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꽂힌 AI 반도체 스타트업 '퓨리오사AI', 시리즈B서 800억 땡겼다

인공지능(AI) 반도체 스타트업 퓨리오사AI가 시리즈B서 800억원이라는 대규모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이번 투자자에는 네이버도 포함돼 있는데, 국내 반도체 스타트업 중에는 최대 규모의 투자로 관심이 집중된다. 

대규모 투자 유치한 퓨리오사AI, 어떤 회사길래?

퓨리오사AI는 어떤 사업모델을 가지고 있기에 대규모 투자 유치에 성공한 것일까. 이 회사는 AI 반도체 스타트업으로 데이터센터와 엔터프라이즈 서버에서 AI 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반도체를 개발 중이다. 

투자자들로부터 주목을 받은 이유는 퓨리오사AI가 학습된 모델로부터 결과를 추론하는데 최적화된 AI 칩을 설계하고 있으며, 뛰어난 컴파일러(SW) 및 HW 설계 기술 역량을 보유해 업계로부터 많은 주목을 받아왔다.

특히 지난 2019년 글로벌 AI칩 벤치마크 대회인 MLPerf에서 아시아 스타트업으로는 유일하게 결과 제출에 성공했다. 이미지 분류 및 객체 인식 부문에서 1위를 달성해 우수한 기술력을 입증해 내는데 성공했다.

백준호 퓨리오사AI 대표의 강연 모습 (사진=네이버)
백준호 퓨리오사AI 대표의 강연 모습 (사진=네이버)

이에 네이버도 움직였다. 지난 2017년과 2019년 두 차례에 걸쳐 퓨리오사AI에 투자를 단행했고, 이번에도 자사의 기업형 액셀러레이터 D2SF(D2 Startup Factory)를 통해 퓨리오사AI 후속 투자에 나섰다. 이번 투자에는 네이버 D2SF뿐 아니라 DSC인베스트먼트, KDB산업은행, 코리아오메가투자금융, 퀀텀벤처스 코리아 등 기존 투자사가 모두 참여했다. 신규 투자사로는 아이온자산운용, IMM인베스트먼트 등이 합류했다.

네이버, 퓨리오사AI와 대규모 AI 모델 구동 협력 중

​네이버 D2SF는 퓨리오사AI의 첫 투자자다. 2017년 예비창업팀 단계에서부터 퓨리오사AI와 교류하며 성장을 지원해왔다. 

네이버 D2SF의 시드 투자 이후부터 퓨리오사AI는 자율주행, 로보틱스, AI, 클라우드, 동영상 등 네이버의 여러 기술 분야들과 접점을 가지고 대규모 AI 모델을 구동하고 서비스에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논의 중이다.

​양상환 네이버 D2SF 리더는 "퓨리오사AI는 네이버 D2SF와 네이버의 여러 기술 조직들이 함께 성장을 지원해온 국내 최고의 AI 반도체 기술 기업"이라며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하이퍼클로바, 로보틱스, 자율주행, 동영상, 클라우드 등 네이버와 다양한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네이버 D2SF는 2015년 출범 이후 다양한 기술 분야의 초기 스타트업에 투자해 교류 및 협력을 추진해왔다. 최근에는 기존 투자 스타트업에 대한 후속 투자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네이버와의 기술 및 사업 협력 성과 역시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김효정 기자

hjkim@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초기투자AC협회, 글로벌 엔젤투자 국제기구 WBAF와 협약 갱신

초기투자액셀러레이터협회(이하 협회)는 바레인의 수도 마나마에서 열린 2024 WBAF Global Congress에서 WBAF(World Business Angels Investment Forum)와 글로벌 파트너스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2일...

스노우플레이크, 마이크로소프트 파워 플랫폼 전용 커넥터 출시

글로벌 AI 데이터 클라우드 기업 스노우플레이크(Snowflake)는 미국 워싱턴주 시애틀에서 개최된 연례 개발자 컨퍼런스 마이크로소프트 이그나이트(Microsoft Ignite)에서 마이크로소프트 파워 플랫폼(Microsoft Power...

삼성전자, 차세대 AI '가우스2' 공개..."기존 오픈소스 모델보다 3배 빨라"

삼성전자가 자체 개발한 2세대 생성형 AI 모델 '삼성 가우스2'를 공개했다. 기존 오픈소스 AI 모델 대비 처리 속도가 최대 3배 빠르고,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대화형 AI 에이전트 ‘젠투’, ‘98% 고객 붙잡는 커머스 전략’ 웨비나 개최

대화형 인공지능(AI) 에이전트 ‘젠투(Gentoo)’ 개발사 와들은 ‘이탈하는 98%의 고객을 붙잡는 온라인 커머스 성공 전략’을 주제로 웨비나를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와들...