‘달러 패권’을 지키기 위한 경제전쟁에 돌입하는 것이다. 업계에서는 그런 트럼프와 미국의 무기가 가상자산, 그 중에서도 비트코인이라고 지목하고 있다.

흡연 손동작 추적! ‘금연’ 도와주는 ‘스마트 워치’ 기술

스마트워치가 흡연자의 금연에 도움이 될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흡연자가 담배를 들고 있을 때 발생하는 일반적인 손동작을 감지할수 있는 선구적인 모션센서 소프트웨어가 개발됐다. 해당 앱이 로드된 스마트워치는 금연을 결심한 사용자가 흡연을 할때마다 알림과 메시지, 진동으로 사용자의 금연 결심을 적극적으로 돕는다.

‘서울핀테크 더 퓨처 데모데이’ 현장, 핀테크 기술 혁신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선보여

이날 데모데이는 그 중 서면 평가를 거쳐 선정된 5개 팀의 IR 피칭이 진행됐다. 빅테크플러스 함배일 대표의 발표로 시작된 이날 피칭을 평가한 것은 신한퓨처스랩, NH투자증권, 한국투자액셀러레이터, 캡스톤파트너스, 라이트하우스컴바인인베스트, 마젤린기술투자를 비롯한 15개 핀테크 펀드 운용 투자사 심사역들이었다.

‘기술 트렌드’ 잡는 7가지 ‘새해 선물’

새해 선물을 찾는 사람들을 위한 톡톡 튀는 전자제품들이 제안됐다. 문화, 패션, 혁신을 앞서가는 트렌드세터부터 새로운 것을 시도하기 좋아하는 사람들까지, 최신 기술 트렌드를 놓치지 않으면서도 의미있는 새해 선물을 뭐가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