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인앱결제법, 최대 고비는 美정부?

우리나라 국회가 세계 최초로 인앱결제 강제 금지법 제정을 추진을 앞둔 상황에서 막판 변수가 생겼다. 25일 오후 2시 예정됐던 국회 본회의가 무산됐기 때문이다. 이날 본회의가 연기된 이유는 여야 간 갈등이 첨예한 언론중재법 개정안의 본회의 통과 등 정치적 이슈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25일 새벽에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를 통과한 인앱결제 강제 금지법(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도 국회 본회의 통과가 무산됐다. 해당 법안의 경우 여야 이견이 크지 않은 만큼 본회의 통과가 예상됐었다.

특히 해당 법안의 통과는 세계에서 첫 번째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미국과 유럽연합 등은 국가들이 구글과 애플을 비롯한 빅테크 플랫폼 기업의 반독점 및 지배력 남용 문제에 제동을 걸고 있는 상태다. 이 때문에 세계 각국의 의회가 우리나라의 인앱결제 관련 법안이 통과될 경우, 이를 참조할 것으로 기대가 된다.

사진=국회

이러한 상황에서 국회 본회의 무산 소식과 함께 들리는 미국발 소식이 주목된다.

인앱결제법 해당 기업인 구글과 애플이 한국의 관련법 저지를 위해 미국 정부를 상대로 적극적인 로비에 나섰다는 소식이다. 24일(현지시간) 주요 외신에 따르면, 구글과 애플의 지원을 받고 있는 로비 그룹이 바이든 행정부에 한국의 인앱결제법 통과를 막아달라는 강력한 로비를 진행 중이다.

구글과 애플은 현재 미국과 유럽연합에서 지배력 남용에 대한 반독점 이슈로 제재를 앞두고 있는 상황이다. 한국에서 인앱결제법이 통과되면 미국과 유럽을 비롯한 세계 각국 정부의 제재 법안 통과 봇물이 터질 수도 있다.

이 때문에 양사는 자국(미국) 정부를 상대로 법안 저지 로비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뉴욕타임즈 보도에 따르면, 양사를 대신하는 로비단체인 정보통신산업협의회는 한국의 인앱결제 강제 금지법이 한국과 미국간 무역협정에 위반된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이 단체는 구글과 애플이 창립멤버로 구성돼 있다.

양사의 막판 로비에 대해서 미국 정부는 명확한 입장을 취하지 않은 것으로 현재까지는 알려졌다. 미국 역시 구글과 애플의 지배력 남용 및 반독점 이슈로 이들에 대한 제재 법안을 추진 중이기 때문이다.

다만 우려되는 것은 한국 정부가 추진 중인 법안이 미국 사업자를 겨냥하고 있다는 '통상 마찰'을 강조하고 있다는 부분이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미국 정부가 우리나라 정부에 간섭을 할 수 있는 여지를 남길 수 있다.

이에 대해 한국인터넷기업협회 관계자는 "국회 본회의 무산은 언론중재법 등 정치적인 이유일 것으로 보고있다. 미국과의 무역 분쟁 이슈도 글로벌 추세를 볼 때 큰 논란거리가 되지 않을 것으로 본다. 한국 내 중소기업과의 상생 등 정치권과의 교감이 이뤄지고 있어 무리 없이 통과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효정 기자

hjkim@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한국인터넷기업협회, 제91회 굿인터넷클럽 ‘플랫폼은 공공재?’ 개최

규제 강화 기조 속 플랫폼 경제의 본질을 재조명하는 한국인터넷기업협회는 협회 대회의실에서 “플랫폼은 공공재?”를 주제로 제91회 굿인터넷클럽(이하 굿인터넷클럽)을 개최한다고 28일 밝혔다....

실리콘밸리 이민법 전문 변호사 주디 장, “트럼프 2.0시대 미국 진출 스타트업 비자 발급 쉽지는 않겠지만...”

트럼프 2.0시대를 앞두고 현지 창업을 준비하는 한국 예비 창업자 혹은 미국 진출이나 플립(FLIP, 본사 해외이전)을 고려하는 한국 스타트업은 다급해지고 있다. 이번 미 대선에서 트럼프 측이 강력한 이민정책으로 이민자를 줄이겠다는 공약을 내세웠기 때문이다. 트럼프 집권 1기 당시를 복기했을 때도 확실한 사실 하나는 트럼프 2.0시대에 미국으로 가려는 이민자 혹은 외국인들의 비자 발급이 굉장히 까다로워질 것이라는 점이다.

공간정보산업진흥원, 공간융합 빅데이터 플랫폼 고수요 데이터 발굴 위한 간담회 성료

공간정보산업진흥원은 ‘공간융합 빅데이터 플랫폼(이하 플랫폼) 고수요 데이터 발굴을 위한 전문가 간담회’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31일 밝혔다. 지난 28일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서울사무소 대회의실에서...

경희대, 기후변화 등 글로벌 위기에 관한 국제 콘퍼런스 개최

경희대학교 정경대학은 기후변화, 전쟁 위기, 정치 양극화 등 전 지구적 위기의 해결책과 지속 가능한 사회를 만들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