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년 동안 증가세인 항공사 여객 운송규모가 2020년 급감"

글로벌 항공데이터 기업 시리움(Cirium)이 29일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적 유행병과 그 영향으로 인해 21년간 증가세를 보여왔던 전 세계 여객 수송량이 곤두박질쳐 올해의 운송 규모는 1999년 수준으로 감소했다고 밝혔다. 2020년 여객 수송량은 작년에 비해 67% 감소한 것으로 추정된다.

4월에 중단 사태가 절정에 이르렀는데 올해 가장 혼잡했던 날에 비해 4월 25일에는 전 세계 정기 항공편이 1만3600편으로 크게 줄어들었다. 이는 놀랍게도 86%의 항공편 감소를 의미한다.

2020년 1월부터 12월까지 항공사들은 2019년에 비해 49%나 적게 항공편을 운항했는데, 이는 3320만 회에서 1680만 회(12월 20일까지)로 감소한 것이다.

국내선은 2019년 2150만 편에서 올해 40% 감소한 반면, 국제선은 전년에 추적한 1170만 편보다 68%나 줄어들어 훨씬 더 급격히 감소했다.

시리움 CEO인 제러미 보웬(Jeremy Bowen)은 “이토록 심각한 차질은 새로운 코로나19 이후 시대에 스스로를 제 자리로 돌려놓을 방안을 모색하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항공 산업부문이 직면한 과제가 얼마나 무거운지를 보여주는 것이다”며 “정체된 영공, 유도로, 지연 연결 승객과 같이 일반적으로 지연을 유발하는 요소들이 2020년에는 나타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시리움의 ‘항공사 통찰력 리뷰 2020’은 10년 이상 정시 운항에 있어서 세계 최고의 항공사와 공항을 인정해온 시리움의 연례 ‘정시 성과 리뷰(On-Time Performance Review)’를 대체하는 것이다.

운항 항공편 급격히 감소

전 세계 여객 수송량 수치는 전년 대비 3분의 2 이상(67%) 줄어들었는데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지속적으로 전 세계 여객 수송량의 3분의 1 이상을 처리하고 있다.

올해 운항된 정기 항공편은 대부분 국내선으로 총 1300만편(77%)이었고 국경이 폐쇄되고 출장이 제한됨에 따라 국제선 운항은 380만편(23%)에 그쳤다. 시리움 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사우스웨스트 에어라인(Southwest Airlines)은 전 세계(및 북미)에서 가장 많은 항공편으로 총 85만4800편을 운항했다. 한편, 중국 남방항공(48만7700편)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라이언에어(20만5000편)는 유럽에서, 브라질 아줄(Azul) 항공(13만4000편)은 남미, 그리고 카타르 항공(8만2400편)은 중동 및 아프리카에서 각각 1위를 차지했다.

지상의 경우, 애틀랜타는 2020년 한 해 동안 24만5000편 이상의 도착 항공편을 처리하면서 세계에서 가장 분주한 공항이 되었고, 양방향으로 세계에서 가장 분주한 항공 노선은 서울과 제주도 간 7만700편이 운항된 한국 내에서 이루어졌다.

항공사들은 이미 운항 중이던 항공기의 수를 대폭 줄일 수 밖에 없었고 운항 중인 항공기 역시 비행 시간을 크게 줄였다.

전 세계 여객기의 최대 30%가 운항 중지 상태이지만 현재 10%만 운항 중단 중인 단거리용 협동체 항공기인 에어버스 A320neo 항공기가 회복을 주도하고 국내 및 단거리 여행이 먼저 되살아남으로써 이제 곧 회복의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김효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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