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과 투자자를 위한 언택트 네트워크 및 투자 유치 서비스인 ‘넥스트 유니콘’ 서비스를 운영 중인 하프스가 코로나19 기간 동안의 내부 데이터베이스를 공개했다.
공개된 데이터베이스는 1610개 스타트업과 290명의 전문투자자(VC, 엑셀러레이터, 대기업 투자팀)들의 활동 내역을 기반으로 하며, 코로나 발병 초기인 2020년 2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공개된 데이터베이스는 스타트업과 투자자들이 코로나19 이후 온라인으로 서로의 정보를 확인하고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횟수가 얼마나 증가하였는지 보여주고 있다.
넥스트 유니콘은 스타트업과 전문투자자가 프로필 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각자의 정보를 확인하고 사업 계획서 및 자료를 전달하고 검토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하프스는 넥스트 유니콘 서비스 통한 스타트업 기업 정보 조회가 5월 기준 1만건으로 2월 대비 317% 증가했다고 밝혔다. 또한 기업 정보 확인 후 사업계획서 및 자료를 전달하고 검토하는 횟수가 누적 2800건을 돌파하며 2월 대비 3배, 월평균 42% 증가했다고 밝혔다.
특히 최근 한 달 이내 투자자가 스타트업에 먼저 자료를 요청한 비율이 전체의 55%에 이르면서 스타트업보다 VC 등 전문투자자들이 온라인을 통해 투자 대상인 스타트업의 정보를 더욱 적극적으로 확인하고 연락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프스 대표이사 장재용은 “코로나19로 인해 언택트 IR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온라인상의 스타트업-투자자 정보와 네트워킹, 커뮤니케이션, 관리 서비스들의 활성화가 높아졌고, 오프라인을 보조할 수단으로 주목받기 시작했다”며 “한 예로 최근 인포뱅크의 K-Global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의 스타트업 참가 모집을 넥스트 유니콘이 진행했는데, 기관은 스타트업을 쉽게 필터링해서 사업을 홍보하고 스타트업은 원클릭으로 프로그램에 지원하게 하면서 하루도 안되어 50팀이 지원하는 높은 성과를 거두었다”고 밝혔다.
향후 하프스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이해 스타트업들과 전문 투자자들이 보다 편리하게 각자의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솔루션을 계속해서 제공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