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몬월드의 정산 미지급 사태로 디지털 가전 판매 업체들이 파산 위기에 내몰리고 있다.
1일 서울에서 열린 긴급 간담회에서 20여 명의 티몬월드 입점 셀러들이 정부에 실질적인 지원책 마련을 호소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셀러들은 업체당 10억원에서 최대 140억원까지 정산금을 받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르면 다음 달부터 줄도산이 현실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 셀러는 "20~30년 넘게 일한 사람들이 단 3개월 만에 길거리에 나앉게 생겼다"며 절박한 상황을 토로했다.
특히 SC제일은행의 선정산 대출 상품에 대한 문제제기도 있었다. 셀러들은 SC제일은행이 티몬월드에 대한 대출 한도를 과도하게 높여줬고, 이로 인해 약 100개 업체가 총 1000억원 규모의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했다.
셀러들은 정부에 파산 시 신용 회복 지원과 회생 절차 지원 등 실질적인 대책을 요구했다. 현재 정부가 제시한 대책에 대해서는 실효성이 없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았다. 금융감독원은 이와 관련해 SC제일은행의 영업 정책에 대해 점검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긴급간담회를 진행한 조국혁신당 서왕진과 신장식 의원은 "정부 인사들의 태도와 현장 피해 상황 간 간극이 크다"며 해결책 마련에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번 사태는 급성장하는 이커머스 시장의 그림자를 드러내며, 플랫폼 기업의 책임과 정부의 규제 강화 필요성에 대한 논의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업계는 향후 유사 사태 방지를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이 시급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앞으로 이커머스 업계와 정부가 어떤 대책을 내놓을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