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직원의 극단적 선택...직장 내 갑질 어땠길래?

 

네이버 직원 A씨가 숨진 채 발견돼 관련 업계는 물론 사회적인 충격을 주고 있다. 직장 내 갑질과 괴롭힘으로 인한 극단적 선택으로 추정돼, 경찰이 관련 여부에 대해 수사 중이다.

A씨는 지난 25일 분당 네이버 사옥 인근 건물(주거단지)에서 숨진 채로 발견됐다. 관할서인 분당경찰서는 타살 혐의점이 없는 것으로 확인하고, 현재 고인이 남긴 유서(메모)를 기반으로 직장 동료 상대로 사실 관계를 확인 중이다. 

직장인 폐쇄 커뮤니티인 블라인드에서도 이 사건과 관련된 글들이 올라오고 있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A씨는 직장 내 상사에게 상습적인 폭언과 기합을 받는 등 지속적인 괴롭힘을 받아왔다. 

블라인드에서는 직장 내 괴롭힘 가해자로 추정되는 상사 B씨는 평소 '엎드려뻗쳐 리더'로 유명하다며, B씨는 사건 이후인 26~28일 동안 휴가를 낸 상태라고 네이버 직원이 게시글을 올린 상태다. 

블라인드 게시물에 따르면, B씨는 네이버에서 근무하다 직장 내 갑질 문제로 게임회사로 이직했지만 이곳에서도 같은 문제가 제기됐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네이버에서 B씨의 재입사를 받아준 뒤 이 같은 사건이 발생했다. 

블라인드 내에서는 네이버 직원들이 B씨를 받아준 네이버 임원에 대해 강한 불만을 제기하고 있으며, 네이버 사내 게시판에 관련 글을 올려도 삭제되고 있다며 분노하고 있다. 이에 일부 네이버 직원들은 블라인드를 통해 네이버 노조가 A씨의 억울함과 네이버 인사 및 조직 문화에 대해 강력 항의해 줄 것을 요청하고 있다. 

한편 네이버 노조는 "직장 내 갑질에 대해 자체 조사하고 있다"며 "결과가 나오는 대로 입장을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A씨의 극단적 선택에 대한 블라인드 게시판 내용. (출처=블라인드)
A씨의 극단적 선택에 대한 블라인드 게시판 내용. (출처=블라인드)

 

※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거나 주변에 이런 어려움을 겪는 가족·지인이 있을 경우 자살 예방 핫라인 ☎1577-0199, 희망의 전화 ☎129, 생명의 전화 ☎1588-9191, 청소년 전화 ☎1388 등에서 24시간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김효정 기자

hjkim@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드론? UFO?’ 미국 상공 ‘자동차 크기 비행체’ 정체는?

바다 위를 비정상적인 패턴으로 비행하는 자동차 크기 만한 비행체 50대를 목격한다면? 내 머리 위를 날고 있는 스쿨버스 크기 만한 비행체를 목격하게 된다면? 현재 미국 전역 상공에서 목격되고 있는 미스터리한 비행체에 대한 불안감이 커져가면서, 진실을 요구하는 여론이 거세지고 있다.

‘1km 밖 인마살상’ 소형드론엔···초강력 레이저 총 탑재

중국 인민해방군 산하 중국 국방과기대학(國防科技大學) 연구진이 그동안 불가능한 것으로만 여겨져 왔던 사람은 물론 장갑차 철판까지 뚫는 초강력 레이저총을 탑재한 소형 드론 개발에 성공했다. 소형 드론에 강력한 레이저총을 탑재할 수 있는 기술력은 지금까지 불가능한 것으로 여겨져 왔기에 주목받고 있다. 이를 이용하면 육안으로는 피아 식별조차 불가능한 1km 밖 거리에서도 적군을 정확히 공격할 수 있다.

[인터뷰] 백명현 스테이지랩스 대표 “아티스트와 팬을 연결하는 양방향 라이브 플랫폼을 만들고 있습니다”

지난 2016년 백명현 대표가 창업한 스테이지랩스는 K-팝 디지털 포토카드 플랫폼 ‘tin(틴)’을 비롯해 CJ ENM과 전략적 협업을 통해 탄생한 글로벌 K-팝 컬쳐 플랫폼 ‘엠넷플러스’, 최근 론칭한 ‘링크(liNC)라는 삼각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기에 이르렀다. 그렇게 확보한 글로벌 이용자 수가 무려 1200만명에 이른다. 특히 자체 개발 플랫폼 ‘링크(LiNC)의 경우 이용자의 84%, 누적 매출의 95%가 글로벌에서 발생하는 상황이다. 갖 론칭한 플랫폼이라는 점에서 놀라운 지표가 아닐 수 없다.

트럼프 2기 행정부, AI규제 완화한다는데... AI 산업계 어떻게 달라질까?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재선으로 미국의 AI 정책이 큰 변화를 맞이할 전망이다. 트럼프 2기 행정부는 AI 혁신과 국가안보를 최우선 과제로 삼고, 바이든 행정부의 AI 규제를 대폭 완화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