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카카오 나란히 웹소설 플랫폼 인수 완료...글로벌 콘텐츠 시대 개막

네이버와 카카오가 나란히 웹소설 플랫폼을 인수 절차를 완료하며 콘텐츠 플랫폼 진영을 갖췄다.

 

'왓패드'의 네이버 vs '래디쉬'의 카카오

11일 네이버는 왓패드 지분 100%를 인수해, 1억 6600만명의 사용자를 확보한 웹콘텐츠 플랫폼이 됐다.

이번 인수를 기점으로 네이버의 IP 비즈니스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 웹콘텐츠 플랫폼 내 창작물은 네이버 웹툰 130만개, 왓패드 10억개에 달하며, 크리에이터 수도 네이버웹툰 70만명, 왓패드 500만명를 상회한다.

한성숙 네이버 CEO는 “이번 인수를 통해서 웹툰과 왓패드 간의 시너지가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으며, 김준구 네이버웹툰 CEO는 “왓패드와 네이버웹툰의 결합은 명실상부한 글로벌 스토리텔링 콘텐츠 기업의 탄생”이라 전했다.

네이버의 왓패드 인수 가격은 약 6억 달러로, 한화 약 6600억원이다.

인수와 함께 조직 확장 작업에도 착수했다.

네이버웹툰은 SW 개발과 AI 엔지니어 부문 채용을 시작으로 2021년 내 100명 이상의 개발자를 채용할 예정이다.

 

 

카카오 역시 래디쉬 인수를 마쳤다.

인수가는 약 5000억원이다. 당초 4000억원의 평가액보다 크다.

래디쉬 역시 왓패드와 유사한 웹소설 플랫폼으로, 차이점이라면 래디쉬는 1인 창작이 아닌, 집단 창작 아이디어를 활용한 출판 시스템을 구축했다.

집단 창작 방식은 미국 헐리우드식으로 다수의 크리에이터가 참여해 속도감 있는 콘텐츠 출판이 가능하다.

래디쉬 월간 사용자는 100만명을 상회하며, 연 매출을 230억원이다.

네이버와 카카오가 차례로 웹소설 플랫폼을 인수함에 따라 글로벌 콘텐츠 경쟁이 더욱 치열해졌다.

더불어 한국 콘텐츠의 북미 시장에 진출 경로가 자연스럽게 확보돼 IP를 중심으로 한 산업 역시 확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석대건 기자

daegeon@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인터뷰] 윤거성 펄스애드 대표 “셀러의 광고 효율을 높여주는 글로벌 리테일 미디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습니다”

설립 직후 시드 투자 유치에 이어 아마존 광고 기술 분야 파트너 선정, 이어진 CJ ENM으로부터 전략적 투자 유치, 팁스 선정 등이 모두 지난 몇 개월 사이에 펄스애드가 이뤄낸 일들이다. 놀랍도록 빠른 속도로 성과를 만들어 내고 있는 펄스애드의 전략과 무기, 다가오는 새해의 계획은 무엇일까? 오는 28일 개최되는 ‘디지털 마케팅 인사이트 2025(DMI 2025)’에서 ‘리테일 미디어의 성장과 브랜드의 채널 전략 변화’를 주제로 발표를 앞둔 윤거성 대표를 만나 좀 더 구체적인 이야기를 들어봤다.

‘2024 빅테크 성적표’ AI 지출과 기업 점유율 보기

올해 빅테크의 AI에 대한 기업지출이 올해 500% 급증해 약 19조원을 쏟아부은 것으로 집계됐다. 그동안 AI 시장의 선두에 있었던 오픈AI의 시장 점유율은 지난해 50%에서 올해 34%로 줄어들었으며, 이는 경쟁사인 앤트로픽의 챗봇 모델 클로드 3.5의 활약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AI부터 암호화폐까지 ‘트럼프 2기’ 변화할 핵심 ‘기술 정책’

도널드 트럼프가 백악관으로 복귀하고 공화당이 양원을 장악하면 의심할 여지 없이 기술 분야가 재편될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의 미국 우선주의 철학과 함께, 규제보다 혁신에 기반한 그의 행정부 정책은 AI, 사이버 보안 및 기타 핵심 기술 정책 분야의 글로벌 역학을 크게 바꾸면서 급속한 기술 발전을 촉발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스타워즈에서 영감을 받은 킬러 위성이 등장했다

조지 루카스 감독의 스타워즈(1977)에 등장한 ‘데스스타’(죽음의 별)는 가상의 우주 정거장이자 슈퍼무기다. 이 영화에 영감을 받은 중국 과학자들이 실제로 ‘데스 스타’를 만들었다. 스타워즈에서 영감을 받은 이 무기는 마이크로파 빔을 집중시켜 적의 위성을 쓸어버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