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데이터] BTS YouTube 데이터 시각적 분석

최근에 사명을 변경한 HYBE의 유튜브 채널인 HYBE LABELS에서 방탄소년단 (이하 BTS)의 영상 데이터를 시각화 했습니다.

먼저 아래 대시보드는 구글 시트를 활용해 HYBE LABELS 유튜브 채널 내 ‘BTS’ 재생목록의 리스트를 수집 후 조회수를 기준으로 Rounded Bar charts를 제작했습니다.

막대를 클릭하면 해당 영상 페이지로 이동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막대를 클릭하면 해당 영상 페이지로 이동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BTS 재생목록 데이터를 활용한 이유는 다른 유튜브 채널과 달리 영상의 성격에 따라 타이틀을 잘 관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서 Video Title은 공통적으로 맨 앞에 ‘BTS (방탄소년단)’이 있고 뒤에는 ‘ ‘(Blank) 다음에 노래 제목이 Single Quotation(‘ ‘) 안에 있습니다. 그리고 다시 ‘ ‘(Blank) 다음에 영상 성격에 따라 ‘Official Teaser’나 ‘Official MV’로 표시되고, 같은 Official 영상이라도 뒤에 괄호로 여러 버전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공식 뮤직비디오만 활용하기 위해 Video Title에서 맨 끝에 ‘Official MV’로 끝나는 영상만 활용하고자 합니다.  

Video Title

BTS (방탄소년단) 'Film out' Official MV

BTS (방탄소년단) 'Film out' Official Teaser

BTS (방탄소년단) 'Life Goes On' Official MV : like an arrow

BTS (방탄소년단) 'Life Goes On' Official MV : in the forest

BTS (방탄소년단) ‘Life Goes On’ Official MV : on my pillow

BTS (방탄소년단) Global Press Conference 'BE' (+ENG)

BTS (방탄소년단) 'Life Goes On' Official MV

BTS (방탄소년단) 'Life Goes On' Official Teaser 2

BTS (방탄소년단) 'Life Goes On' Official Teaser 1

BTS (방탄소년단) MAP OF THE SOUL ON:E Teaser 2

BTS (방탄소년단) MAP OF THE SOUL ON:E Teaser 1

BTS (방탄소년단) 'Dynamite' Official MV (Choreography ver.)

BTS (방탄소년단) 'Dynamite' ONLINE GLOBAL MEDIA DAY (+ENG)

BTS (방탄소년단) 'Dynamite' Official MV (B-side)

BTS (방탄소년단) 'Dynamite' Official MV

 

데이터 수집 방법은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활용해 수집했습니다. 그리고 아래 구글 개발자 페이지에 있는 참고 페이지를 활용하겠습니다.

참고 - https://developers.google.com/gsuite/solutions/youtube-tracker

 

  1. 위 참고 링크에서 본문에 있는 Spreadsheet setup에서 “Make of copy the spreadsheet here. 에서 here를 누르면 문서 복사 페이지가 나타나는데 ‘사본 만들기’ 버튼을 선택합니다.
  2. 사본 만들기 (Make a copy)를 선택합니다.
  3. 수집하고자 하는 유튜브 채널과 영상을 선정해봅시다. 여기에서는 전세계 팝아티스트 중 구독자 기준 상위 10위 안에 있는 BTS 소속사의 HYBE LABELS의 링크를 참고하겠습니다.

해당 소속사에는 여러 아티스트 영상들이 많기 때문에 BTS의 재생목록에 있는 노래들을 활용하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_Cqw69_m_yz4JcOfmZb2IDWwIuej1xfN

  1. 구글 시트의 이름을 ‘HYBE LABELS_BTS’로 변경합니다.
  2. 링크는 각자 수집해봅시다. 예를 들어서 웹 스크래핑 툴을 활용하시거나 여의치 않다면 예시로 몇 개만 수작업으로 링크를 넣어봅니다.
  3. 이제 해당 링크를 기준으로 나머지 데이터를 전부 불러오겠습니다. 구글 시트 상단에 있는 ‘도구’ 메뉴 > ‘스크립트 편집기’로 이동합니다.
  4. 편집기 상단에 ‘markVideos’인 상태에서 ‘▷실행’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하단에 실행 로그가 나타나는데, 이 때 만약에 권한 검토가 필요하다면 본인의 구글 계정으로 인증하면 됩니다. 단, 안전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정이 나오더라도 ‘Go to YouTube Comments (unsafe)’ 부분을 클릭하면 실행이 됩니다.

  1. 수집한 데이터를 여러 분들이 활용가능한 툴을 활용해 시각적으로 분석해 보시기 바랍니다.

 

조회수가 높을수록 원의 크기를 크게 표시했습니다.
조회수가 높을수록 원의 크기를 크게 표시했습니다.

 

원문은 여기서 볼 수 있습니다.

 

필자는 데이터 시각화 전문 기업 BigxData에서 데이터 시각적 분석 전문가로 활동하면서, 데이터에 스토리텔링을 입히는 일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저서로는 ‘데이터 시각적 분석 태블로로 끝내기’, ‘태블로 굿모닝 굿애프터눈’이 있습니다. 저자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http://bit.ly/YT_MDV)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강승일

viztabviz@gmail.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RPG에서 OTT로", 한국 모바일 시장 변화

"한국은 여전히 강력한 게임 시장이지만, MMORPG의 수익 감소는 숏폼 비디오, 웹툰, OTT 서비스 등으로 인한 콘텐츠 경쟁의 결과"라고 밝혔습니다

기업의 탄소 배출, 데이터 시각화로 관리할 수 있을까?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공급망 탄소 배출량 대시보드 유난히 더웠던 이번 여름, 여러분은 탈 없이 보내셨나요? 해가 져도 가시지 않는...

다이소에서 만 원짜리를 팔게 된다면

유통업계가 소문 만으로도 긴장하는 데는 다 이유가 있습니다 모두가 긴장했을 겁니다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블라인드에 "다이소 가격대가 1만 원까지 확대될...

비전프로 국내 출시에 앞서... (지난 반년의 경험, 그리고 비전 OS 2의 가능성)

애플의 증강현실(AR) 헤드셋 ‘비전 프로’가 11월 15일 드디어 국내 시장에 출시됩니다. 비전 프로는 지난 2월 미국에서 첫 출시된 이후 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