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는 아마존이 싫다? 군사정보 통합 플랫폼 '제다이' 논란 가속화

[AI 요약] 미국 국방부가 클라우드 기반의 군사정보 통합 플랫폼을 구축하는 it 인프라 현대화 사업인 제다이의 방향을 주목하고 있다.


전세계가 제다이(JEDI)의 향방를 주목하고 있다.

제다이는 미국 국방부가 클라우드 기반의 군사정보 통합 플랫폼을 구축하는 IT 인프라 현대화 사업이다.  10년 간 1000억달러라는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기 때문에 사업자 선정에서부터 이슈가 끊이지 않았다.

결국 지난해 10월 마이크로소프트(MS)가 아마존웹서비스(AWS)와 구글 클라우드를 이기고 사업자로 선정됐지만, 이에 AWS가 사업 중단을 요청하는 가처분 신청을 국방부에 제기해 재검토 상태였다.

하지만 결국, 국방부는 기존대로 MS가 제다이 사업을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아마존이 다시 거세게 반발했다.

원인은 트럼프?

아마존은 트럼프 대통령의 성향이 제다이 프로젝트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며 반박하고 있다.

미 국방부의 발표 이후 AWS은 자사 블로그에 ‘제다이: 정치적으로 타락한 계약을 계속 항의하는 이유’라는 글을 올렸다. 해당 내용을 통해 AWS는 “이번 조치에 굴복하고 물러서지 않을 것이며, 공정하고 객관적인 검토가 이뤄지도록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는 제프 베조스는 아마존 CEO와 트럼프 대통령과의 악연 때문이다.

제프 베조스 아마존 CEO는 미국 언론 워싱턴포스트(WP)의 소유주다. 대선 당시 워싱턴포스트는 트럼프 대통령에게 비판적인 기사를 많이 내보냈고, 트럼프 대통령 이에 ‘가짜뉴스’라며 반감을 보였다.

아마존이 국방부의 결정에 강하게 반반하는 이유 역시 그 배경에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분석된다. 아마존은 “국방부는 옳은 일을 하기보다는 대통령을 기쁘게 하려는 욕구에 따라 행동하는 것처럼 의심”된다고 공격하기도 했다.

게다가 MS는 지난해 미 국방부와 연방조달청이 클라우드 서비스 계약을 맺었고, 국방 사무 솔루션 구축 사업자로 선정된 기업은 MS 오피스 365를 구축해  300만명 이상의 군 관련 인력이 사용 중이라 MS 몰아주기 논란도 있는 상태다.

클라우드 시장에서 MS는 AWS에 이어 2위로, 클라우드 인프라 서비스 시장 점유율을 살펴보면 AWS(33%)에 이어 MS(18%)다.

현재 제다이 사업은 아마존의 가처분 신청을 받아들여 정지 상태다.

석대건 기자

daegeon@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생활커뮤니티 플랫폼으로 진화한 ‘당근’, 강력한 ‘광고·마케팅’ 엔진 달고 성장 가속화

당근마켓으로 확보한 당근의 이용자 특성은 여느 플랫폼과 다르다. 가입자 4000만명 이상, 월 활성이용자(MAU) 2000만에 달하며 이들이 하루평균 당근에 체류하는 시간은 20분이 넘는다. 당근 집계에 따르면 (2023년 기준) 한해 ‘이웃 간 연결’은 1억 6400만건이 넘고, ‘무료나눔’은 1000만건을 넘어섰다. 그렇게 당근은 지난해 연매출 1276억원을 달성하며 새로운 전기를 맞이했다.

[인터뷰] 김도균 달파 대표 “마케터의 반복되는 업무를 줄여줄 AI 서비스가 나왔습니다, 이젠 전략에 집중하세요”

김 대표는 창업 이후 2년 가까운 시간이 흐르는 동안 ‘대세감을 확립한 것’을 가장 큰 소득으로 꼽았다. 이는 고객과 인재 확보 두 측면에서 모두 실현되고 있다는 것이 김 대표의 설명이다. 이른 새해 목표를 묻는 질문에 김 대표는 “어떤 기업이든 AI 도입이 필요할 때 달파가 떠오르게 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세계 톱10 군용 전투 드론과 실전 능력

전세계에서 손꼽히는 성능의 전투 드론 톱10을 소개한다. 비교 기준은 성능, 내구성, 무장 능력 및 각 프로그램의 현재 상태와 같은 요소를 감안한 가장 효율적이고 능력있고 전투 준비가 된 옵션이다. 호주 보잉사가 개발한 MQ-28 고스트 배트(Ghost Bat、사진)는 인공지능(AI)을 통합한 무인공중운행체(Unmanned Combat Aerial Vehicle, UCAV)로서 6세대 전투기 및 폭격기와 통신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출 예정이다.

인공지능에 고해성사하세요 ‘AI 예수의 등장’

스위스의 한 소박한 교회가 AI 예수를 설치하고 일종의 고해성사 실험을 진행하면서 엇갈린 반응이 나오고 있다. 이 교회는 AI 예수 구동을 위해 고해성사 실을 제공했으며, 방문객이 사제에게 죄를 고백하는 대신 AI가 묘사한 예수와 대화를 진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